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육)발음학습,소집단토의학습지도, 국어과(교육)갈등학습,역할놀이학습지도, 국어과(교육)어휘학습,기초기본학습,문제해결,언어지식학습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과(교육) 발음학습지도

Ⅱ. 국어과(교육) 소집단토의학습지도
1. 소집단의 토의 과정 훈련의 지도 단계와 요령
2. 소집단 토의 지도 방법
3. 소집단 토의의 전개 과정
4. 소집단 토의의 조건과 유의점
1) 음성
2) 발음
3) 문법
4) 화제

Ⅲ. 국어과(교육) 갈등학습지도
1. 갈등 학습지도의 개념
2. 갈등학습지도의 유의점

Ⅳ. 국어과(교육) 역할놀이학습지도
1. 개관
2. 절차
1) 상황 설정하기
2) 준비 및 연습하기
3) 실연하기
4) 평가하기
3. 적용상의 유의점
1) 장점
2) 단점
3) 적용

Ⅴ. 국어과(교육) 어휘학습지도
1. 제1단계
2. 제2단계
3. 제3단계

Ⅵ. 국어과(교육) 기초기본학습지도
1. 읽기
2. 쓰기

Ⅶ. 국어과(교육) 문제해결학습지도
1. 이론적 기초
2. 특징
3. 적용 적합 단원(영역)
4. 지도 과정
1) 문제 확인
2) 문제 탐구
3) 문제 해결
4) 일반화

Ⅷ. 국어과(교육) 언어지식학습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과(교육) 발음학습지도

가.똑똑하고 아름다운 음성과 표준적인 음운을 몸에 베이도록 하는 발음 지도는 중․고등부 특수학급 전 학년에 걸쳐 지도하도록 되어 있다. 즉, 발음지도가 올바르게 되어야만 말하기 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학습 단계는 분명한 소리로 말하기 → 정확한 소리로 말하기 → 알맞은 크기로 말하기 → 알맞은 속도로 말하기 → 알맞은 어조로 말하기를 학생들의 능력에 따라 지도한다.

나. 정확성 지도
발음의 정확성지도는 학습 장애학생들의 큰 과제라고 볼 수 있다. 학생과 교사간의 레포형성이 시급한 문제이며, 특히 발음을 분명하게 지도해야 한다.
학습 장애학생들의 발음의 부정확한 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리적 요인으로서 혀, 이, 입술, 코안, 성대 등 발음기관이 비정상적일 때 쉰목소리, 코먹은 소리, 혀짧은 소리 등으로 인해 발음이 부정확하다.
둘째, 지적, 정신지체 등으로 인하여 어휘능력이 열약할 때 발음이 부정확하고 유아 음을 그대로 사용한다.
셋째, 학생들의 문화수준이나, 가정환경 등 주변에 언어 환경이 바람직하지 못하고 소외, 고립 등으로 인한 요인이 생겼을 때 부정확한 발음과 회피 상태가 나타남을 특수학교에 근무하면서 수없이 경험하였다.
넷째, 심리적 요인으로 불안, 초조, 걱정, 공포, 내향적 성격 등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도 큰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위와 같은 요인을 제거하고, 정확한 발음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령으로 지도하였다.

(1) 표준적 음성을 들려준다.
가) 교사와 학생의 표준적인 발음을 반복적으로 시행하며 들려준다.
나) 정확한 발음의 낭독을 재미있게 들려준다.
다) 학생의 부정확한 발음을 녹음해서 표준적인 발음과 비교하여 들려준다.
라) 학교 방송이나, 텔레비전의 학교 방송프로그램을 들으면서 발음에 귀 기울여 듣도록 한다.
참고문헌
- 김순택(1981), 소집단 학습과 형성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 안윤숙(1996), 역할놀이 수업이 아동의 대인 인지적 문제 해결력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윤석민(1989), 국어의 텍스트 언어학적 연구, 국어연구
- 이규홍(1995), 가치갈등 사태에 대한 탐구식 수업 방안이 가치 판단에 미치는 영향, 대한교육 연합회
- 청계초등학교(2002), 기초·기본교육 연구학교 보고서
- 한국방송공사(1993), (표준)한국어발음대사전, 서울 : 어문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화법 정의,유형, 화법지도(화법교육)절차, 화법지도(화법교육)내용, 화법지도(화법교육)문제점, 화법지도(화법교육)사례, 화법지도(화법교육)방법
  • 지도(화법교육)의 절차Ⅴ. 화법지도(화법교육)의 내용1. 화법의 이론1) 화법의 본질2) 화법의 원리3) 화법의 태도2. 화법의 시제1) 대화2) 연설3) 토의4) 토론5) 면담Ⅵ. 화법지도(화법교육)의 문제점Ⅶ. 화법지도(화법교육)의 사례1. 화법의 중요성2. 음성 훈련3. 표준 발음법 훈련4. 의례적 언어 사용례 수집과 반성5. 한국인의 말과 국민성 조사6. 말의 치유 능력 사례 수집7. 웅변가 연구8. 연설문 분석9. 연설하기10. 전화 언어의 문제 발표11.

  • 읽기교육(읽기지도)의의,원리, 읽기교육(읽기지도)내용, 읽기교육(읽기지도)과 토의중심읽기지도,수행평가, 읽기교육(읽기지도)사례,내실화방안
  • 교육(읽기지도)과 토의중심읽기지도, 읽기교육(읽기지도)과 수행평가, 읽기교육(읽기지도)의 사례, 향후 읽기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읽기교육(읽기지도)의 의의Ⅲ. 읽기교육(읽기지도)의 원리Ⅳ. 읽기교육(읽기지도)의 내용Ⅴ. 읽기교육(읽기지도)과 토의중심읽기지도Ⅵ. 읽기교육(읽기지도)과 수행평가1. 수행성을 요하는 실제적인 장면을 중심으로 평가2. 단편적인 독해 기능보다는 총체적인 의미구성 중심으로 평가3. 이해결과로

  • 개별화학습전략, ARCS(동기유발)학습전략, ICT활용학습전략, 개념지도화학습전략, 말하기듣기학습전략, 비판적읽기학습전략, 소집단협력학습전략
  • 학습전략1.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1) 학습목표2) 적용학년3) 학습 활동 과정2. 판단을 위한 평가 기준 세우기1) 학습 목표2) 적용 학년3) 학습 활동 과정3. 적용가능한 새로운 수업 프로그램1) 학습목표2) 설명하기3) 시범보이기4) 질문하기5) 활동하기Ⅶ. 소집단협력학습전략1. 지도자(리더)선정2. 지도자 훈련3. 조직의 명칭4. 소집단 구성원의 역할 분담5. 소집단 활동에 있어서 응집력 강화활동 실시6. 토의학습기능을 훈련시킨다7. 소집단 활동

  • [초등국어 기초이론]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지도 다. 효과적인 발문전략 Ⅶ. 교수학습 자료 Ⅷ. 기출문제B. 평가Ⅰ.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평가 개관Ⅱ. 국어과의 평가평가계획평가 목표와 내용평가방법평가 결과의 활용Ⅲ. 요약 및 분석가. 요약나. 분석Ⅴ. 기출문제Ⅵ. 참고문헌교수-학습 방법Ⅰ. 6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및 그 문제점 가. 제6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6차 교육과정은 5차에 비해 교육내용과 방법 면에서 특징을 보인다. 내용 면에서 5차가 언어사용기능

  • [국어과 교육이론] 말하기. 듣기Ⅱ
  • 말하기․ 듣기Ⅱ* 제출일자 : 2006.06.04목 차들어가는 말첫째마당. 아이들의 말하기․듣기 실태둘째마당. 교사들의 말하기․듣기 수업 실태셋째마당. 말하기․듣기 교육의 실제1. 직접교수 학습 모형 2. 문제해결 학습 모형3. 역할놀이 학습 모형4.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5. 가치탐구 학습 모형6. 토의 학습 모형7. 전문가 협력 학습 모형8. 반응중심 학습 모형넷째마당. 말하기․듣기에서의 평가나오는 말들어가는 말언어활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