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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7차교육과정의 이해

Ⅱ.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1.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별활동
1)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별활동 행사활동
2)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적응활동
3)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별활동 계발활동
4)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별활동 봉사활동
5)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자치활동
2.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재량활동
1)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교과재량활동
2)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창의적재량활동
3.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교과

Ⅲ.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1.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교과
1)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교과 보통교과
2)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교과 전문교과
2.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별활동
1)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별활동 봉사활동
2)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자치활동
3)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별활동 계발활동
4)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적응활동
5)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별활동 행사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제7차교육과정의 이해

1996년 3월 교육부는『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방향으로 설정하고, 1997년 12월 30일 제 7차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을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로 확정, 고시하면서 국가 수준 교육과정 기준의 성격을 다음과 같이 명시하고 있다.

(1)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
(2)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3) 교육청과 학교, 교원, 학생, 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
(4) 학교 교육체제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
(5)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

국가 수준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을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으로 정하고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을 목표로,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능력의 신장을 도모하기 위하여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역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하기 위한 제도의 마련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른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국민 공통기본 교육과정의 편성
(2) 고교 2, 3학년의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도입
(3)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4) 재량활동의 신설 및 확대
(5)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
(6)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 체제 확립
(7)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
(8)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역할 분담 체제 확립
참고문헌
- 교육부 교육과정지원센터, 시·도교육청 교육과정 업무 담당 전문직 연수자료, 2000
- 교육부,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21, 1999
- 교육부,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서울 : 선명인쇄주식회사, 1999
- 강원도교육청, 제7차 교육과정 강원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2003
- 정은수, 제 7차 교육과정에 대비한 재량활동의 이해와 적용 방안, 교육제주 제 106호, 제주도교육청, 2000
- 학성고등학교,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특별보충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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