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장자사상]장자의 생애, 장자의 자연사상, 장자의 소요사상, 장자의 우주관, 장자의 사생관, 장자와 불교, 장자 관련 고사성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장자의 생애
Ⅱ. 장자의 자연사상
Ⅲ. 장자의 소요사상
1. 소요와 물
2. 以物害己의 衆人
Ⅳ. 장자의 우주관
1. 우주적(宇宙的) 근본(根本)
2. 특징적 성질(特徵的性質)
3. 최고(最高)의 인식(認識)
Ⅴ. 장자의 사생관
Ⅵ. 장자와 불교
Ⅶ. 장자 관련 고사성어
1. 쓸데 없는 짓이라니까
2. 주제를 알아야지
3. 아니, 저건 또 뭐야?
4. 하마터면 망신당할 뻔 했는 걸
5. 우물 안의 개구리가 따로 없군
6. 빨대로 하늘 쳐다보기
7. 걷는 것까지 흉내 내다니
8. 진흙 목욕이 최고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장자의 생애
史記列傳(사기열전)에 따르면 莊(장)은 성이고 이름은 周(주)이며 蒙人(몽인)이라고 하였다. 몽은 송의 蒙園(몽원)으로서 하남성의 한 지명이다. 그런데 장자가 일찍이 칠원리가 되었다고 하는데 칠원은 지금 산동성지방이니 그가 산동성에 가서 관리역을 하였다고 보기는 어렵다. 칠원리가 아니라 몽원리라고 보는 것이 옳다고 한다.
그의 태어난 때와 죽은 연대는 알 수 없으나 양혜왕, 제선왕 시대로서 맹자와 동시대(BC370~405년대)사람으로 본다.
일찍이 칠원리가 되었다고 한다면 그것은 관리 노릇을 하기 위함이 아니라 생계 때문이었을 것이다. 그는 세속적인 세계나 권리, 지위, 명예 등을 천하게 알고 영리의 길을 떠나 탈속한 생애를 보냈다. 楚(초)의 함왕이 그 현명을 듣고 불러 정승을 시키고자 사신을 보냈는데 장자는 고귀한 관위에 있는 것은 마치 제단의 제물 같은 것이니 마치 자유와 생명이 없는 송장에 비하고 사양했다.
장자는 혜자와 서로 교유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그러나 혜자는 장자와 같은 사상형이 아니었고 하나의 속물로 취급되었다. 그는 평생을 방랑하여 일정한 주거가 없었던 듯하며 도무지 아무데나 구애됨이 없었다.
그의 학식은 해박하여 모르는 것이 없었던 듯했고 그의 심신은 물외에 소요했다. 그의 저서는 史記本傳(사기본전)에는 50여만 언이 있다 하였고 漢書藝文志(한서예문지)에는 52편이 있다고 하였다.
육조이래 郭象(곽상), 王叔之(왕숙지), 向秀(향수)등 10여 가의 주석서가 있었는데 모두 유실되고 곽상의 주가 남았을 뿐이다. 과상은 52편을 간추려 33편을 만들었는데 곧 내편7, 외편15, 잡편11이다. 내편은 장자의 근본사상을 폈고 외편, 잡편은 내편의 뜻을 부연한 것인데 잡편은 후대의 의작이라고도 한다. 당대에는 남화진경이라고 이름 하였다.
- 참고문헌
-
강신주 - 장자 노자 : 도에 딴지걸기, 김영사
박영호(1998) - 장자, 두레
송지영(1996) - 장자 나면 죽고 죽으면 태어난다, 신원문화사
이기동(1996) - 장자에서 얻는 지혜, 동인서원
윤재근(2002) - 우화로 즐기는 장자, 동학사
조관희 저(1987) - 장자, 청아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