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감상교육,역할놀이교육지도(수업,학습), 영어일기쓰기교육,인성교육지도(수업,학습), 국악교육,독서교육지도(수업,학습), 정보통신윤리교육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음악감상교육지도(수업, 학습)
1. 다른 영역과의 통합학습
2. 알맞은 해설
3. 설명의 시기와 감상 곡 제시
4. 시각 자료 활용법
5. 체크리스트 활용법

Ⅱ. 역할놀이교육지도(수업, 학습)
1. DRAMA 와 ROLE - PLAY
2. ROLE - PLAY의 특성
3. ROLE - PLAY의 활용
1) 영어 말하기 대회
2) TPR수업의 초기활동
3) 자연적 교수법에서의 발화단계 활동
4. ROLE PLAY를 위한 준비
1) 국어 대본 활용
2) 활동의 원칙
3) 재미를 주는 요소 활용
4) 코너 활용
5. ROLE - PLAY의 유의점
6. 자료 만들기
1) 인형을 이용한 역할극
2) 가면을 활용한 역할극
3) 움직이는 인형을 이용한 역할극
4) 아동이 직접 입고 할 수 있는 역할극

Ⅲ. 영어일기쓰기교육지도(수업, 학습)
1. 영어일기 쓰기의 필요성
2. 영어일기 쓰기지도 방법

Ⅳ. 인성교육지도(수업, 학습)
1. 인성교육의 필요성
2. 인성교육의 핵심
3. 바람직한 품성의 구성요인
4. 인성교육의 일반적인 지도방향
5. 인성교육 내용 구성 시 유의점
6. 인성교육의 효과를 위한 자료개발 방향
7. 학교급별 인성교육 지도덕목 체계
8.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유의점
1) 도덕과
2) 국어, 수학과
3) 예체능 교과
4) 평가방법

Ⅴ. 국악교육지도(수업, 학습)
1. 시범을 통한 수업
2. 창의성 계발을 위한 수업
3. 탐구력 개발을 위한 수업
4.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에 의한 수업

Ⅵ. 독서교육지도(수업, 학습)
1. 독서 교육지도의 정의
2. 과제 독서의 지도 방법

Ⅶ. 정보통신윤리교육지도(수업, 학습)
1. 정보통신윤리교육지도의 필요성
2.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지도 방법
1) 설명형 방법
2) 탐구형 방법
3) 시범형 방법
4) 활동형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음악감상교육지도(수업, 학습)
1. 다른 영역과의 통합학습
음악 감상 지도는 감정적인 음악 경험과 음악적 지식과 이해를 통합하여 가르쳐야 한다. 음악 감상 시간에는 음악 경험만 중요시하고 음악적 지식과 이해는 오로지 일반 음악 시간, 이론 시간 등에서 가르친다. 모든 교사들은 학생들의 전반적인 음악 학습에 관심을 가지며 음악 지식과 이해를 성공적으로 가르치는 것은 음악과 함께 감정적인 경험을 하도록 제공해 줌으로 학생이 들었고 연주했던 작품은 기본적인 음악적 개념을 개발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2. 알맞은 해설
해설은 곡에 따라 적절히 구상해야 하며 가급적 간결하게, 의욕을 유발할 수 있는 해설이 좋고 공식적인 것은 있을 수 없다. 해설은 악곡의 종류, 연주 형태, 악곡분석, 악기, 사적 및 지역적 배경, 평가비판적 내용을 들 수 있다.
3. 설명의 시기와 감상 곡 제시
새로운 악곡을 제시할 때 감상 전에는 설명을 삼가는 것이 좋으며, 음악을 듣기 전에 작곡배경, 작곡동기 및 줄거리의 설명은 아동들에게 음을 받아들이는데 방해가 된다. 그러나 곡을 감상하기 전에 무엇을 생각하면서 집중해서 음악을 들어야 할지 구체적인 인식을 갖도록 설명 해주고 듣고 난 후 발견해 낸 내용을 교사와 학생 간에 토의 및 비교 분석, 평가의 과정을 거치도록 한다.
감상곡은 전체-부분-전체의 전개 방식이 좋으며 첫 번째는 전체적 음악의 흐름과 형식을 이해하기 위해 전체를 들어보고, 부분적으로 음악 요소의 전개 방식이나 표현 요소를 집중적으로 들어보는 것이 좋으며 여러 번 반복함으로 인해 그 작품에 친숙함을 느낄 수 있고 즐거운 마음으로 듣게 된다. 반복적인 음악 감상은 악곡의 주요 요소 중에서 각 요소별로 하나씩 파악, 식별 감지하면서 구체적 감상의도를 인식하게 되며 다양한 접근 방식으로 접근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부 :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 지침 해설서
김광섭 : 초등학교의 국악감상 학습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
김병원 : 새시대의 독서교육, 서울 : 배영사, 1989
류인성 : 마음을 열어주는 일기쓰기, 온누리, 1998
석문주 : 교실에서의 음악감상, 교육과학사
안윤숙 : 역할놀이 수업이 아동의 대인 인지적 문제 해결력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대안학교
  • 교육인적자원부: 공립학교가 제공하는 전통적이고 전형화된 것과는 다른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도록 학생과 학부모들을 위해 특수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여건들을 제공하는 학교.-교육법: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하고,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인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대안학교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대안교육에 대한 나름의 개념정의 시도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대안교육의 명확한

  • 방과후 아동지도의 현황과 향후과제00
  • 방과후 아동지도의 현황과 향후과제001. 방과후 아동지도의 목적 2. 초등학교 교육의 변화와 아동의 생활 3. 방과후 아동지도 현황 및 요구4.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5. 방과후 아동지도자의 역할과 자격6. 방과후 아동지도 향후 과제요즘 초등학생은 학교 수업후 피아노, 태권도학원 다니고 집에 와 숙제하느라 정신없어 저녁 10시넘어까지 숙제하느라 매우 바쁜 실정이다. 학교 수업을 마치고 여러 학원에 다니느라 정신없다. 그런 가운데 맞벌이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음악, 미술의 5개 교과 영역에서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교육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를 수업 및 평가 차원에서 조망하였다. 이 연구가 개인차 교육을 시도해 보고자 하는 교사나, 이미 어떤 식으로든지 개인차 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현장 학교, 교사들에게 이론적 틀을 제공하여 체계적인 개인차 고려 수업 및 평가를 해 나갈 수 있도록 조력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끝으로 이 연구를 수행하는 데 협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의 의도성과 계획성이 강조된다.세번째 유형은 교육을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도록 돕는 일로 규정, 성년식 관점을 반영한다. 첫번째와 두번째 유형에서는 교육의 촛점을 교육자에 두지만, 이 유형은 교육의 주체는 학습자이며, 교육자는 단지 助力者로 간주한다.(3) 교육의 참목적과 용도진정한 의미에서의 교육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가치 있는 방향으로 최대한 신장시킴으로서 건강하고 지적이고 자유롭고 사회적으로, 도덕

  • 남성문화연구 -대안문화
  • 역할이 학습되어야 한다. 아내와 자식과의 눈높이를 맞추고 특별히 감정의 인식 및 표현 능력 향상을 통해 공감 능력 배양이 요구된다. 왜냐하면, 남성들이 감정의 표출을 여성적인 것으로 폄하해오는 과정 속에서 이런 영역의 인식 능력의 미성숙에 기인하기 때문이다.3)대안교육우리사회의 경쟁적이고 정복지향적인 남성성은 현대의 교육이 공동체 논리보다는 이기주의, 과잉경쟁과 입신출세의 논리에 개인을 양성하는데 그 원인이 있다. 이와 같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