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교육 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의사결정학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NIE학습, 도덕과교육 모의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도덕과교육 정보통신기술(ICT)활용학습
1. ICT를 활용한 학습 방법에 대한 이론적 근거
2. 도덕과의 학습력 향상을 위한 ICT의 활용 방법 모색
3. 미디어 영상 자료를 활용한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 적용
1) 감상문쓰기
2) 단답형식 학습지의 문제에 답하기
3) 포괄적 학습지를 통한 생각나누기
4) 패러디하기
5) 토론수업 진행하기

Ⅱ. 도덕과교육 의사결정학습
1. 의사 결정 학습의 이론적 배경
1) 의사 결정 학습이란
2) 의사 결정 학습의 목표
3) 의사 결정 학습 과정에서 갖추어야 할 조건
4) 의사 결정 학습 적용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2. 의사 결정 학습의 안내
1) 의사 결정 학습의 일반적인 절차
2) 주요 적용 교과
3) 의사 결정 학습의 단계

Ⅲ.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
1. 가치 갈등 학습의 이론적 기초
1) 필요성
2) 절차와 방법
3) 적용 적합 제재(영역)
2. 가치 갈등 학습의 과정
1) 문제 의식
2) 문제 추구 및 선택
3) 규범의 의미 및 타당성 찾기
4) 실천의 의욕화

Ⅳ. 도덕과교육 가치명료화학습
1. 가치 명료화 학습의 이론적 배경
1) 가치 명료화 학습이란
2) 가치 명료화 학습 적용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2. 가치 명료화 학습의 안내
1) 가치 명료화 학습의 일반적 절차
2) 주요 적용 교과
3) 가치 명료화 학습의 단계

Ⅴ.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
1. 역할 놀이의 개념 및 특성
2. 역할놀이의 기능
3. 역할 놀이 학습 적용 상 유의 사항

Ⅵ. 도덕과교육 NIE학습(신문활용교육)
1. 개념
2. 사례
1) NIE 활동안의 예
2) 신문을 교재화 할 때 유의할 점
3. 방법

Ⅶ. 도덕과교육 모의학습
1. 모의 학습의 이론
1) 개념
2) 효과
2. 모의 학습의 과정
1) 준비
2) 실시
3) 결과 토의
3. 적용 사례
1) 개념
2) 준비물
3) 실시 장소
4) 결과 토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덕과교육 정보통신기술(ICT)활용학습
1. ICT를 활용한 학습 방법에 대한 이론적 근거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는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 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미디어를 활용한 효과적 학습방법을 주제로 하는 ICT교육 중 특히 ICT활용교육에 해당하며, ICT 활용 교육은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 통신 기술을 교과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instructional-media)로써 ICT를 활용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교육용 CD-ROM 타이틀을 이용하여 수업을 하거나 혹은 인터넷 등을 통한 웹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하는 형태이다.
일반적으로 ICT활용교육의 장점 및 필요성은 대략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방법과 교실 중심의 제한된 교육환경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의 자율과 특성을 존중하며, 다양하고 유연한 학습활동을 수행 할 수 있게 한다.
둘째, ICT를 활용한 정보검색 및 의견교환을 통해 학습 목표와 전략 수립, 결과 평가 등 일련의 학습과정에서 학습자의 주도적인 역할을 지원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셋째, 다양한 ICT를 활용하여 정보 검색 및 수집, 분석, 종합 등 새로운 정보 창출 과정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킨다.
참고문헌
강진영, 도덕교육에 있어서의 정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교육철학 제18호, 한국교육학회 교육철학연구회, 1997
강원단계초등학교, 도덕·사회교과의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 및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2002
서강식,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 이론, 인간사랑, 2007
이동석, 가치갈등 수업모형 적용 절차 및 방법, 초등도덕교육연구, 초등도덕 제 20 호, 1996
최항규, NIE를 통한 가치지 학습프로그램이 도덕적 판단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2000
홍승희, 의사결정 수업이 문제 해결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인천교육대학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기법활용, 사회과학습(수업,교육)과 사고력교육,정보화교육, 사회과학습 방법
  • 사회과학습(수업, 교육)의 특성, 사회과학습(수업, 교육)의 목표, 사회과학습(수업, 교육)의 발문요령과 교수기법활용, 사회과학습(수업, 교육)과 사고력교육, 사회과학습(수업, 교육)과 정보화교육, 사회과학습의 방법 분석Ⅰ. 개요Ⅱ. 사회과학습(수업, 교육)의 특성1. 개념 및 최종 목표2. 학습 요소의 통합성3. 자기주도적 학습, 수준별 학습의 강조4. 지역성과 시사성의 고려5. 초등 사회과 주안점의 반영Ⅲ. 사회과학습(수업, 교육)의 목표Ⅳ. 사회

  • 7차교육과정분석
  • 학습자들은 지금의 상황에 만족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물어본 질문이다. 물론 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의사소통 기능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이 더욱 민감할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위의 결과물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학습자들의 절반이상이 20이하의 교실을 원한다.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지만, 아직까지 교육당사자가 피부로 느끼는 교육여건은 부족한 듯하다. 45분이라는 수업시간동안 한사람씩 모두가 말을 해보기에는 30명이

  • 7차 중등 사회과 해설입니다
  • 정보화 사회에서 정치 참여가 컴퓨터 통신망, 화상 통신, 전자 우편과 같은 정보 기술에 의해 이루어지는 직접 민주주의로 전환이 일어나고 있다.이러한 변화는 사회과 교육을 통해 함양하게 될 민주 시민의 자질면에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즉, 시민으로서의 책임과 권리 의식, 합리적 사고, 사회 참여 능력을 바탕으로 한 정보의 수집처리표현활용 기능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창의성,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이 새로운 시민적

  • 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
  • 정보화 사회의 ICT교육1.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와 ICT 활용교육(1)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의 개념과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2) ICT 활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 사회과 교육과 ICT 활용교육(1) 사회과 교과목의 특징과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2) 사회과 학습에서 ICT 활용교육의 형태(3) ICT 활용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3. ICT 활용교육을 둘러싼 논쟁과 과제Ⅱ. 다문화교육1.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특징2.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황과 과제(1) 한국 다문화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