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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경제교육의 특성

Ⅱ. 경제교육의 필요성

Ⅲ. 경제교육의 목표

Ⅳ. 경제교육과 상생경제교육

Ⅴ. 경제교육과 민요경제교육

Ⅵ. 경제교육과 민속놀이경제교육

Ⅶ. 향후 경제교육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경제교육의 특성
경제교육의 일차적 목적은 경제 지식 획득에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희소한 자원의 활용에 관한 의사 결정을 내릴 때 합리적인 과정을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즉, 경제적 합리성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경제적 합리성이란 우리가 접하고 있는 선택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 정의를 내리고, 선택 기준이나 목표를 확인하고, 서로 다른 대안을 선택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영향력을 분석할 수 있는 지식(사실과 개념)을 활용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선택이 가져오는 비용과 편익의 평가에 근거하여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경제 교육의 목표는 사회과 교육 목표와 조화를 이룬다. 사회과 교육자들은 학생들이 ‘나날이 상호 의존적으로 변모해 가는 세계 속에서 인간적이고, 합리적이며, 참여의식이 높은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경제 이론을 활용하여 자유 시장 경제 체제의 운영 원리를 이해하고, 우리나라 경제 현상에 내재된 인과 관계를 설명하며, 미래의 경제 변동을 전망하여 창의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지적인 능력을 길러야 한다. 또한, 국내외 사회. 경제정보를 수집, 분석, 평가해서 개인과 공공 경제 문제 해결에 활용하고, 합리적 사고, 최적화 의사 결정, 능동적 사회 참여 등을 수행하는 실질적인 경험을 해야 한다. 그리고 소비자, 생산자 등 경제 주체가 갖추어야 될 경제 윤리 의식을 바탕으로 책임 있는 민주시민 구실을 하여 개인 생활과 국민 경제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태도를 가진다.
참고문헌
김익두(1998), 민요의 시학과 정치학, 한국민속학 30, 한국민속학회
김상규(2001), 도랑치고 경제잡는다-속담으로 배우는 경제학, 오늘의 책
김종호(1996), 사회과 교육에서 경제교육의 변천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교육 제8권 1호,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문화공보부(1977), 한국민속종합조사보고서, 경북·경남편, 문화재관리국
임동권(1980), 한국민요연구, 이우
전홍렬(1993), 한국 학생들의 경제 이해력에 관한 연구, 학생생활연구 제18집, 춘천교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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