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문장의 명료성, 문장의 구성, 문장의 형성단계, 문장의 표현, 문장과 문장퍼즐, 문장과 문장지도, 문장의 오류 사례, 문장의 작성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장의 명료성

Ⅱ. 문장의 구성

Ⅲ. 문장의 형성단계

Ⅳ. 문장의 표현
1. 간결한 표현
2. 구체적 표현
3. 아이디어의 배열과 제시 순서
4. 표현의 경제성
5. 표현의 유연성
6. 비평

Ⅴ. 문장과 문장퍼즐
1. 개념
2. 기대효과
3. 활동방법
4. 보완점

Ⅵ. 문장과 문장지도

Ⅶ. 문장의 오류 사례
1. 어문 규정을 지키지 않은 표기
1) 사이시옷의 표기
2) 비표준어
2. 띄어쓰기 규정에 어긋난 표기
1) 합성어의 띄어쓰기
2) 관형사, 의존 명사, 접미사, 보조 용언의 띄어쓰기
3. 외래어 표기 규정에 어긋난 표기
4. 잘못 사용된 단어

Ⅷ. 문장의 작성 방법
1. 평이하게
2. 간결하게
3. 객관적으로
4. 정확하게
5. 진실하고 설득력 있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장의 명료성
문법적으로 맞는 글을 썼는데도 문장이 이해하기 어렵거나 내용이 분명히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또는 무슨 내용을 나타내려고 하는지를 짐작하기 어려울 만큼 이해하기 어려운 문장도 있다. 문법적인 문장을 구성하는 일 이외에도 문장이 내용을 명료하게 드러내는 일도 중요한데, 명료한 문장을 쓰는 데 주의할 몇 가지 사항을 살펴보기로 한다.
문장의 의미를 명료하게 드러내기 위해서는 중의적인 구조를 피해야 한다.
(1) 나는 당신의 아름다운 정신과 육체를 사랑합니다.
(1)에서 `아름다운`이 `정신`만을 수식하는 것인지, `정신`과 `육체`를 모두 수식하는 것인지 분명치 않다. 따라서 정신만이 아름답다는 뜻을 나타내려고 한다면, 두 가지 해석이 가능한 (1)과 같은 중의적인 문장 구성을 피해야 한다.
명료한 문장을 구성하는 데에는 정확하고 적절한 단어의 선택도 큰 역할을 한다. (2)의 문장에서는 정확한 단어가 사용되지 않아서 이들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려면 맥락에 맞추어 재해석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즉각적인 해석이 가능하도록 화살표 오른쪽과 같이 정확하고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 교육대학 국어연구회 편(1972), 국어과 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 김남돈(2003), 한글 맞춤법 오류 분석에서 제기되는 몇 가지 문제점, 한국어교육 18호
◈ 이익섭(2000), 국어학개설, 학연사
◈ 임홍빈장소원(1995), 국어문법론 I,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 안효경(1994), 현대국어 접두사 연구, 국어연구 117호, 국어연구회
◈ 최용기(2001), 교과서 문장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교과서 연구 36호, 한국교과서연구재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사례2)로, 그리고 김대중정부의 제1, 2차 중앙재정기구의 개편과정을 각각 (사례3), (사례4)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의 초점은 각 사례별 조직개편의 과정상의 특징, 내용과 전략의 분석, 그리고 이해당사자간의 동태적 상호작용에 두었다. 자료수집방법은 행정부 및 입법부의 관련자료와 신문의 논설, 보도, 회고록, 인터뷰기사 등을 참고로 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먼저 사례개발과 분석에 원용 할 이론으로 행정개혁이론과 정책형성이론을 검토한 후,

  • 발달장애에 관하여
  • 지도본 장은 전장에서 기술한 자폐성아동의 인지적 특성에 기초로 학습지도에서 중요한 변인이 되는 하위요소를 중심으로 자폐성아동의 학습지도에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하였다.① 고전적 조건형성학습심한 자폐성 아동을 위한 인지학습법중 고전적 조건형성 방법을 활용한 지도는 보상물 지도나 태도학습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소리에 대한 완화훈련이나 체계적 둔감법 혹은 정서를 활용한 장기기억의 활용에 검토해볼 수 있는 방법이다.

  • [교육학] 효율적인 논술지도fp
  • 표현력과 사고력을 포함하는 논술 능력이 교사와 학생들간의 상호 작용 및 학생들간의 적극적인 상호 작용에 의해 향상될 수 있음을 8단계의 지도 방안을 통해서 보여 주고 있다. 기존의 연구가 학교 현장에서 적용되기 어렵다는 판단 하에, 현장 보고서 형식으로 작성하여 교육 현장에서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안하였다.1부. 논술문의 작성 1. 내용적인 면 ① 독창성 : 자기의 주장, 사상 또는 발견의 내용이 참신해야 하며, 그것이 객관적으

  • 신문을 활용한 수업 NIE구체적인 방법
  • 방법, 도서출판 민, 1995.- 이정균 외, 신문은 내친구 1∼6학년용, 중앙 M&B, 1997.- 김유통 외, 재미있는 NIE 교실, 중앙 M&B, 1997.- 서정득, 신문으로 공부하는 박세리 성공학, 민미디어, 1999.- 한국미디어교육센터, 신문나라 생각놀이터, 2001.- 중앙일보, 신문 살아있는 교과서 활용사례집 ① ②, 1996.- 우동희, 초등학생을 위한 30일간의 신문여행, 민미디어, 2000.- 김두임노성향, 방과후 신문활용교육, 양서원, 2002.http://nie.khan.co.kr NIE 여행-최상

  • [문장]문장의 특징,문장과 문장완성검사(SCT),문장의 유의점, 문장의 오류 사례 분석
  • 구성-화제와 문단이 자연적 질서에 의해 결합2) 논리적 구성 3. 인과적 구성1) 화제나 문단이 원인과 결과의 관계에 의하여 결합한 것이다2) 단계식 구성-3단 구성, 4단 구성, 5단 구성Ⅳ. 문장과 문장완성검사(SCT)1. SCT의 발달2. SCT의 이용3. SCT의 실시1) 지시문2) 질문4. SCT의 해석1) 반응유형2) 해석의 준거3) 유의사항Ⅴ. 문장과 문장퍼즐1. 개념2. 기대효과3. 활동방법4. 보완점Ⅵ. 문장의 유의점Ⅶ. 문장의 오류 사례1. 어문 규정을 지키지 않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