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초등교육)효경교육,예절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통일교육,미디어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진로교육,환경교육, 초등학교 주의집중력향상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초등학교(초등교육)의 효경교육
1. 효경교육의 의미
2. 내용 구성
3. 목표
4. 지도 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6. 평가
1) 평가의 방향
2) 평가 방법
Ⅱ.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예절교육
1. 학년별 예절교육의 지도 목표
1) 1, 2학년
2) 3, 4학년
3) 5, 6학년
2. 학년별 예절교육의 내용
1) 1학년 바른생활교과 : 예절 지키기 영역
2) 2학년 바른생활교과 : 예절 지키기 영역
3) 3학년 바른생활교과 : 가정·이웃·학교생활 영역
4) 4학년 바른생활교과 : 가정·이웃·학교생활 영역
5) 5학년 바른생활교과 : 가정·이웃·학교생활 영역
6) 6학년 바른생활교과 : 가정·이웃·학교생활 영역
Ⅲ. 초등학교(초등교육)의 통일교육
1.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목표
2. 제7차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통일교육
3.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주요 내용
1) 분단현실에 대한 인식과 통일의 필요성 문제
2) 북한사회에 대한 이해의 문제
3) 남북 평화공존의 필요성과 방법 이해
4) 통일의 미래상에 대한 인식 문제
Ⅳ. 초등학교(초등교육)의 미디어교육
1. 초등학교에서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
2. 초등 미디어 교육의 목표
3. 초등 미디어 교육의 실제
4. 초등 미디어 교육 과정
1) 미디어 교육의 기본 과정
2) 미디어 교육의 심화 과정
Ⅴ.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진로교육
1. 교과시간을 통한 진로교육
2. 특별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1) 학급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2) 클럽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3) 학교행사를 통한 진로교육
3. 재량시간을 통한 진로교육
Ⅵ. 초등학교(초등교육)의 환경교육
1. 환경교육의 의미
2. 내용 구성
3. 제재의 목표
4. 지도 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6. 평가
1) 평가의 방향
2) 평가의 방법
Ⅶ.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주의집중력향상교육
1. 주의 집중력 향상 방법
2. 주의 집중력을 높여주는 교사 역할
3.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여주는 주의 집중력 훈련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초등학교(초등교육)의 효경교육
1. 효경교육의 의미
효(孝)란 소중한 자기의 생명이 존재하게 된 근원을 생각하고, 그 근원을 성심성의로 공경하고 사랑하는 것을 뜻한다. 즉, 자기 생명의 근원을 경애(敬愛)하는 것이 효인 것이다. 따라서 효의 시원(始原)은 어버이와 자녀간에 형성되는 원초적인 관계로부터 출발하는바, 효행(孝行)은 자기를 낳아 주시고 길러 주신 어버이를 성심 성의껏 섬기는 일을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효와 더불어 어른을 공경한 우리나라를 예로부터 동방예의지국이라 하여 예의바른 나라로 알려져 왔으나, 급격한 산업화에 따른 이기주의, 가치관 혼돈, 가족 형태 등의 변화로 효경 사상이 변질되거나 사라져 가고 있는 실정이다. 지나치게 자기 중심적이고 예절도 지킬 줄 모르며, 웃어른을 공경하는 마음이나 행동을 보기 힘들 정도다.
따라서 한국인의 주체적 도덕심으로 여겨 온 효경 의식을 길러 주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며, 이는 전통 윤리와 예절에 바탕을 둔 효 교육을 습관화시키는 교육이 의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효경 교육은 말과 글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보다는 어려서부터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몸으로 경험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마음속에 효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야 하며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2. 내용 구성
- 참고문헌
-
ⅰ. 김충기, 직업교육과 진로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987
ⅱ. 김영순 외, 미디어 교육과 사귐, 서울 : 도서출판 연극과 인간, 2004
ⅲ. 곡성교육청, 효교육의 이론과 실제, 순천 : 태광사, 1993
ⅳ. 박문갑, 학교에서의 통일교육, 서울 :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원연수원, 2000
ⅴ. 조붕환, 정보화 시대의 초등학교 진로교육, 서울교육, 2001
ⅵ. 충청남도교육청, 효 교육의 이론과 방법, 공주 : 남성인쇄사, 2001
ⅶ. 최돈형외, 초등학교 교사용 환경교육 연수교재, 서울 : 환경처,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주의비평 레포트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동양사상] 장재의 학술사상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