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운송론] 동북아물류중심지화(경제자유구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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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물류중심지화 전략의 필요성
2. 동북아중심지화 관련 기존계획
1) 정부계획(재정부)
2)인천시의 계획
3)부산시의 계획
4)광양시 계획
5)기타
3. 물류중심지화 전략의 평가와 문제점
1)동북아 물류중심지화 전략에 대한 외국기업의 평가
2)경제자유구역법의 문제점
3)동북아 물류중심지화 전략추진의 문제점
4. 물류중심화 전략의 추진방향
1)물류중심지화전략의 대안모델 선정
2)대안모델의 적용을 위한 한국의 여건 평가
3) 물류중심지화의 성공 가능성 평가
4)전략의 기본 추진방향 :선택과 집중의 전략과 약점보완 전략
5. 동북아 물류 중심지화 전략의 추진방안
1)경제자유구역법의 보완방향
2)자유무역 협정(FTA)를 통한 배후시장규모의 확대
3)동북아지역 통합운송망의 구축
4)유치대상 산업.기업의 선정과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의 전개
5)물류중심지화를 위한 법 제도의 정비가 필요하다.

결론
본문내용
서론

현재 우리나라는 장기화된 경제침체와 그로 인한 사상최대의 청년실업난을 겪고 있다. 우리경제의 주축이 되어온 제조업분야는 포화상태인데다가 중국의 급성장으로 세계의 생산기지가 되고 있고, 선진국 및 일본의 첨산산업분야를 모방기술에 의존하던 방식은 WTO 체제하에서 제조공정의 투명화에 의해 더 이상 할 수 없게 되었다. 이처럼 세계 제2의 경제대국인 일본과 21세기 경제대국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 사이에 낀 넛 크래커 상태에서 우리는 새로운 고부가가치산업에 대한 모색이 불가피 하게 되었다. 그 고부가가치 산업이 바로 물류산업인 것이다. 80년대까지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불리던 물류산업이 컨테이너의 발달과 정보산업기술(IT : Information Technology)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물류산업은 지난 15년 동안 통신 산업과 더불어 ‘첨단 IT 고부가 가치산업’으로 다시 태어났다. 우리는 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동북아경제중심국 건설’을 위한 10대 국정과제의 하나로 국민 앞에 제시 한 바 있다. 이는 "중국충격"으로 동북아 물동량의 증가로 인하여 싱가포르등 동남아 싱글 허브로는 그 물동량을 감당하지 못하게 되었다. 그래서 동북아 3개 국가는 동북아 물류중심국가가 되기 위해 각축전을 벌이게 되었다.

(그림1) 동북아 물류 흐름도

위 그림에서 보듯이 동북아의 물류 흐름은 일본에서 우리나라를 거치거나 중국으로 해서 흐르는 두선이 있다. 우리는 이처럼 굉장히 좋은 지리적 위치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우리는 유라시아 철도라는 굉장한 이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다른 주변국들도 이를 위해 우리보다 앞서 노력하고 있고, 항만의 비가역성을 고려 할 때 선점의 중요성은 말 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이러한 후발주자로서의 불이익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는 특정지역을 중심으로 개발한다. 또한, 글로벌 물류환경은 크게 변하고 있다 제품의 수명주기가 급속도로 짧아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취향은 다양할 뿐만 아니라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다. 따라서 생산업자들은 소비자들의 수요패턴이 완전히 파악되는 시점까지 제품의 최종완성을 연기하는 전략, 제품 설계 단계에서 생산, 구매, 물류를 고려하여 Total Cost를 최소화 시키는 설계 방법

연기전략(postponement strategy)을 구사함으로써 ‘최고의 경쟁력’과 ‘최고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추세이다. 그래서 우리는 먼저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보유한 다국적 물류기업인 소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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