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활용,학부모참여교육활동, 교육활동 중 학생사고 실태,예방대책, 교육활동 중 학교갈등 요인,학교갈등 사례, 교육활동 중 학교갈등 관련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인터넷활용교육활동
1. 인터넷 활용의 필요성
2. 인터넷 활용상의 유의점
3. 인터넷 자료의 구체적인 활용 방법
4. 인터넷 활용의 실제

Ⅱ. 학부모참여교육활동
1. 부모참여 교육
1) 가정은 최초의 훌륭한 학교
2) 부모참여의 목표
2.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1) 모델로서의 역할
2) 의논대상자로서의 역할
3) 양육자로서의 역할
4) 친구자로서의 역할
5) 어린광대자로서의 역할
3. 부모의 학습과 정립

Ⅲ. 교육활동 중 학생사고 실태
1. 부산광역시 교육청 사고 통계 자료
2. 전라남도 교육청 사고 통계 자료
3. 부산시 학생안전공제회 지출금 현황

Ⅳ. 교육활동 중 학생사고 예방 대책

Ⅴ. 교육활동 중 학교갈등 요인
1. 교육 목적에 대한 갈등 요인
2. 교육 내용에 대한 갈등 요인
3. 교육 방법에 대한 갈등 요인
4. 교사를 보는 시각에 대한 갈등 요인
5. 학생관에 대한 갈등 요인
6. 학부모, 교사, 학생 관계에 대한 갈등 요인
7. 그 밖의 갈등 요인들

Ⅵ. 교육활동 중 학교갈등 사례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Ⅶ. 교육활동 중 학교갈등 관련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터넷활용교육활동

1. 인터넷 활용의 필요성

첫째, 연령 뿐 아니라 지적 발달, 정의적 발달, 환경적인 수준에 있어 많은 이질적인 아동들을 동시에 지도해야하는 경우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전문적인 정보들을 직접 링크시켜 수준에 맞는 과정들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효율적인 지도를 가능하게 해준다.
둘째, 학교 수업에서 제시된 자료 또는 그 외에 자료들을 학교 컴퓨터 전산망을 통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다. 이는 수업을 듣지 못한 학생 또는 학습능력이 낮아 반복을 해야 하는 학생들에게 방과 후 교실에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셋째, 방과 후 교사와 아동 모두 알고자 하는 관심 영역에 관련된 다양한 자료에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신의 목록에 저장하여 수시로 참고 할 수 있다.
넷째, 반복적으로 활용하거나 또는 다양한 형태로 수정 또는 보충하여 사용하여야 하 는 경우 컴퓨터에 저장하여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다섯째, 방과 후 교사는 실제 자료와 비디오테이프, 포토그래픽 시스템, 그리고 전문가와 같은 실존의 인물을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야 하는데 이 경우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에 결합하여 제시할 수 있다.
여섯째, 다른 사람의 연구 자료나 경험을 광범위하게 참고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자신의 연구 결과나 경험을 다양한 방법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일곱째, 다른 기관의 아동지도사들과 팀이 되어 수업 내용을 개발하고 공동으로 수업하는 팀 티칭의 기회를 가질 필요가 있다. 아동들에게 보육을 포함하여 모든 생활영역, 학습영역 등 전체적인 영역을 총망라하여 지도해야 하는 반면 지도교사들이 전 영역을 다 전문으로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여덟째, 방과 후 교사는 특별히 아동과 긴밀한 친화적 관계를 유지하여야 하는데, 이 경우에 WWW상에서 제공되는 여러 가지 흥미 있는 전자게임이나 아동들의 흥미 있는 주제에 동참함으로써 현세대의 아동들과 관심을 같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삼을 수 있다.
참고문헌
대구 대명초등학교, 학생 안전사고 예방 관리에 관한 연구, 1997
백영균,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교육정책개발연구과제, 한국교원대, 1999
서정화, 교육계 갈등의 원인, 배경, 현상의 진단, KEDI 교육정책 포럼,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3
윤정일, 갈등이론에 비추어 본 한국교육의 갈등구조, 학교경영 7월호, 2003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광주지부, 학부모의 올바른 교육참여를 위한 토론회 자료집, 1999
허종렬, 실천연대, 학교구성원간의 갈등, 그 원인과 해결을 찾아서, 교권침해 예방을 위한 토론회 발표자료,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
  • 학생들에게 얼마나 무관심 했는지를 통감하고 학교폭력 사태가 가져온 사회적 혼란의 무게를 우리들이 어깨에 직접 메고 진심으로 느끼는 것이 우선이 아닐까 싶다.그런 의미에서 본 과제에서는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여 보기로 한다.Ⅱ. 본 론1. 학교폭력의 정의 2009년 개정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의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대책20. 학교 폭력 문제에 따른 대안 및 예방 대책1) 학교 폭력의 실태(1) 우리나라 학교 폭력의 실태(2) 학교 폭력의 발생 추이는 (3) 피해학생 치료 재활 지원21. 학교폭력에 대한 인신 전환22. 학교폭력의 예방 대책1. 학생들의 여가프로그램 개발 및 시설확충2. 학교 상당체제 강화3) 청소년 전문상담기관과 단체와 연대 확산4) 피해 학생의 신고체제 확립과 지속적인 관리5) 학생들의 동아리 활동 지원6) 학생 연대지도 7) 폭력근절 교육 강화23. 학

  • 학교폭력 레포트
  • 중의 하나이다(지순덕, 2005).이제 학교폭력은 소수의 특정학생들만의 문제가 아닌, 학생 전체의 문제로 커져 나가 피해자 혹은 학교만의 노력으로 해결될 수 없으며, 국가․ 학부모․ 학교․ 지역사회 등 모두가 함께 나서서 해결해야 할 과제로 떠오른지 오래다. 단적인 예로, 기존에는 학교폭력에 대한 마땅한 법안도 갖추어져 있지 않아 처리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었지만 2005년부터 학교폭력의 예방 및 학교폭력문제를 교육적이고 신속하게 처리

  • [청소년인터넷중독] 청소년 인터넷 이용과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따른 청소년 보호와 인터넷 중독 예방 분석
  • 실태1. 인터넷 활용 실태2. 정보화의 역기능 관련 실태Ⅳ. 청소년을 둘러싼 사회적 관계의 매개(mediating) 및 보호 역할Ⅴ. 정보화의 역기능 현상으로 사이버공간의 불법유해정보의 범람Ⅵ. 인터넷 중독 사례1. 학교폭력에 이은 MUD 게임 중독사례2. 신체적 결함이 있는 아이의 인터넷 중독으로 인한 가족파괴 사례3. 집안 형제가 모두 인터넷 게임에 중독된 사례4. 현실에서의 자랑거리로 삼으려는 학생 사례Ⅶ.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과 부모의 참여

  • [인터넷중독]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진단, 실태, 심리사회적 변인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 및 향후 개선 방안 분석(다양한 뉴스 사례)
  •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진단, 실태, 심리사회적 변인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 및 향후 개선 방안 분석(다양한 뉴스 사례)Ⅰ. 서론Ⅱ. 청소년과 청소년문화Ⅲ. 청소년들의 인터넷 이용실태1. 컴퓨터 이용 실태2. 인터넷 이용 실태1) 인터넷 이용의 일반적 특성 : 경력 및 이용시간, 목적2) 하위집단별 인터넷 이용 실태 비교3) 인터넷 이용 목적Ⅳ. 인터넷 세상의 주인Ⅴ. 인터넷 이용 행태의 결정요인Ⅵ. 인터넷 중독 문제Ⅶ. 인터넷 중독의 진단 기준Ⅷ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