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전제,성격발달5단계,성격기제,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자기방어기제,적용사례,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놀이치료방법,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프로이드의 생애
Ⅲ.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발달배경
Ⅳ.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전제
Ⅴ.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성격발달5단계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5. 생식기
Ⅵ.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성격기제
1. 이드(난 견딜 수 없어!)
2. 자아(이게 현실이란다.)
1) 자아의 발달
2) 현실 원리
3) 자아의 공상과 백일몽
3. 초자아(성격의 사법기관)
1) 초자아의 발달
2) 초자아의 하위 체계
3) 칭찬과 회초리 - 초자아 형성과정
4. 성격 구조의 발달과 상호 작용
Ⅶ.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자기방어기제
1. 억압
2. 반동형성
3. 투사
4. 퇴행과 고착
5. 승화와 치환
Ⅷ.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적용 사례
Ⅸ.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놀이치료방법
1. 놀이치료와 정신분석과의 관계
2. 정신분석적 치료에서의 놀이
3. 치료과정
1) 관계의 수립(establishing contact)
2) 관찰 증진(promote obsevation)
3) 해석의 매개체(medium of interpretation)
4. 치료기법과 절차
1) 분석적 틀의 유지
2) 자유연상
3) 해석
4) 꿈의 분석
5) 저항의 분석과 해석
6) 전이의 분석과 해석
Ⅹ.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프로이드에 의하면 삶의 본능 가운데서 성격발달에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이 성 본능이다. 이 성 본능에 내재하는 정신적 에너지를 리비도라 불렀다. 즉 리비도는 성적 본능의 정신적인 측면이라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삶의 본능이라 불려지게 된 것이다. 인간은 이와 같은 삶의 본능에 의하여 생명을 유지·발전시키고, 자신과 타인을 사랑하며, 또한 종족의 번창을 가져오게 하는 것이다. 한편 프로이드가 파괴의 본능이라고 불렀던 죽음의 본능은 생물체가 무생물로 환원하려는 본능이다. 이 본능 때문에 인간은 결국 사멸하고, 살아있는 동안에도 자신을 파괴하며, 처벌하며, 타인이나 환경을 파괴시키려고 서로 싸우며 공격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죽음의 본능은 잔인성, 공격, 자살, 그리고 살인과 같은 행동특성들을 나타내게 한다. 그런데 이와 같은 삶과 죽음의 본능들은 서로 중화를 이루기도하고, 대체되기도 한다. 이러한 본능들은 성격의 세 체계들이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하는 원천이 되고 있다. 성격의 역동성은 일정한 양의 에너지가 세 가지 성격 체계, 즉 원욕, 자아, 초자아 간에 어떻게 분배되고 활용되는가를 중심으로 설명될 수 있다.
Ⅱ. 프로이드의 생애
● 의사, 정신 의학자, 철학자, 사회 비평가였으며 동시에 심리학자
● 처음 → 의학도로 출발해 동물학과 화학을 연구하는 과학자
● 그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브뤼케라는 스승을 만난 후 → 생리학자
● 1896년 친구에게 다음과 같은 편지를 쓰면서부터 → 심리학에 관심을 갖기 시작
- 참고문헌
-
서석연 역, 정신 분석학 입문, 서울 : 범우사, 1990
이무석, 정신분석에로의 초대, 도서출판 이유, 2003
조복희 외, 인간발달, 서울 : 교문사, 1988
Calvin S. Hall, 프로이드 심리학 입문, 서울 : 범우사, 1998
Freud, Sigmund, 프로이트 심리학 해설, 선영사, 1999
Horney, Karen, 프로이드 정신분석의 새로운 이해, 중앙적성출판사, 1991
Robert D. Nye, 이영만유병관 옮김, 심리학과 인간이해 프로이드스키너로져스, 중앙적성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생활과학 4학년 유아발달 A형]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방통대 생활과학 4학년 유아발달 A형]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프로이드, 프로이드이론] 프로이드(Freud)이론, 성격의 역동성, 성격의 구조, 성격발달단계와 프로이드(Freud)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분석
-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