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분류,특징, 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효과,원리, 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장단점,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의미

Ⅲ.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분류

Ⅳ.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특징

Ⅴ.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필요성

Ⅵ.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효과

Ⅶ.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원리
1. 학습 자료를 제시하고 그에 대하여 반응하게 하는 방법이 다르다
2. CAI에서는 학습자와 computer가 가능한 한 많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3. 종래 프로그램 학습에서는 글로 제시된 내용을 읽고 단순히 그에 대한 반응을 연필로 기록하여 학습자가 프로그램과 대조하여 정답을 얻었을 때 강화의 효과를 얻었던 것이다

Ⅷ.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장단점
1. 장점
1) 개별화된 학습이 용이하다
2) 교사 의존도가 낮다
3) 상호 학습이 가능하다
4) 피드백의 다양성을 들 수 있다
5) 일관적 학습이 가능하다
6) 동기 및 자극 촉진의 학습 환경을 마련할 수 있다
7) 학습 결과 및 성취의 기록 방법이 쉽다
8) 교육비용의 절감된다
2. 단점
1) 운용 및 개발의 비용이 많이 든다
2) 수용성의 결여를 지적 할 수 있다
3) 부적당하며 비효과적인 소프트웨어의 범람을 지적할 수 있다
4) 비현실적 기대를 하기 쉽다

Ⅸ.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교육적 한계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CAI는 개인지도 형태, 반복 연습 형태, 게임 및 시뮬레이션 형태, 문제 해결 형태, 인공 지능적 형태 등 다양한 형식으로 개발되어 왔는데, 여러 가지 CAI 유형 중 특히 반복 연습 형태는 활용 범위가 매우 넓고 사용 빈도가 많은 CAI의 기본 유형으로서, 그 잠재적 가치를 과소 평가할 수 없다. 외국어를 읽고 말하거나 타이핑 등과 같은 기능을 원활히 수행하는 것은 연습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어떤 기능에 관한 초기의 교육이 아무리 효과적이라고 하더라도 학습자가 그 기능을 실제 상황에서 쉽게 수행할 수 있는 정도까지 숙달하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컴퓨터는 연습을 보다 흥미롭고, 동기 유발적이며, 효율적으로 만들어 줌으로써, 반복 연습과정을 최적화시키는 가장 적합한 수단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체계적으로 새로운 문항을 도입하고, 개별 학습자의 학습 진행과정을 평가하고, 학생의 수행자료에 근거해서 교수 제시 방법을 적응시키는 것을 다른 교수 매체로 실행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실제로 컴퓨터를 이용한 반복 연습은 초등학교부터 대학 수준(Griffiths, 1991)에 이르기까지 외국어(Weyh & Crook, 1988 ; Brebner, 1984 ; Hall, 1989 ; Coombs, 1984), 수학(Hativa, 1986 ; Yates, 1983), 과학(Apostolides, 1987) 을 비롯한 거의 전 교과 영역에 걸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직업교육(Imel, 1992)은 물론 특수교육에서도 일찍부터 활용되어 왔고(Woodward, 1986 ; Lopez,1985) 앞으로도 그 활용 가치가 클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겸, 멀티미디어 CAI 환경에서 상호작용 유형과 학습자 특성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 1996
김윤섭·고장완 공저, 실기교육 방법론, 한올출판사, 2001
나일주·정인성 공저, CAI 개발과 활용, 교육과학사, 1990
이태욱, 컴퓨터 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1990
임병춘, ICAI시스템의 구조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Structure of ICAI System)
지능적인 컴퓨터 보조 학습(ICAI) 이해와 응용에 관한 연구(A Study of Understanding), 컴퓨터 보조 수업(CAI)의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뷰학습,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 올림픽학습, 의사소통중심학습(의사소통중심접근법, 의사소통중심수업), 강의식학습(강의식수업, 강의법), 토론학습(토론수업), 효과적인 학습법 분석
  • 인터뷰학습,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 올림픽학습, 의사소통중심학습(의사소통중심접근법, 의사소통중심수업), 강의식학습(강의식수업, 강의법), 토론학습(토론수업), 효과적인 학습법 분석Ⅰ. 인터뷰학습1. 인터뷰학습이란2. 학습의 특징3. 만들기와 활동방법4. 적용에 알맞은 학습내용5. 활동에 필요한 준비나 유의점Ⅱ.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1. 반복 연습형(Drill & Practice)2. 개인 교수형(Tutorial)Ⅲ. 올림픽학습1. 올림

  • 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에 대해
  • 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Ⅰ. 전문가학습1. 전문가 활동의 발생2. 협력학습의 특징3. 협력학습의 원칙1) 원칙2) 지그소우 모형에 포함될 요소Ⅱ. 마인드맵학습1. 마인드맵이란2. 마인드맵 작성법1) 첫 번째 단계 : 아이디어 발산2) 두 번째 단계 : 조직화3. 마인드맵의 활용방법1) 글짓기2) 사회과 수업에 적용3) 필기4) 독후감 쓰기4. 마인드맵의 효과

  • [교육공학] 멀티미디어 기반 수업(CAI ,ICT, WBI 수업)
  • 멀티미디어 기반 수업 1(CAI ,ICT, WBI 수업)Ⅰ. CAI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 컴퓨터 보조 수업▶ CAI의 개념 CAI란, 컴퓨터를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을 동시에 교육하기에 편리하게 만든 자동교육 시스템이다. 즉 수업에 있어 컴퓨터를 직접 수업매체로 활용하여 지식, 태도, 기능 등의 교과내용을 학습자에게 가르치는 수업방법이다. ▶ CAI의 특징⑴ 개별화 : 학습자의 능력 수준에 알맞은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학습자의 능력을 프로그램이 감지

  • [교육공학]교육공학시험대비(각장별 가장중요한것)
  • 학습(장 단점)학습자가 자신의 능력과 학습속도에 맞추어 자신의 학습을 진행, 학습 부진아의 완전학습을 위해 스키너의 강화 이론과 학습내용조직의 계열화에 기초를 두고 고안된 방법원리 : 능동적 반응의 원리, small step의 원리, 즉각적 강화의 원리, 자기속도의 원리유형 : 직선형, 분지형, 부첨형단점 : 프로그램 개발에 시간 노력 多, 학습자의 소극적 순응, 상호작용적인 의사소통 인지주의브루너의 발견학습 (= >특징: 본시 수업전에 강조 하는

  • [교육학과] 초등학교 실과교육과정
  • 학습 과정과 학생 중심 수업을 중시하여 교수․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5. 실과의 목표실과의 목표 설정에서는 우리 나라의 교육 목표와 교육 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에 부응하면서, 교과의 성격적 측면, 학습자 측면, 경제․사회적 측면, 교수․학습 방법적 측면에서의 특징 등이 고려되었다.가. 목표 설정의 기본 방향(1) 교과의 성격적 측면실과는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일의 경험을 통하여 미래의 변화에 대처하고, 나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