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영어학습,수업)내용, 영어교육(영어학습,수업)평가, 영어교육(영어학습)상황중심학습,의사소통중심학습, 영어교육(영어학습)사례,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영어교육(영어학습, 수업)의 내용
1. 음성언어활동
1) 듣기
2) 말하기
2. 문자 언어활동
1) 읽기
2) 쓰기

Ⅱ. 영어교육(영어학습, 수업)의 평가

Ⅲ. 영어교육(영어학습, 수업)과 동화
1. 동화는 어휘습득에 영향을 미친다
2. 동화는 문법구조를 인식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3. 동화는 언어학적 차원의 어휘․문장구조 습득에 영향을 미친다

Ⅳ. 영어교육(영어학습, 수업)과 단기기억
1. 단기기억의 용량이 ‘7±2단위’라 했을 때, 단위를 낱말(word)로 규정해서는 안 된다
2. 단기기억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는 장기기억의 역할이 중요하다
3. 반복․연습(rehearsal)은 단기기억의 용량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

Ⅴ. 영어교육(영어학습, 수업)과 상황중심학습

Ⅵ. 영어교육(영어학습, 수업)과 의사소통중심학습
1. 가능하면 실제적인 언어(authentic language)를 수업시간에 사용해야 한다
2. 목표 언어(target language)는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을 위한 매개체이지, 단지 공부의 목적을 위한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3. 하나의 언어 기능은 여러 가지 다른 언어 형태를 가질 수 있다
4. 학생들은 개별적인 문장뿐만 아니라 이 분리된 문장들을 하나로 묶는 담화 규칙도 학습하여야 한다
5. 의사소통 중심 접근법에서 게임은 중요하다
6. 오류(error)는 의사소통 기술을 발전시켜 나가는데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본다
7. 교사의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는 의사소통을 촉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8. 의사소통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는 사회적 맥락(social context)이다

Ⅶ. 영어교육(영어학습, 수업)의 사례
1. 배경
2. 적용
3. 효과

Ⅷ. 영어교육(영어학습, 수업)의 방법
1.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에 나타난 교수-학습 방법
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에 나타난 교수-학습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영어교육(영어학습, 수업)의 내용

1. 음성언어활동

1) 듣기

․짧고 쉬운 강의, 라디오 뉴스 등을 듣고 이해한다.
․사실을 다루는 보고를 듣고 이해한다.
․다양한 내용의 말을 듣고, 명시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를 이해한다.
․다양한 내용의 말을 듣고 전개방식, 원인과 결과, 결론과 근거 등을 이해한다.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말을 듣고 내용을 평가한다.

2) 말하기

․일반적인 주제에 관해 자연스럽게 대화한다.
․일이나 사건을 조리 있게 설명하거나 보고한다.
․듣거나 읽은 내용을 평가하여 말한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전화 대화를 자연스럽게 한다.
․적절한 도움을 받아 추상적인 주제에 대해서 저기의 생각과 느낌을 말한다.
․대화 전력을 잘 알고, 적극적인 상호 작용을 한다.

2. 문자 언어활동

1) 읽기

․처음 대화는 글도 자연스러운 발음과 억양으로 읽는다.
․다양한 글을 읽고 글의 명시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를 이해한다.
․몇 개의 문단으로 구성되어 있는 글에서 통일성, 응집성, 일관성을 이해한다.
․다양한 글이나 도표를 빨리 읽고, 필요한 정보를 찾는다.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분석, 평가하며 읽는다.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글의 분위기, 결론을 추론하고 그 근거를 찾는다.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덜 친숙한 내용의 글을 읽고, 비교, 대조되는 의견을 이해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한다.
․계획표, 시간표, 통계표, 지도, 표지판 같은 표준화된 메시지를 읽는다.
참고문헌
김충배·신명신(1988), 영어교육의 제 문제, 서울 : 한신문화사
서울특별시교육청(2001), 영어교육 4개년 계획
정동빈 외(1997), 어린이 영어교육-이론적 토대와 다양한 수업 방법, 서울 : 홍익미디어
주영신(1984), 한국 교육 문제론
최성희(2000), 흥미중심 학습활동을 통한 초등영어교육, Edunet4u.net
황적륜 외(1984), 영어교수법, 서울 : 신아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