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언어사용능력신장훈련,고사성어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문식성,글쓰기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ICT활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일반적 특성

Ⅲ.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언어사용능력신장훈련
1. 기본 학습 방법 훈련
1) 듣기 훈련
2) 말하기 훈련
3) 소집단 학습 방법 훈련
2. 창의성을 기르기 위한 훈련

Ⅴ.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고사성어교육
1. 고사성어의 학습 필요성
2. 초등학교 고사성어 학습의 난제
3. 교재화 가능한 고사성어

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문식성교육

Ⅶ.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글쓰기교육
1. 글쓰기 교육의 의미와 목표
2. 글쓰기 지도방법
3. 글쓰기 과정
1) 쓸 거리 찾기
2) 글감 고르기
3) 얼거리 짜기
4) 겪어보기
5) 다시 읽고 보태어 쓰기
6) 글 고치고 다듬기

Ⅷ.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정보 취사선택 전략
1) 개념 및 특성
2) 내용
3) 기대 효과
4) 교수․학습모형과의 관련성
5) 활용시의 유의사항
2.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웹 채팅 활용 전략
1) 특징
2) 내용
3) 기대 효과
4) 교수․학습모형과의 관련성
5) 활용시의 유의사항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7차 국어과의 내용은 다음과 같은 관점으로 체계화되었다.
첫째,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정신 구현에 적합한 내용 체계를 구안하여 제시하였다. 제7차 교육 과정의 가장 큰 특징인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년간)에 적용되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이라는 큰 틀을 존중하여,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 10년을 하나의 단위로 보아 단일한 ‘내용 체계’를 마련하였다.
둘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 지식, 문학 영역의 교육 내용이 국어 교육의 최상위 목표인 창조적 국어사용 능력의 질적인 향상에 기여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내용 체계를 마련하였다.
광복 이후 개정해 온 국어 교과의 교육 과정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국어 교육의 내용을 범주화한 바 있다. 제1차~제3차 교육 과정에서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네 영역으로, 제4차 교육 과정에서는 표현·이해, 언어, 문학의 세 영역으로 대별한 다음 표현·이해 영역을 다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네 영역으로 세분하여 실질적으로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언어, 문학의 여섯 영역으로, 제5차와 제6차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언어, 문학의 여섯 영역으로 구분한 뒤 각 영역의 교육 내용을 제시하였다.
셋째, 국어 교육의 내용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 지식, 문학 영역의 순으로 제시하였다. 제6차까지 ‘말하기→듣기’ 순으로 제시하던 것을 제7차에서 ‘듣기→말하기’로 조정한 것은 학습자의 언어 발달 단계를 고려한 것이다.
넷째, 제4차부터 제6차 교육 과정까지 사용하였던 ‘언어’라는 범주(영역)명을 ‘국어 지식’으로 조정하였다. 그 이유는 ‘국어’과의 교육 대상이 되는 언어가 ‘국어’이지 ‘언어’ 일반일 수 없고, ‘언어’와 ‘국어’와의 관계에서 보더라도 상위 개념이 하위 개념의 밑에 놓이게 되며, ‘언어’ 영역에서 제시하였던 교육 내용의 대부분이 언어 일반에 대한 것이 아니라 주로 ‘국어의 구조와 체계’에 대한 지식이라는 점등을 고려하여 영역명을 ‘국어 지식’으로 한정하는 것이 학습자의 국어사용 능력 향상을 도울 수 있는 교육 내용을 선정․조직하는 데 유효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ⅰ. 교육부(1997), 초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ⅱ.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대한교과서
ⅲ. 김규선(1995), 국어과 교육의 원리, 서울 학문사
ⅳ. 김대행(1996), 국어교과학의 지평, 서울대학교 출판부
ⅴ. 노명완(1988), 국어과교육론, 갑을출판사
ⅵ. 박영목·한철우·윤희원(1995),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탐구, 교학사
ⅶ. 신헌재 외(1996), 국어과 교수학습방법, 도서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언어학 2. 생성주의 언어학3. 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을 바라보는 시각 (1). 7차 교육과정 이전 - 전통적 문법 담론① 독자론 ② 무용론③ 통합론④ 포괄론(2). 7차 교육과정 이후 - 지향적 문법 담론① 의미 구성으로서의 통합적 문법 교육 ② 원리 중심의 문법 교육③ ‘언어 인식’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④ 인지적정의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Ⅱ.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1.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2. 2007 국어과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교육이라는 비판을 받기는 하지만, 다양한 방식의 매체관련 교육이 이미 교육현장에서 시도되어 왔다는 점에서도 충분히 확인된다.이러한 바탕 하에 90년 후반부터 본격화되기 시작한 미디어교육 이론들은 다시 2001년 이후 발행되기 시작한 7학년 이상의 교과서에 미디어 관련 교육 내용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영향을 끼친 것이 아닌가 한다. 현재 미디어 교육은 거의 전 교과에 파급되고 있다. 이 중에서도 국어과 교육의 언어활동능력 신장이라는 교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에 대한 토론문 ① 107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에 대한 토론문 ② 111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I. 서론II. 방법론적 설계III. 매체 언어의 유형과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IV. 방법의 적용V. 결론Ⅰ. 서론 문자의 사용으로 인류의 지적 자산의 보존이 가능해진 이후 인류 문화의 발전은 큰 속도로 변화해 왔다. 더욱이 인쇄술이 대중화되면서 정보는 상품으로 변화하여 더 많은 사

  • 매체를 활용한 국어 수업과 매체 언어 교육
  • 활용한 국어 교육 방안 서유경(2002), 인터넷 매체와 국어교육, 역락, p133~134(국어 교육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ICT를 활용하는 교수-학습 방법)1)ICT의 개념 및 의의CT는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의 약자로 정보와 통신기술을 의미한다. 정보 문해 정보 문해는 컴퓨터 리터러시의 확대된 의미로“컴퓨터를 비롯한 다양한 정보 기술이 가지는 기능, 특성 및 장․단점을 알고 이들을 비교․평가하여 문제해결에 적합한 기술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 선택한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학교 대학원 : 정치외교학과7 청구기호 : 322-탁286ㄱ서명 : 경제발전과 기업가 활동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 : 각국별 경험비교와 시사점탁성한 : 1991 (석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8 청구기호 : 322.11-박423ㅈ서명 : 정부주도적 경제개발정책의 성과와 한계박성태 : 1989 (석사)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ㅎ서명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의 특색(1955-87) : 비교사적 고찰김정열 : 1990 (석사)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