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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서(성경)의 출애굽기
1. 하나님나라 역사 진행의 패턴
2. 출애굽을 전제한 입애굽
3. 첫 번째 대상 - 지도자 모세

Ⅲ. 성서(성경)의 사명
1. 선지서를 가르치는 사도들을 박해하는 때가 있었다
2. 하나님께서 선지자들에게 전한 복음을 전하는 일이다

Ⅳ. 성서(성경)의 생물학

Ⅴ. 성서(성경)의 숫자
1. 하나
2. 둘
2. 셋
4. 넷
5. 다섯
6. 여섯
7. 일곱
8. 여덟
9. 열

Ⅵ. 성서(성경)와 영의 세계
1. 미카엘
2. 가브리엘
3. 사탄

Ⅶ. 성서(성경)와 개혁신학

Ⅷ. 성서(성경)의 오류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경에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선과 악, 옳고 그른 것에 대한 관념이 날카롭게 규정되고 강력하게 유지되고 있다. 성경에서는 선과 악에 대한 문제가 어느 것보다 중요하다. 그런데 성경에서는 도덕적 선이란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옳고 그름의 기준 점이 된다(빌립보서 3:9).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이다. 시편 작가는 하나님의 의(righteousness)를 이렇게 칭송한다.
압박당하는 자를 위하여 공의로 판단하시며 주린 자에게 식물을 주시는 자시로다. 여호와께서 갇힌 자를 해방하시며 여호와께서 소경의 눈을 여시며 여호와께서 비굴한 자를 일으키시며 여호와께서 의인을 사랑하시며 여호와께서 객을 보호하시며 고아와 과부를 붙드시고 악인의 길은 굽게 하시느니라(시편 146: 7-9).
성경은 또한 악한 영인 사탄의 존재를 솔직히 인정한다. 사탄은 사악하고 거짓말쟁이이며 살인자다. Powlison(1995)은 구약 성경에서는 6군데(창세기 3장, 사무엘상 16장, 28장, 열왕기상 22장, 욥기 1, 2장, 스가랴 3장)에서 사탄의 존재가 실재임을 가르치고 있다고 지적한다. 사탄은 대적, 악한 자, 원수, 참소자, 마귀, 사탄, 비방하는 자, 이 세상 신, 뱀, 용, 살인자, 거짓말하는 자, 유혹하는 자와 같이 여러 가지로 호칭되고 묘사된다.
그러나 성경은 마니교에서와 같은 궁극적인 이원론, 즉 선과 악의 힘이 최고의 수준에서는 동등하다는 견해를 거부한다(Powlison, 1995: 65). 사탄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은 창세기 3장에서 시작한다.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뱀이 가장 간교하더라.” 성경은 하나님이 창조주시며 사탄이 피조물이라는 사실을 뚜렷하게 반복한다. 사탄은 뱀, 곧 피조된 존재로 나오고 있다. 그는 여호와 하나님이 만드신 야생 동물로 명백히 비유된다. 창세기 3:14-15에서 하나님이 사탄을 저주함에 따라 이 주제는 더 강조된다.
사탄은 그의 악을 지상의 무대에서 발휘하지만 결국 그는 파멸할 것이다. 그는 하나님의 인내 때문에 또 하나님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아직 존재하고 있을 뿐이다. 성경은 시초부터 악한 영은 전능자이신 하나님께 근본적으로 종속되어 있다고 말한다.
참고문헌
김익원(1992) : 성경적 교회와 제도적 교회, 서울 : 성광문화사
김정우 : 구약 성경의 구원과 성화 - 은혜 언약 사상을 중심으로
김현철(1992) : 성경이 우리 손에 오기까지, 서울 : 나침반사
민희식(2008) : 성서의 뿌리, 블루리본
스티브 라이틀, 모퉁이돌선교회 역(1992) : 제2의 출애굽, 서울 : 연합기독교백화점
전광(2009) : 성경을 사랑합니다, 생명의 말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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