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체제설계(Instructional Systems Design: ISD): 딕&케리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성적을 받았던 레포트입니다.

구조화된 모형 그림이 있구요..
체계적으로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

목차
I. 수업체제설계 개관

II. 수업체제설계 모델

III. 목표 규명을 위한 요구분석 (Assess Needs to Identify Goals)

IV. 수업분석 (Instructional Analysis)

V. 출발점 행동 및 상황분석(Entry Behavior and Context Analysis)

VI. 수행목표 진술 (Writing Performance Objectives)

VII. 평가도구의 개발 (Developing Assessment Instruments)

VIII. 수업전략의 개발 (Developing Instructional Strategy)
1. 수업전 활동
2. 정보의 제시
3. 학습자 참여
4. 검사
5. 추후활동

IX. 수업자료의 개발 (Developing Instructional Materials)

X. 형성평가설계 및 실시 (Design & Conduct Formative Evaluation)
1. 일대일 평가 (one-to-one)
2. 소집단 평가 (small-group)
3. 현장 평가 (field-test)

XI. 총괄평가 (Design & Conduct Summative Evaluation)

본문내용
II. 수업체제설계 모델

수업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기 위한 모델은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수업설계 모형은 다음의 다섯 단계로 구분될 수 있다.

분석
(Analyze)

설계
(Design)

개발
(Developemnt)

실행
(Implementation)

평가
(Evaluation)


피드백
(Analyze)

<그림 1> 일반적 수업체제설계 절차 모형

이러한 수업체제설계 모형의 특징은 그 절차가 단계적이라는 것이며, 언제든지 수업설계 과정에 문제점이 발견되었을 시 피드백을 거쳐 수정/보완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절차가 단계적이라는 말은 반드시 분석을 수행한 다음 설계가 이루어지고, 설계가 이루어진 다음 개발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며, 원칙적으로는 어느 단계도 생략할 수는 없게 되어 있다. 즉, 이전단계의 결과가 다음 단계의 초기 투입요소로 작용을 하게 된다. 그러나, 실제 수업설계를 할 경우에는 반드시 이렇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모델일 뿐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모델을 일반적으로 ADDIE(영어의 앞머리를 따서)모형이라고 부르는데, 이를 좀 더 구체화 시켜놓은 모델로는 Dick & Carey의 체계적 수업설계 모형을 들 수 있다. Dick & Carey의 수업체제설계 모델은 아마도 현재 전 세계적으로 수업설계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단위 수업을 설계하는데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수업설계를 할 때, 이 모델의 각 단계를 정확하게 따라서 한다고 최적의 수업설계안이 나오는 것은 아니다. 수업설계는 이러한 기본적인 모델에 더하여 수업을 설계하는 설계자의 창의적 과정이 더해져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체제적 수업설계는 어떤 의미에서 하나의 창조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수업체제설계모형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 또는 어설프게 수업체제설계이론이나 모형을 알고 있는 사람들은 수업체제설계의 진정한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경향이 있다. 즉, 많은 사람들이 수업체제설계모형에 관하여 잘못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은 다음의 Dick & Carey의 모형을 살펴 본 다음에 논의하도록 하자.

다음의 그림은 Dick & Carey의 수업체제설계모형을 도식화하여 나타낸 것이다. 얼핏 보면, 누구나 이러한 모형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지만, 그들은 수년간의 연구와 경험을 토대로 이러한 모형을 도출하였으며, 실천적 성찰을 통하여 계속적으로 수정/보완하고 있다.
.
.
.
X. 형성평가설계 및 실시 (Design & Conduct Formative Evaluation)

수업자료가 개발이 되고 난 후에, 수업설계자 또는 교사는 이를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제 수업을 진행할 것이다. 그러나, 실제 수업을 하기 전에 개발된 수업자료, 프로그램, 매체, 평가 도구등은 검증되어져야 한다. 이렇게 실제 수업을 실시하기 전에 개발된 수업자료를 검증함으로써 타당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것을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라고 한다. 물론 형성평가의 결과에 따라 개발된 자료들은 또 다시 수정이 이루어 질 것이다.
일반적으로 형성평가는 3단계를 거친다.

1. 일대일 평가 (one-to-one)
이 단계에서 설계자는 수업프로그램을 수정할 데이터를 얻기 위해 개발 학습자와 같이 학습을 한다. 일대일 평가의 목적은 수업프로그램에 현저한 잘못을 발견하여 제거하며 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일차적인 반응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이때 주의할 점은 비록 한명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실제 수업을 진행하는 것과 똑같이 해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만, 수업전략의 적절성, 시간배정의 적절성 등을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개별 학습자와의 학습이 끝난 후 인터뷰를 통하여 수정이나 보완해야 할 부분에 대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
참고문헌
박성익 외.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002
변영계.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2000
김경식 외. 교육방법공학. 교육과학사. 2001
박성익 외. 교육공학탐구의 새지평. 교육과학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교수제체개발
  • 모형2. 체제적 교수개발 모형 ADDIE 모형요구분석학습자분석환경분석직무,과제분석분석Analysis교수자료개발형성평가수정제작개발Development수행목표명세화평가도구개발계열화교수전략매체선정설계Design사용 및 설치유지 및 관리실행Implementation총괄평가평가Evaluation제2절 교수체제개발 모형2. 체제적 교수개발 모형Dick과 Carey의 모형교수목적확인교수분석학습자 및맥락분석교수수정수행목표기술평가도구개발수업

  • [교육]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목 차1. 체제적 설계와 구성주의적 설계 비교. 1) 체제적 교수설계2) 구성주의적 교수 설계2. Dick & Carey 의 수업 설계 모형3. 수업의 형태1)토의식 수업2)자기 주도적 학습(SDL: self-directed learning)3)문제 중심학습1. 체제적 설계와 구성주의적 설계 비교. Gagne, Dick등에 의해서 체계화된 ISD(Instructional Systems of Design)는 교육공학의 실천적 적용의 측면에서 아직까지도 중요한 역할을 해온 것이 사실이다. 무엇보다도

  • [교육공학] 교수설계
  • 설계자에 의해서 행해지는 전문적인 활동으로서 특정한 교과내용이 학습대상자를 위하여 학습자의 지식과 기능에 대한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최선의 수업방법을 결정짓는 과정이다. ­ 넓은 의미 : 교수설계는 거시적인 차원에서 인간의 교육에 관련되는 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해경하기 위한 방안을 설계, 개발, 실행, 평가하는 과정을 말하며, 보통 교수개발 또는 교수체제개발(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이라고 한다. 2. 교수설계의 원리: 교

  • 체제적 교수설계모형(ISD: 체제접근적 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 체제적 교수설계모형(ISD: 체제접근적 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1. 체제적 교수설계모형의 개관체제적 교수설계모형(ISD: Instructional Systems Design)에는 모렌다(Molenda)가 제안한 일반모형인 ADDIE 모형, 딕(Dick)과 캐리(Carey)가 주장한 심화모형인 교수설계모형, 핀(Pinn)의 수업체계모형 등이 있다.2. 모렌다(Molenda)가 제안한 일반모형인 ADDIE 모형(1) 분석단계: 모렌다(Molenda)가 제안한 일반모형인 ADDIE 모형의 분석단계는 요구분석, 학습 과제분석, 학습자 분석,

  • 교수체제개발과 교수체제개발모형 교수체제개발 개념 교수체제개발 체제 교수체제
  • -* 교육공학 : 교수체제개발과 교수체제개발모형1. 교수체제개발(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의 개념    교수를 일종의 체제로 교수 체제를 개발하는 것    가. 체제 및 체제적 접근      ㅁ 체제          - 1960년 호반(Hoban) :  공통의 목적을 위해서 여러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구성된 조직체         - 1996년 딕과 케리(Dick &Carey) : 정해진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협력하는 상호 관련된 구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