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사회와21세기]현재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나 아프리카의 여러나라들이 열린사회로 가는 데 장애요인이 무엇인지 사례를 들어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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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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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나 아프리카의 여러 나라들이 열린사회로 가는 데 있어 구체적인 장애요인
1. 부채와 기아(부의 편중)
2. 기업의 착취, 횡포
3. 배외(排外)주의
4. 근본주의
5. 신 제국주의
6. 집단주의
7. 불평등과 권력집중
8. 자의적(arbitraryness) 지배
9. 반(反)지성
10. 몽매(蒙昧)주의
Ⅲ. 결 론
[참고 자료]
Ⅰ. 서 론
열린사회에 있어서는 기존의 것과는 다는 새로운 지식의 진보를 막지 않는다. 오히려 불완전한 그 새로운 지식들은 그 자체가 열림이라고 하는 특징을 갖는다.
열린사회는 전혀 새로운 개념이다. 우선 종래 계몽주의적 계열에 속해 있는 논리 실증주의를 비판하며, 반증 원리라고 하는 새로운 인식론상의 가능성을 열어 놓았고 그는 또한 역사의 연속성과 통합성을 부인하고 부분의 이해와 묘사만이 의미를 가진다고 하는, 그래서 하나의 이론이 확립되면 이전 것은 폐기되어진다고 하는 단절성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과학 방법에 관한 시각을 기초로 하여 구성된 것이다.
자유와 자유의 사회적 가치도 과학 방법에 의해 정당화하고 있다. 사상의 자유와 토론의 자유, 비판의 자유를 중시한다(Popper, 1965: 352).3) 이런 자유는 시행과 착오의 방법, 그리고 이와 관련된 비판적 토론의 필요조건이기 때문이다.
이런 자유가 없이는 상이한 아이디어들, 가설들의 자유경쟁이 불가능할 것이다. 지속적인 반증을 통한 지식의 성장과 진리로의 점진적 접근도 가능하지 않을 것이다. 심지어 포퍼는 이런 자유를 인간의 자유와 동일시하기까지 한다.
사회 과학이나 자연 과학적 지식은 모두 문제로부터 시작한다.
이 문제의 해결에 있어 적절한 비판에 열려져 있지 않은 것은 비과학적인 것으로 분류되어 폐기된다.
과학적 방법을 정치에 도입한 것이 열린사회이다.
열린사회의 모범은 과학자들의 "학문공동체"로 여겨진다. 학문 공동체의 특징은 학자들이 제각기 반증과 검증과정을 통하여 참을 발견해 가는 과정이다. 이런 학문 공동체에는 확실한 지식은 있을 수 없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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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나 아프리카의 여러나라들이 열린사회로 가는 데 있어 구체적인 장애요인이 무엇인지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참고자료]
유재현, 아시아의 오늘을 걷다: 민주화 속의 난민화, 그 현장을 가다, 그린비, 2009
장지글러, 탐욕의 시대: 누가 세계를 더 가난하게 만드는가, 갈라파고스, 2008
유아사마코토, 덤벼라 빈곤: 우리사회의 빈곤에 맞서는 통쾌한 외침, 갈대상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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