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초등교육)효경교육,예절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통일교육,미디어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진로교육,환경교육, 초등학교 주의집중력향상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초등학교(초등교육)의 효경교육
1. 효경교육의 의미
2. 내용 구성
3. 목표
4. 지도 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6. 평가
1) 평가의 방향
2) 평가 방법

Ⅱ.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예절교육
1. 학년별 예절교육의 지도 목표
1) 1, 2학년
2) 3, 4학년
3) 5, 6학년
2. 학년별 예절교육의 내용
1) 1학년 바른생활교과 : 예절 지키기 영역
2) 2학년 바른생활교과 : 예절 지키기 영역
3) 3학년 바른생활교과 : 가정·이웃·학교생활 영역
4) 4학년 바른생활교과 : 가정·이웃·학교생활 영역
5) 5학년 바른생활교과 : 가정·이웃·학교생활 영역
6) 6학년 바른생활교과 : 가정·이웃·학교생활 영역

Ⅲ. 초등학교(초등교육)의 통일교육
1.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목표
2. 제7차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통일교육
3.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주요 내용
1) 분단현실에 대한 인식과 통일의 필요성 문제
2) 북한사회에 대한 이해의 문제
3) 남북 평화공존의 필요성과 방법 이해
4) 통일의 미래상에 대한 인식 문제

Ⅳ. 초등학교(초등교육)의 미디어교육
1. 초등학교에서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
2. 초등 미디어 교육의 목표
3. 초등 미디어 교육의 실제
4. 초등 미디어 교육 과정
1) 미디어 교육의 기본 과정
2) 미디어 교육의 심화 과정

Ⅴ.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진로교육
1. 교과시간을 통한 진로교육
2. 특별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1) 학급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2) 클럽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3) 학교행사를 통한 진로교육
3. 재량시간을 통한 진로교육

Ⅵ. 초등학교(초등교육)의 환경교육
1. 환경교육의 의미
2. 내용 구성
3. 제재의 목표
4. 지도 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6. 평가
1) 평가의 방향
2) 평가의 방법

Ⅶ.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주의집중력향상교육
1. 주의 집중력 향상 방법
2. 주의 집중력을 높여주는 교사 역할
3.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여주는 주의 집중력 훈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초등학교(초등교육)의 효경교육

1. 효경교육의 의미

효(孝)란 소중한 자기의 생명이 존재하게 된 근원을 생각하고, 그 근원을 성심성의로 공경하고 사랑하는 것을 뜻한다. 즉, 자기 생명의 근원을 경애(敬愛)하는 것이 효인 것이다. 따라서 효의 시원(始原)은 어버이와 자녀간에 형성되는 원초적인 관계로부터 출발하는바, 효행(孝行)은 자기를 낳아 주시고 길러 주신 어버이를 성심 성의껏 섬기는 일을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효와 더불어 어른을 공경한 우리나라를 예로부터 동방예의지국이라 하여 예의바른 나라로 알려져 왔으나, 급격한 산업화에 따른 이기주의, 가치관 혼돈, 가족 형태 등의 변화로 효경 사상이 변질되거나 사라져 가고 있는 실정이다. 지나치게 자기 중심적이고 예절도 지킬 줄 모르며, 웃어른을 공경하는 마음이나 행동을 보기 힘들 정도다.
따라서 한국인의 주체적 도덕심으로 여겨 온 효경 의식을 길러 주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며, 이는 전통 윤리와 예절에 바탕을 둔 효 교육을 습관화시키는 교육이 의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효경 교육은 말과 글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보다는 어려서부터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몸으로 경험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마음속에 효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야 하며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2. 내용 구성
참고문헌
ⅰ. 김충기, 직업교육과 진로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987
ⅱ. 김영순 외, 미디어 교육과 사귐, 서울 : 도서출판 연극과 인간, 2004
ⅲ. 곡성교육청, 효교육의 이론과 실제, 순천 : 태광사, 1993
ⅳ. 박문갑, 학교에서의 통일교육, 서울 :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원연수원, 2000
ⅴ. 조붕환, 정보화 시대의 초등학교 진로교육, 서울교육, 2001
ⅵ. 충청남도교육청, 효 교육의 이론과 방법, 공주 : 남성인쇄사, 2001
ⅶ. 최돈형외, 초등학교 교사용 환경교육 연수교재, 서울 : 환경처,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얻은 결과의 총체이며, 기존의 경험을 재구성(대치X)하는 과정*성장가능한 경험(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

  • [마케팅] [마케팅원론]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조사(A+리포트)
  • 교육과 상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요소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또한 부모들의 내면에 자리하고 있는 커덜트 성향 즉, 어린 시절을 기억하며 즐기고자 하는 동심 회기적 심리를 파악하고 그들의 향수를 자극해 자녀에게 권유하거나 함께 체험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이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생각해 보았을 때 먼저 자체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초나 지식에 도움이 되는 것들 그리고 자녀의 건강에 대한 것들이 엔젤 마케팅의 대상이 되는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주의자가 되어야 한다. 현재 팽배한 일반적인 사고와 관행을 거부하는 반항아가 되어야 하며 이성과 함께 열정을 갖고 있는 이상주의자가 되어야 한다. 단순히 효율의 증가나 점진적인 향상을 통해서는 앞서갈 수 없다. 경쟁에서 우위에 서기 위해서는 새로운 사업구상과 함께 혁신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우리를 지탱하던 ‘유지의 패러다임(built-to-last)시대에서 변화의 패러다임(built-to-change) 시대로 변화되었기 때문이다. 여러분 자

  • ★2010년 대기업 입사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85가지 모음★
  • 초등학교를 입학할 때까지 이사를 다녔습니다. 장남으로 태어난 저는 상대방의 말을 주의깊게 들어주는 편입니다. 그래서 모르는 사람 앞에서도 저의 생각을 말 할수 있는 용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머릿속에 항상 남에게 배푸는 마음을 되새길 것이며 끝까지 노력하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간단히 저의 소개를 마칩니다. 성격의 장․단점 저는 다른 사람과 융합이 잘 되는 사람입니다. 주변 사람들과 같이 호흡하고 생각할 줄 알고 상대를 헤아릴 수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려국자감5부학당 : 향교12공도 서당조선성균관4부학당 : 향교 서원서당근대육영공원한성중, 한성사범  원산학사 * 중등교육 - 관리양성 목적* 초등교육 - 기초지식획득(읽기, 쓰기, 산수)* 지방에만 있던 학교 - 경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