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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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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의미
1. 예수는 본질적으로 메시야다
2. 메시야의 기능 - 구원의 메시야적, 생태학적 이해
3. 하나님의 아들
4. 주(퀴리오스)
5. 사람의 아들 - 참 하나님, 참 사람
6. 친구, 형제
7. 하나님의 형상
Ⅱ.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인성
1. 예수의 인간적 출생
2. 예수의 인간적 성장
3. 예수의 인간적 외모
4. 예수의 인간적 속성
5. 예수의 인간적 한계
6. 예수의 인간적 칭호
1) 예수
2) 인자
Ⅲ.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말씀
Ⅳ.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치유
Ⅴ.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부활
1. 반(反) 예수파
2. 11사도
3. 주류파
Ⅵ.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증거
1. 기도
2. 소감
Ⅶ.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나라
1. 세례 요한과 예수, 예수의 광야 유혹
2. 예수의 사역의 중심
3. 예수의 묵시사상적 전통
4. 병고침과 귀신추방의 신학적 의미 - 기적의 사회적, 새 창조적 기능
5. 하나님 나라의 비유들
6. 하나님 나라의 “미래적 현재”와 “현재적 미래”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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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의미
1. 예수는 본질적으로 메시야다
예수의 많은 칭호들 가운데서 예수의 존재를 가장 본질적으로 나타내는 칭호는 “메시야”칭호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예수 자신은 이 칭호를 사용하지 않았다. 그것은 예수에게 참으로 중요한 것은 자기의 존재 문제가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고 그것을 세우는데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배자 메시야의 칭호는 그에게 어울리지 않는 것이었다. 그는 무력하심을 통하여 우리를 도우시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는 누구인가”의 문제는 생에 마지막에 답변될 수 있는 것이지, 삶의 과정 속에서 답변될 수 없는 것이기에 그는 침묵으로 행동한다. 그리고 그는 자기의 메시야적 존재를 문제 삼음으로써 그의 마지막 운명을 앞당기지 않는다.
2. 메시야의 기능 - 구원의 메시야적, 생태학적 이해
예수 메시야는 행위에 따라 인간을 심판하는 묵시사상적 메시야라기보다는 죽음과 희생으로 구원하는 구원자이다. 그리고 그는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는데 관심하였기에 그의 구원은 인간적 경계를 넘어서 생태계까지 포괄하는 구원론적 범주를 가진다.
3. 하나님의 아들
이 칭호는 예수의 존재의 유래를 나타내기보다 그의 법적 위치를 나타내는 기능론적 용어이다. 그는 인간을 포함한 피조물들 앞에서 하나님을 대리하는 자요, 하나님 앞에서 모든 피조물들을 대리하는 자이다.
4. 주(퀴리오스)
이 칭호는 하나님의 메시야 예수의 하나님 되심을 나타낸다. 그리고 이것은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성적, 인종적, 신체적, 생태학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은 그리스도인은 오직 메시야 예수를 그들의 주로 가져야 하며 그에게 속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내며, 메시야 예수가 역사의 완성자이자 주시라는 것을 나타낸다.
5. 사람의 아들 - 참 하나님, 참 사람
이 칭호는 종말의 심판자와 구원자, 십자가의 고난과 죽음을 당한 그분은 인류의 아들 혹은 인류에 속한 자 곧 “사람의 아들”로 계셨다는 것을 나타낸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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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라르드 반 그로닝겐, 유재원·류호준 공역(1997), 구약의 메시야 사상,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 김득중(1981), 마가복음의 부활신학, 서울 : 컨콜디아사
○ 대로우밀러(1998), 생각은 결과를 낳는다, 서울 : 예수전도단
○ 허먼 리델보스, 오만광 역(1986), 구속사와 하나님의 나라, 서울 : 풍만출판사
○ Crossan, John Dominic, 김준우 역(2000), 역사적 예수[The historical Jesus : The life of a mediterranean Jewish peasant], 서울 : 한국기독교연구소
○ DavidA.Seamands, 윤종석 역(1990), 치유 하시는 은혜, 서울 : 두란노 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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