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관찰과 수업분석 가치,목적,전제,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주요내용,사례,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방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전략,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가치
Ⅲ.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목적과 전제
1.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목적
2.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기본 전제
Ⅳ.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주요내용
1. 수업안 구성의 분석
2. 수업목표의 분석
3. 수업모형적용계획의 분석
4. 교사발문계획의 분석
5. 판서계획의 분석
6. 수업매체활용계획의 분석
7. 형성평가계획의 분석
8. 학습준비상황의 분석
Ⅴ.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사례
1. 관찰대상
2. 수업관찰과수업분석
Ⅵ.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방법
1. 필터(Filter)식 수업 분석법
2. 플랜더즈(Flanders)식 분석
1) 플랜더즈 수업형태 분석법의 특징
2) 언어 상호작용 분류항목
3) 언어 상호작용 분류의 기본준칙
3. 체크리스트(Check List)에 의한 분석
1) 과제 제시의 명료성
2) 수업과정 및 수업형태
3) 교사의 발문
4) 교수용어
4. 좌석표에의 관찰 기록에 의한 분석
5. 광각렌즈에 의한 분석
Ⅶ.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전략
1. 무엇을 관찰할 것인가?
2. 관찰체계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3. 어떻게 관찰할 것인가?
4. 관찰자의 훈련
Ⅷ.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수업분석의 과정에서 “모든 교육활동의 핵심이 되는 수업을 개선하기 위한 시도는 오랫동안에 걸쳐서 교육 실제 면의 관심사로 연구의 대상이 되어왔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는 종합적이고 주관적이며 인상적이기 때문에 노력에 비하여 효과는 그다지 크지 못하였음”을 지적하고 있다. 또한, 과학적인 방법으로 수업이 기록되고 분석되어야 할 필요성을 느껴 주관적인 자료가 될 수 있는 대로 객관화하도록 하며 그것에서 얻은 결론의 한계를 명백히 하면서 일반화하고 법칙성에까지 높임으로써 교육 실천을 과학적 기초 위에 올려놓는 일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즉, 수업분석의 최종목표는 수업방법의 개선에 있으며, 수업분석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에 의하여 논의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Ⅱ.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가치
교사의 교육활동은 다양하다. 그 중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업무는 수업이다. 따라서 교사는 수업에 대한 전문가가 되어야 하고, 수업에 대한 책무성도 지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업의 계획-실행-평가과정을 꾸준히 연구하고 개발하는 노력이 수반되어야 함은 당연하다.
아무리 잘 가르치는 교사라 하더라도 개선의 여지는 있으며, 특정의 교수방법이 효과적이라 해도 개선의 여지는 있게 마련이다. 수업개선은 교사의 영원한 도전이다. 그러므로 수업 분석은 계획적이고, 타당성 있게 꾸준히 이루어져야 하며, 분석 결과는 수업에 피드백 하는 환류과정을 통하여 수업 기술을 향상시키는데 의의가 있다.
- 참고문헌
-
* 김종서(1975), 수업의 분석, 서울 : 배영사
* 김종서·김영찬(1983), 수업형태분석법, 서울 : 교육과학사
* 변영계·김경현 공저(2007), 수업장학과 수업분석, 학지사
* 심덕보(1994), 수업분석의 실제, 서울 : 예원사
* 주삼환 외 4인(1999), 수업관찰과 분석, 서울 : 원미사
* 탁영진(2007), 교육한 한권으로 끝내기, 서울 : 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