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학생자살]카이스트의 잇단 학생자살의 원인과 카이스트 교육개혁의 문제점 및 나의 견해-카이스트학생자살을 중심으로 본 자살의 원인과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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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카이스트 학생들의 잇단 자살에 대한 보고서 입니다. 카이스트의 잇단 학생자살 사건을 중심으로 자살의 원인과 대책에 대해 알아보고, 카이스트의 학생 자살 사건에 대한 나의 견해를 정리하였습니다. 목차를 확인하시면 자료의 구성을 알 수 있습니다. 관련자료 작성하시는데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카이스트, 잇단 자살사건의 원인
1) 1등에 익숙했던 학생들의 심리적 박탈감
2) 베르테르효과(모방자살, 동조자살)
3) 징벌성 등록금 제도
4) 전과목 영어강의(100% 영어수업 도입)
2. 카이스트 교육개혁의 문제점
3. 모방자살(동조자살) 관련 이론
1) 베르테르효과
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4. 자살의 정의
5. 자살의 원인
1) 정신질환적 요소
2) 생물학적 요소
3) 유전적/가정환경적 요소
4) 스트레스적 요소
5) 상황적 요소
6. 외국의 자살예방정책
1) 미국 2) 일본 3) 영국
7. 우리나라의 자살방지 정책
8. 우리나라의 자살방지 정책의 문제점
1) 예산부족
2) 자살예방 5개년 종합계획의 허구성
9. 자살의 방지를 위한 대책
1) 자살에 대한 언론보도 태도 개선
2) 유전적 요인에 따른 자살 방지대책
3) 정부 차원에서의 자살 방지대책
10. 카이스트의 잇단 학생 자살에 대한 나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카이스트의 잇단 학생자살의 원인과 카이스트 교육개혁의 문제점 및 나의 견해

우리사회의 미래를 이끌어갈 카이스트 학생들의 잇단 자살 사건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특히 최고가 되어야만 대접받고, 인정받을 수 있는 사회 현실에 많은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교육개혁이라는 미명하에 이루어진 무분별한 경쟁의식 고취는 학생들에게 도약의 발판이 되기보다 좌절의 시작점이 되었다. 카이스트의 무한경쟁 식 학사운영이 어떤 이들에게는 죽음보다 두려운 것이었다.
징벌적 등록금제인 차등등록금제와 연차초과자제도는 분명 인권침해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100%영어강의는 현실과 동떨어진 무리한 요구이다. 우리나라의 교육여건 속에서 정상적인 영어교육 과정을 밟았다고 볼 때, 20살의 대학 신입생이 100%영어강의를 소화해 내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사실상 영어 사교육으로 무장한 상류층 자녀들을 위한 수업방식이다. 또한 우리말로도 해도 어려운 전공수업을 영어로 강의한다면 강의의 질만 떨어질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교육방식을 계속하게 된다면 앞으로 극단적 선택을 하게 되는 학생들이 계속 생겨날 가능성이 높다.
이번 사건은 이대로 넘어가기에는 우리에게 너무 많은 숙제를 남겼다. 사회 전반에 팽배해 있는 무한경쟁 구도의 옳고 그름, 그리고 무한경쟁 속에서 살아남지 못한 이들을 어떻게 보살필 것인가에 대한 문제. 어렵지만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
참고문헌
1. 박선욱, 대학생의 대학생활 스트레스와 대처방식, 자아존중감, 부적응적 완벽주의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 보건대학원, 2010.
2. 이효숙, 청소년 자살의 원인과 예방에 관한 연구, 호서대 벤처전문대학원, 2008.
3. 이혜영 학업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 사회복지대학원, 2010.
4. 김승섭, 자살의 윤리적 의미와 그 대책, 목원대 신학대학원, 2005.
5. 김신연,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가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 : 지각된 사회적 지지와 삶의 의미의 조절효과, 성신여대 대학원, 2010.
6. 홍경환, 카이스트 사태로 본 ′엘리트의 자살′, 아시아투데이, 2011.4.12일자.
7. 유영록, 잇단 자살에 카이스트 학생 교수, 서남표 총장 비판 한목소리, 마이데일리, 2011.4.11일자.
8. 카이스트 개혁 부작용 막을 전략 모색하라, 서울신문, 2011.4.9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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