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지도(쓰기지도,쓰기교육)개념,관점, 작문지도(쓰기지도,쓰기교육)단계,쓰기과제 외국 작문지도(쓰기지도,쓰기교육)사례,방법,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작문지도(쓰기지도, 쓰기교육)의 개념

Ⅲ. 작문지도(쓰기지도, 쓰기교육)의 관점

Ⅳ. 작문지도(쓰기지도, 쓰기교육)의 단계
1. 쓸거리 찾기
2. 글감 고르기
3. 얼거리 짜기
4. 겪어 보기
5. 글쓰기
6. 다시 읽고 보태어 쓰기
7. 글 고치고 다듬기

Ⅴ. 작문지도(쓰기지도, 쓰기교육)와 쓰기과제

Ⅵ. 작문지도(쓰기지도, 쓰기교육)와 문제해결중심쓰기지도
1. 계획하기 과정에서의 문제 해결 전략
1) 수사적 상황의 탐구 과정
2) 계획하기 과정
2. 아이디어의 생성하기 과정에서의 문제 해결 전략
3. 아이디어의 조직하기 과정에서의 문제 해결 전략
4. 독자의 요구를 반영하는 과정에서의 문제 해결 전략
5. 필자 중심의 글을 독자 중심의 글로 전환하는 과정에서의 문제 해결 전략
6. 글의 목적 중심으로 재고하기 과정에서의 문제 해결 전략
1) 글의 목적을 재검토하는 과정
2) 글의 평가 및 수정 과정
3) 명료한 조직을 위한 수정 과정

Ⅶ. 외국의 작문지도(쓰기지도, 쓰기교육) 사례
1. 영국
2. 호주
3. 미국

Ⅷ. 작문지도(쓰기지도, 쓰기교육)의 방법
1. 쓰기 기능과 전략을 중시하는 학습(문제 해결형)
2. 한편의 글쓰기 과정에 중시하는 학습(과정 중심형)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작문 이론가들은 글을 쓰는 활동을 사회적 상황을 바탕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활동이라고 규정한다. 이러한 활동 과정에서의 의미 구성 작용은 관점에 따라 지식의 재생산을 위주로 한다고 볼 수도 있고, 대화에 바탕을 둔 것으로 볼 수도 있으며, 협상에 바탕을 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글을 쓰는 능력은 협상을 통한 의미 구성 능력이라는 데서 그 특성을 찾을 수 있다. 글을 쓰는 과정에서의 의미 구성 활동은 일종의 협상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협상의 과정은 해석하기, 협상하기, 재고하기 등의 활동으로 구성된다.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은 글을 쓰는 상황에 대한 해석에서 비롯된다. 필자는 좋은 글을 쓰기 위하여 글을 쓰는 맥락을 이해해야 하고, 예상 독자의 기대를 분석해야 하며, 주어진 작문 과제에 담긴 핵심적인 내용을 파악해야 하며, 필자 자신의 역할에 대한 인식을 바르게 해야 한다. 특히, 어렵거나 불확실한 작문 과제에 대하여 새로운 텍스트를 생산해야 하는 경우에 있어서 해석의 과정은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쓰기 활동의 상황에 대한 해석과 함께 필자가 현재 당면하고 있는 쓰기 활동의 기저가 되는 쓰기 전략을 해석하는 일 또한 이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
참고문헌
▷ 박동규(1997), 글쓰기를 두려워 말라, 문학사상사
▷ 원진숙·황정현 역(1999), 글쓰기의 문제 해결적 전략, 동문선
▷ 육우균(1996), 논술문 쓰기 지도 방법 연구 - 전략 지도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재승(2002), 글쓰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교육과학사
▷ 지화영(1996), 창의적인 논설문 쓰기 지도의 효과 연구, 초등학교에서의 다양한 논지 주장 쓰기를 통하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정은숙(2002), 논술문 쓰기 지도 연구, 경상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국어교육)개념,특징, 국어과(국어교육)목표, 국어과(국어교육)가치교육,입말문학, 외국의 자국어교육 사례, 국어과(국어교육)지도방법,시사점
  • 국어과(국어교육)의 개념, 국어과(국어교육)의 특징,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 국어과(국어교육)의 가치교육, 국어과(국어교육)와 입말문학, 외국의 자국어교육 사례, 국어과(국어교육)의 지도 방법과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국어교육)의 개념Ⅲ. 국어과(국어교육)의 특징1. 도구 교과2. 사고 교과3. 가치관 교과Ⅳ.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Ⅴ. 국어과(국어교육)의 가치교육Ⅵ. 국어과(국어교육)와 입말문학Ⅶ. 외국의 자국어교육 사례1. 목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쓰기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에서 성적 이 개인의 생활 연령, 측정된 지능, 그리고 나이에 적합한 교육에 비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다.위의 장애가 그 기능이 요구되는 학업의 성취나 일상 생활의 활동을 현저하게 방해한다. 만약 감각 결함이 있다면, 통상적으로 감각 결함에 동반되는 정도를 넘어서 심한 정도로 나타난다.2) 학습부진학습부진에 대한 개념은 보는 관점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일선 현

  • [교육과정] 교육과정 개혁의 국제동향 분석
  • 교육의 역사 속에서 교육의 목적과 가르쳐야 하는 지식이 무엇인가, 그리고 학력의 개념과 관련하여 통시적으로 구분해서 살펴볼 것이며, 현대의 공시적인 측면에서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외국의 국가적인 교육과정 개혁 사례들과 비교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현황과 그에 따른 시사점을 알아보겠다. 본론 I : 교육의 사조 변천과 변천의 기인1. 교육의 사조 변천1)교과중심 교육과정 홍후조 지음,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2002, 156p(1)기본 관점많은

  • [인사관리] KT 인력개발 시스템
  • (KT 인력개발 시스템)목 차Ⅰ. 서 론 -11. 연구 목적 및 방법2. 연구 대상 및 선정 이유Ⅱ. 조직 소개 및 전략 수립 과정 분석 2-121. 조직 소개2. 전략 수립 과정 분석Ⅲ. KT의 인력개발 시스템 -13-331. 인력개발 목적2. 인력개발 시스템의 내용3. 조직행동이론을 통한 효과성 분석4. 성과 분석Ⅳ. 사례 분석 34-411. 컨설턴트 아카데미2. IT 서포터즈 양성 교육Ⅴ. 시사점 및 해결방안 -42-441. 내용적 측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교육에 대한 연구는 침체될 수밖에 없었다. 1911년에 공포된 제1차 조선어교육령에서 국어를 조선어로 개칭하는 동시에 일어를 국어로 개칭하였으며, 1937년에는 조선어를 수의과목으로 고치고, 그 이듬해에는 교내외에서의 조선어 사용을 금지하였다. 1945년의 8․15 광복을 계기로 국어과교육에 대한 연구는 활기를 되찾게 되었다. 광복에서부터 1955년까지의 국어 교과 교육 연구는 주로 국어교재 편찬에 관한 연구와 문자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를 주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