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관찰과 수업분석 가치,목적,전제,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주요내용,사례,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방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전략,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가치

Ⅲ.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목적과 전제
1.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목적
2.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기본 전제

Ⅳ.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주요내용
1. 수업안 구성의 분석
2. 수업목표의 분석
3. 수업모형적용계획의 분석
4. 교사발문계획의 분석
5. 판서계획의 분석
6. 수업매체활용계획의 분석
7. 형성평가계획의 분석
8. 학습준비상황의 분석

Ⅴ.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사례
1. 관찰대상
2. 수업관찰과수업분석

Ⅵ.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방법
1. 필터(Filter)식 수업 분석법
2. 플랜더즈(Flanders)식 분석
1) 플랜더즈 수업형태 분석법의 특징
2) 언어 상호작용 분류항목
3) 언어 상호작용 분류의 기본준칙
3. 체크리스트(Check List)에 의한 분석
1) 과제 제시의 명료성
2) 수업과정 및 수업형태
3) 교사의 발문
4) 교수용어
4. 좌석표에의 관찰 기록에 의한 분석
5. 광각렌즈에 의한 분석

Ⅶ.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전략
1. 무엇을 관찰할 것인가?
2. 관찰체계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3. 어떻게 관찰할 것인가?
4. 관찰자의 훈련

Ⅷ.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수업분석의 과정에서 “모든 교육활동의 핵심이 되는 수업을 개선하기 위한 시도는 오랫동안에 걸쳐서 교육 실제 면의 관심사로 연구의 대상이 되어왔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는 종합적이고 주관적이며 인상적이기 때문에 노력에 비하여 효과는 그다지 크지 못하였음”을 지적하고 있다. 또한, 과학적인 방법으로 수업이 기록되고 분석되어야 할 필요성을 느껴 주관적인 자료가 될 수 있는 대로 객관화하도록 하며 그것에서 얻은 결론의 한계를 명백히 하면서 일반화하고 법칙성에까지 높임으로써 교육 실천을 과학적 기초 위에 올려놓는 일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즉, 수업분석의 최종목표는 수업방법의 개선에 있으며, 수업분석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에 의하여 논의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Ⅱ.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가치
교사의 교육활동은 다양하다. 그 중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업무는 수업이다. 따라서 교사는 수업에 대한 전문가가 되어야 하고, 수업에 대한 책무성도 지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업의 계획-실행-평가과정을 꾸준히 연구하고 개발하는 노력이 수반되어야 함은 당연하다.
아무리 잘 가르치는 교사라 하더라도 개선의 여지는 있으며, 특정의 교수방법이 효과적이라 해도 개선의 여지는 있게 마련이다. 수업개선은 교사의 영원한 도전이다. 그러므로 수업 분석은 계획적이고, 타당성 있게 꾸준히 이루어져야 하며, 분석 결과는 수업에 피드백 하는 환류과정을 통하여 수업 기술을 향상시키는데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 김종서(1975), 수업의 분석, 서울 : 배영사
* 김종서·김영찬(1983), 수업형태분석법, 서울 : 교육과학사
* 변영계·김경현 공저(2007), 수업장학과 수업분석, 학지사
* 심덕보(1994), 수업분석의 실제, 서울 : 예원사
* 주삼환 외 4인(1999), 수업관찰과 분석, 서울 : 원미사
* 탁영진(2007), 교육한 한권으로 끝내기, 서울 : 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방교육자치제도
  • 목적을 둔다.(2) 연구의 내용 및 방법1) 연구의 내용 우리나라 지방교육자치제도의 발전방안 연구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방교육자치제의 본질을 살펴보고, 이어 지방교육자치의 가치와 효용을 알아본다.둘째, 지방교육자치제의 기본원리를 살펴보고, 원리에 입각해 교육자치원리가 교육자치제도로서 충실히 반영되었는지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지방교육자치의 문제점을 진단한다.셋째, 미국을 비롯한 주요 선진국의 지방교육자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방법>(1) 영역별 학습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교수, 학습을 전개하되, 특히 다음 사항에 유 의한다.(가)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과제를 제시하여 이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도록 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 력을 신장시킨다.(나) 개별적인 언어 현상을 지나치게 분석하는 접근 방식을 지양하여 국어사용의 양상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다) 지식을 주변 세계의 언어 자료나 구체적인 사례와 관련지어 지도함으로써 지식의 생성

  • 사회과학 도덕,윤리과의 바람직한 교육 방법 연구 -철학적 탐구 공동체
  • 가치들이나 규범들이 상충하는 상황에 보편적 가치를 전제로 하는 도덕교육의 내용이 별 쓸모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본다. 따라서 20개의 덕목을 가르친다고 해도 그러한 상황에서의 실천적 적용능력의 한계는 그대로 남게 된다. 물론 종래의 방법 중에는 도덕적 딜레마를 활용한 도덕 수업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콜버그의 경우 딜레마의 제시나 처리방식은 단순논리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복잡한 현실상황에 적용하는 면에서는 효과가 없는 것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전략의 활용에 대한 논의수업분위기◦교실은 다양한 모습◦교사 : 서있거나, 강의, 질문 등 하고 싶은대로 할 수 있음◦학생들이 홀로 또는 그룹으로 활동함◦서두르지 않는 분위기◦교실은 비슷한 모습◦줄 맞추어진 책상◦학교규칙은 칠판의 오른쪽◦교사 : 사무적인 모습◦교장의 규칙과 원리에 따름◦학생들이 활동적으로 참여함◦수업에 다양한 형태로 참여◦협동학습, 높은 수준의 질문수업 방법◦같은 주제에 같은 교재를 사용하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내용 요약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과 수업을 중심으로 사회과 학습 목표를 실제적 체험 활동의 수업을 통하여 내면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였다. 이는 현재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