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지도(쓰기지도,쓰기교육)개념,관점, 작문지도(쓰기지도,쓰기교육)단계,쓰기과제 외국 작문지도(쓰기지도,쓰기교육)사례,방법,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특징,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내용,수행평가,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사유,사례, 쓰기교육 모형,시사점
-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교육과정)운영내용,운영실태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교육과정)국내외사례,과제
- [사회복지] 다문화가정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과 해결방안
- [쓰기지도][쓰기교육]쓰기지도(쓰기교육) 특징,원리,내용, 쓰기지도(쓰기교육)와 교수대화,영상매체교육,과정중심쓰기지도,사례,방법,시사점
-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특징, 수행평가 도입논거, 수행평가 현황, 문제점, 외국 수행평가 사례,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대책
- 목차
-
Ⅰ. 서론
Ⅱ. 작문지도(쓰기지도, 쓰기교육)의 개념
Ⅲ. 작문지도(쓰기지도, 쓰기교육)의 관점
Ⅳ. 작문지도(쓰기지도, 쓰기교육)의 단계
1. 쓸거리 찾기
2. 글감 고르기
3. 얼거리 짜기
4. 겪어 보기
5. 글쓰기
6. 다시 읽고 보태어 쓰기
7. 글 고치고 다듬기
Ⅴ. 작문지도(쓰기지도, 쓰기교육)와 쓰기과제
Ⅵ. 작문지도(쓰기지도, 쓰기교육)와 문제해결중심쓰기지도
1. 계획하기 과정에서의 문제 해결 전략
1) 수사적 상황의 탐구 과정
2) 계획하기 과정
2. 아이디어의 생성하기 과정에서의 문제 해결 전략
3. 아이디어의 조직하기 과정에서의 문제 해결 전략
4. 독자의 요구를 반영하는 과정에서의 문제 해결 전략
5. 필자 중심의 글을 독자 중심의 글로 전환하는 과정에서의 문제 해결 전략
6. 글의 목적 중심으로 재고하기 과정에서의 문제 해결 전략
1) 글의 목적을 재검토하는 과정
2) 글의 평가 및 수정 과정
3) 명료한 조직을 위한 수정 과정
Ⅶ. 외국의 작문지도(쓰기지도, 쓰기교육) 사례
1. 영국
2. 호주
3. 미국
Ⅷ. 작문지도(쓰기지도, 쓰기교육)의 방법
1. 쓰기 기능과 전략을 중시하는 학습(문제 해결형)
2. 한편의 글쓰기 과정에 중시하는 학습(과정 중심형)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작문 이론가들은 글을 쓰는 활동을 사회적 상황을 바탕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활동이라고 규정한다. 이러한 활동 과정에서의 의미 구성 작용은 관점에 따라 지식의 재생산을 위주로 한다고 볼 수도 있고, 대화에 바탕을 둔 것으로 볼 수도 있으며, 협상에 바탕을 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글을 쓰는 능력은 협상을 통한 의미 구성 능력이라는 데서 그 특성을 찾을 수 있다. 글을 쓰는 과정에서의 의미 구성 활동은 일종의 협상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협상의 과정은 해석하기, 협상하기, 재고하기 등의 활동으로 구성된다.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은 글을 쓰는 상황에 대한 해석에서 비롯된다. 필자는 좋은 글을 쓰기 위하여 글을 쓰는 맥락을 이해해야 하고, 예상 독자의 기대를 분석해야 하며, 주어진 작문 과제에 담긴 핵심적인 내용을 파악해야 하며, 필자 자신의 역할에 대한 인식을 바르게 해야 한다. 특히, 어렵거나 불확실한 작문 과제에 대하여 새로운 텍스트를 생산해야 하는 경우에 있어서 해석의 과정은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쓰기 활동의 상황에 대한 해석과 함께 필자가 현재 당면하고 있는 쓰기 활동의 기저가 되는 쓰기 전략을 해석하는 일 또한 이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
- 참고문헌
-
▷ 박동규(1997), 글쓰기를 두려워 말라, 문학사상사
▷ 원진숙·황정현 역(1999), 글쓰기의 문제 해결적 전략, 동문선
▷ 육우균(1996), 논술문 쓰기 지도 방법 연구 - 전략 지도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재승(2002), 글쓰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교육과학사
▷ 지화영(1996), 창의적인 논설문 쓰기 지도의 효과 연구, 초등학교에서의 다양한 논지 주장 쓰기를 통하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정은숙(2002), 논술문 쓰기 지도 연구, 경상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