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주의학습이론 정의, 인지주의학습이론 통찰학습이론,정보처리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장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정의

Ⅲ. 인지주의학습이론의 통찰학습이론

Ⅳ.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정보처리이론

Ⅴ.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장이론

Ⅵ.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사회학습이론
1. 관찰학습
2. 관찰학습의 네 가지 구성 요소
1) 주의 집중(attentional)단계
2) 기억(파지)(retention)단계
3) 운동 재생(motor reproduction)단계
4) 동기화(motivational processes)단계

Ⅶ. 향후 인지주의학습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궁극적으로 인지심리학자들이 주장하고 있는 학습의 정의는 “공적 지식에다 개인적 의미를 주는 것”이 되고, 학습자는 교과서나 교사에 의해 제시되는 공적 지식을 기존의 인지구조에 비추어 그 자료를 부호화하거나 내면화하여 개별적 의미를 부여하게 된다. 즉, 학습자는 자신의 인지구조, 즉 스키머(schemata)를 통해 자신에게 의미 있는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전략을 세우며, 그리고 그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게 된다. 학습자 개개인의 스키머를 적극적으로 재구성하게 할 때 학습은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실제적으로 학습자 개개인의 인지구조는 학교 또는 사회가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상상하도록 했던 것과는 실질적으로 다를지도 모른다. 개개인이 갖고 있는 기존의 사회과와 관련된 인지구조가 새로운 지식을 동화하거나 재구성하는데 적절하지 못하여 정확한 영역 개념의 습득을 방해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과거 수업과 일반적인 경험으로부터 얻은 지식과 개념, 또는 잘못된 개념들은 학습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Ⅱ.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정의

인지중심(인지주의 학습이론)의 학습이론에 관해서 논하기에 앞서서 학습에 의미에 대해서 살펴야 할 것이다. 학습의 의미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는 이론적인 관점에 따라서 달라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비교적 많이 인용되는 학습에 대한 정의의 하나가 경험에 의해 일어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 변화로 볼 수 있다. 이 정의를 살펴보면 우선 학습은 성숙 요인에 의한 것이 아니라 경험에 의해 일어나는 변화라고 볼 수 있다. 키가 크다든가, 체중이 증가하는 것과 같은 변화는 주로 유전적인 성숙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유형의 변화는 학습으로 간주할 수 없다.
또한 학습은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라는 점이다. 즉 약물이나 피로 등의 영향으로 일어나는 일시적인 변화는 학습으로 간주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한 상기한 정의에서 학습을 행동 변화로 기술하고 있는데 여기서 행동이란 밖으로 드러나는 외현적인 행동뿐만 아니라 관찰되지 않는 내면적인 행동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내면적인 행동은 밖으로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학습의 개념과 수행의 개념을 구분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참고문헌
◇ 김남순,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1997
◇ 민영순, 교육심리학, 서울 : 문음사, 1995
◇ 변창진·손명자 편저, 교육심리 - 인지발달론적 접근, 교육과학사, 1996
◇ 신명희 외 3인 공저, 교육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1
◇ 이성진,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 과학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인지를 평가하면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태권도 교육에 태권도의 가치의 정의를 보면 “사람관계를 맺어 나가는 성질의 가치”, “사회를 형성하려는 인간의 특성의 가치, 남과 잘 사귀는 성질 가치”이라 할 수 있으며, 심리학 사전에 의하면 “인간이 사회적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한 Lawerence Kohlberg(1971),는 “사회적 도덕적 추론“의 단계 또는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의 구체적 순서를 제시했고 그 진행 상태를 연구하는 영

  • [학습조직론] 전문성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및 개발 전략
  • 이론적 지식 24나. 경험을 통한 암묵지 26다. Vision 272. 선행연구 결과와의 비교 28Ⅴ. 전문성 개발과정 301. 연구결과 30가. 반성적 실천 학습 31나. 모방학습 32다. 자기주도학습 332. 선행연구 결과와의 비교 34Ⅵ. 결론 및 제언 36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국가경쟁력의 중요 요소인 핵심고급인력, 즉 전문가의 체계적인 양성 및 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오늘날 선진국은 미래에 국가발전을 주도해 나갈 지식기반 전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

  • [태권도학] 여성태권도 활성화를 위한 수련동기 부여방안0k
  • 이론 개인의 행동을 그 동기에 따라 분류한 모형. 인간은 어떤 개인적 동기에 의하여 행동한다. 기업에 참여하거나 생산성 향상에 협력하는 것도 그 개인적 동기를 충족하기 위하여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동기가설에도 여러 가지 발전이 있다. 먼저 인간은 임금(賃金)이나 이윤(利潤)을 획득하려는 경제적 동기로 행동한다고 보는 ‘경제인’의 가설은 과학적 관리법의 입장이다. 다음에 인간은 귀속감이나 안정감이라는 사회적 동기를 충족하기 위하

  • [정치학] 미디어가 선거기간중에 유권자에게 미치는 긍,부정적인 영향 - TV토론, 인터넷을 중심
  • 론 및 제언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정리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바람직한 미디어선거의 방향 모색제1장 서론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언론매체가 발달한 현대사회에서 각종 선거의 후보자나 정당에 대한 정보는 언론매체가 전달하는 정보에 크게 의존할 수밖에 없다. 언론기관이 그려주고 전달해주는 대로 정당을 판단하고 후보자를 평가하게 된다. 지난 15대 대통령선거 때 실시된 여론조사 결과 선전벽보나 현수막, 홍보인쇄물 및 거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