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학교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재량활동, 제7차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특별활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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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7차교육과정의 학교교육과정
1.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2. 학교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3.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절차

Ⅱ. 제7차교육과정의 재량활동

Ⅲ. 제7차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과정
1. 수준별 교육과정의 성격
2. 수준별 교육과정의 종류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3)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Ⅳ. 제7차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제7차교육과정의 학교교육과정

1.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학교 교육과정은 국가 수준 교육과정 기준과 시․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근거로 하여 지역의 특수성과 학교의 실정, 학생의 실태에 알맞게 각 학교별로 마련한 ‘당해 학교의 구체적인 실행 교육과정’이다.
◦그 학교가 수용하고 있는 학생에게 책임지고 실현하여야 할 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교육 프로그램이고, 특색 있는 교육 설계도이며, 상세한 교육 운영 세부 시행 계획이다.
◦이 학교 교육과정에는 해당 학교의 교육 목표와 경영 철학, 전통, 특성 등이 치밀하게 반영되어 있고, 그 학교의 창의적이고 독특한 교육 내용 방법과 특색 있는 운영 방안이 나타나 있어, 전국의 각 학교가 제각기 다양한 교육의 모습을 보일 수 있게 편성되어 있는 것이다.

2. 학교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학교 교육과정을 ‘어떤 체제로 구성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기본적으로 당해 학교에 자율․재량권이 부여되어 있다. 따라서 그 학교를 경영하는 학교장의 교육적인 판단에 따라 학교가 창의성을 발휘하여 특색 있게 구성하여야 한다. 국가 기준이나 시․도 지침 외에 또 다른 규제를 가하면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획일화를 초래하게 되며, 이로 인하여 모든 학교의 교육과정이 특색이 없이 경직화, 형식화될 우려가 있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9),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실제 :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22,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경상남도교육과학연구원(2000),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 편성과 운영
○ 경상남도 함안 칠원초등학교, 학교재량시간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
○ 김병하(1995), 특수 교육 과정의 개정 방향, 대구 대학교 특수 학교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 서울 장위초등학교(1998), 자기 주도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보고서
○ 진량초등(2000), 심화·보충형 수준별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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