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산지도(연산능력신장교육)기본방향, 연산지도(연산능력신장교육)놀이학습,이야기학습, 연산지도(연산능력신장교육)수업모형,제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연산지도(연산능력신장교육)의 기본방향

Ⅲ. 연산지도(연산능력신장교육)의 놀이학습
1. 흔들어 보세요
1) 제작 목적
2) 재료
3) 제작방법
4) 활용방법
5) 활용효과
2. 갈 길은 따로 
1) 제작 목적
2) 재료
3) 제작방법
4) 활용방법
5) 활용효과
3. 징검 다리 놀이
1) 제작 목적
2) 재료
3) 제작방법
4) 활용방법
5) 활용효과
4. 별 하나, 별 둘
1) 제작목적
2) 재료
3) 제작방법
4) 활용방법
5) 활용효과
5. 막대 놀이
1) 제작 목적
2) 재료
3) 제작방법
4) 활용방법
6. 요술 터널
1) 제작 목적
2) 재료
3) 제작방법
4) 활용방법
5) 활용효과
7. 혼자서도 잘해요
1) 제작 목적
2) 재료
3) 제작방법
4) 활용방법
5) 활용효과

Ⅳ. 연산지도(연산능력신장교육)의 이야기학습
1. 목표
2. 활동
3. 유의점
4. 참고 자료(전학년용)
1) 저학년용
2) 중학년용
3) 고학년용

Ⅴ. 연산지도(연산능력신장교육)의 기초연산능력과 구체물자료조작놀이의 관계
1. 첫째
2. 둘째
3. 셋째
4. 넷째
5. 다섯째

Ⅵ. 연산지도(연산능력신장교육)의 수업모형

Ⅶ. 연산지도(연산능력신장교육)의 제고 방안
1.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문제를 선택한 것처럼 느끼게 해야 한다
2. 학습문제를 보다 명백하게 제시해야 한다
3. 단원의 도입부분에서는 이해에, 끝부분에서는 기능신장에 비중을 두어야 한다
4. 귀납적 방법을 중시해야 한다
5. 정신적·신체적 활동을 조장하는 단서를 적절히 제공해야 한다
6. 활발한 정보교환을 통해 자기 반성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7.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를 활성화 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초등학교 수학과는, 정보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자질을 키우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특성으로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의도하는 바가 기존의 교육과정과는 여러 가지로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보충심화의 성격을 포함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학습부진의 경우 추가적인 학습을 통하여 학령의 단계 내에서 학습능력에 따라 기본과정을 중심으로 보충심화학습을 할 수 있다.
수량과 도형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게 하고, 수학적 기능을 숙달시키며, 수학적 사고력을 기르게 하여, 생활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수학과는 기초 학습 능력과 합리적 근거에 의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강조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교수 학습에서는 계산과 문제 풀이 위주의 수학적 방법보다는, 기초 학습 능력의 신장, 수학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의 육성에 주안점을 두고 발견학습과 구체물을 이용한 놀이경험을 강조한 지도를 해야 하겠다.
한국 교육 개발원에서는 이미 1973년 새 수업체제 연구에서 일반 수업절차 모형으로 계획→진단→지도→발전→평가의 5단계를 제시한 바 있으며 이미 이에 따른 하위 모형으로 수학과의 지도 단계로는
과제파악 탐색 해결 음미 연습 정리의 수업 진행 절차를 제시하여 적용해 오고 있는 실정이다. 다시 한국 교육 개발원에서는 학습 조건 또는 학습과정의 차이에 따른 학습 조건 모형으로 개념 수업 모형, 창의적 사고 수업 모형, 경험 수업 모형, 집단 탐구 수업 모형, 역할 놀이 수업 모형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모형을 바탕으로 기초적인 계산기능에 관련된 내용을 중시하며 수학의 기초적인 개념 원리 법칙의 이해를 바탕으로 논리적인 사고를 신장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을 지도한다. 또한 수학 교육에서는 이해를 바탕으로 계산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기초 위에 여러 가지 기본 개념을 발전적으로 익히고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연산 수업 모형을 마련하여 연산능력을 신장해야 한다.
참고문헌
강석우 외(1980), 산수 사전, 서울 : 한국 고시 연구원
김연식 외(1985), 수학과 교육, 방송통신대학
박성오 외(1993), 저학년 수 개념 및 연산 기능 신장을 위한 놀잇감 조작 자료, 인천 부평 초등학교
이윤태(2003), 기초적인 수 개념 형성을 위한 수준별 수 연산 학습자료, 제34회 전국자료 전시회 작품설명서
정태갑(2001), 재미있는 놀이학습 모델개발과 적용을 통한 수와 연산 능력 신장
최창우(2000), 수와 연산 영역에 대한 최근의 동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