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개정, 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내용, 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교사인식도, 체육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의 성격

Ⅲ. 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의 목표
1. 목표
1) 움직임 욕구의 실현
2) 기능과 체력의 증진
3) 운동과 건강에 관한 지식 이해
4)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함양
2. 하위 목표
1) 다양한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운동 기능과 체력 및 심신의 건강을 증진한다
2) 운동과 건강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3) 운동을 통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및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규범을 익힌다

Ⅳ. 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의 개정 요인
1.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의 외재적 요인
2.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의 내재적 요인
1) 체육과 교육과정의 성격을 명료화
2) 체육과 교육과정의 목표를 구조화
3)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적정화
4) 체육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지침을 구체화

Ⅴ. 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의 중점 사항
1. 체육과의 성격 규정
2. 체육 목표의 일원화
3. 학습 내용 체계의 일원화 및 적정화
4.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지침의 구체화

Ⅵ. 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의 내용

Ⅶ. 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의 교사 인식도

Ⅷ. 체육과교육과정(체육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체육교사들이 체육교육과정에 대한 무관심과 이해 부족은 초․중․고등학생들이 각 연령단계에서 필요한 왕성한 신체활동욕구와 적절한 활동 내용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동일 내용의 기능만을 강조하는 체육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학습은 학습자의 성숙과 상호작용을 하며 인간발달을 이루어 가는 것이다. 인간발달의 과정에는 각 발달 단계마다 달성하여야 할 과업이 있으며, 그 과업이 성공적으로 달성된 후에야 다음 단계의 과업을 숙달할 수 있다. 체육과의 학습은 학습자의 성장과 운동발달 이론을 인간 발달 단계에 따라 각 성장 단계에서 최저의 발달을 하도록 적절한 체육교육 내용이 제고되어야만 하며 체육교사는 청소년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맞는 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운영에 대한 지식도 함께 갖추어야 한다. 현행 체육교육과정은 정부수준에서 개발된 `포괄적`인 교육과정이므로 각 지역과 학교수준의 특수여건에 맞도록 적용시킬 수 없음으로 학교체육 현장에서는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구성된 체육교과서가 형식화되어 사장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학교체육에 대한 새로운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교과서가 각급 학교 지역과 학교 실정에 적용 가능한 방향으로 탄력성 있게 개발․운영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체육교육과정은 21세기 사회의 시대적 요구에 필요한 인간 육성을 목표로 하여 구성하였다. 교육과정은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 적용토록 되어 있으나, 체육과를 포한한 음악, 미술, 도덕, 실과 교과의 경우 수준별 교육과정을 적용하지 않고, 개인차를 반영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고 되어 있다. 학습자 개개인의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한 수업, 이것은 우리 나라 초․중등교육의 평준화 이후 한국 교육 최대의 숙원이자 맹점으로서 많은 교육 수혜자와 공급자들의 논쟁거리가 되고 있다. 교육과정운영에 있어서 교육과정의 학습내용이 과다하여 학년별 내용 지도에 있어 어려움이 컸으나, 교육과정에서는 학년마다 필수 내용과 선택 종목을 두어 지역이나 학교 실정에 맞게 학습자 요구와 흥미에 적합한 내용을 선정하여 지도할 수 있는 선택권을 두었다.
참고문헌
◈ 교육부, 체육과 교육과정, 서울 : 교육부 고시, 1997
◈ 교육인적자원부,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해설서, 1997
◈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 제7차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1998
◈ 김종식, 교육과정 개발 주체별 역할 분석, 박사학위 논문, 동아대학교대학원, 2000
◈ 서울시교육청, 제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안내, 2003
◈ 홍후조,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인천교육연수원 교감직무연수 교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흡연 레포트
  • 교육, 치료 등 처벌방법을 달리할 필요가 있다(오정근,2005). 약물중독 청소년문제를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가장 합리적인 실천방법은 약물중독 청소년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이다. 청소년의 약물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실천방법은 다각적인 차원에서 약물중독 예방교육 및 계몽활동을 통해 행해질 수 있으나 대다수의 청소년이 학생임을 감안할 때 학교 교과과정에 별도의 교육내용을 추가하여 행해지는 것이 효과적이다. (1) 예방

  • [학교문화]학교문화의 이해, 학교문화와 초등학생, 학교문화와 교사, 학교문화와 학부모, 학교문화와 토론, 학교문화와 운동부, 학교문화와 축제
  • 교사들, 학교 관리자, 교육 정책 결정자, 그리고 학부모들이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것이다. 서울시교육청에서는 ‘초등교육 새물결 운동’을 전개하면서 그 세부 사업 가운데 하나로서 ‘즐거운 학교 만들기’를 제시하고 있다. 그것은 명목상 학력 부진아를 별도 지도해서 그들이 학교 생활을 즐겁게 하게 함으로써 비행 청소년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지만, 그 구체적인 시행과정에서는 시험 폐지, 각종 행사 확대, 책가방 없는 날 실

  • [교육사회학] 재량활동에 대한 이해와 문제점 분석을 통해서 본 교육자치
  • 교육자치제가 한국에 도입된 것은 해방후 미군정 당국자들이 지나치게 중앙집권화된 한국의 교육행정체제를 개편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법제화했다. 이에 일제의 관료적 교육행정 체계에 익숙한 대다수 한국인들은 교육자치제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한 채 법령 제정과정에서 소극적인 자세로 보조적이고 수동적인 역할만을 담당했다. 이후 제정된 교육자치 관련 군정법령들은 대한민국 정부수립으로 사문화 되었으나, 이후 교육법 제정과정과 내용

  • [장애복지] 내부장애
  • 방법에 대해 교육을 받지 못하고, 의존성과 독립성이라는 이중의 속박을 환자들에게 씌운다. 말기신부전 환자들은 투석 요양법을 따라야 하며, 제한된 투석 시간표도 받아들이고, 교육받지 못하고 수동적인 투석 치료 수급자로서 종속적인 역할을 받아들이도록 요구받는다. 병원에서 떨어져 있을 때, 환자들은 독립적으로 기능하도록, 그리고 생산적이 되도록 격려를 받는다. 의료진은 말기신부전 환자들의 재활 가능성과 운동을 포함한 기능적 재활이

  • [공교육] 공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교육과 사교육을 구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협의의 공교육은 공립학교 교육과 동의어이며, 대립개념은 사립학교 교육이다.2. 공교육의 이념1) 보편성보편성은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으로 공교육은 특수한 교육이나 직업교육이 아니라 일반교육이며 보통교육이라는 것이다.교육을 통해서 보편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이를 통해 사회와 국가를 하나로 통합한다는 것이 공교육의 이상이다. 실제로 근대국가의 발달 과정에서 학교는 공통의 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