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문학교육,영어교육,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수학교육,과학교육,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실과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문학교육

Ⅲ.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영어교육

Ⅳ.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수학교육

Ⅴ.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과학교육

Ⅵ.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실과교육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자중심 교육은 기존의 교사중심, 학교중심, 공급자중심의 교육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학습자의 교육적 요구와 필요에 응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교육목표의 설정,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교수-학습 방법, 교육 평가에 있어 학생의 학업성취 향상에 초점을 두며, 이를 위해 의사결정에서 학습자들을 우선적으로 배려하고,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많이 부여한다. 최종적으로는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학습 방법을 터득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자가 되도록 하며, 창조적인 사고와 비판적 사고 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것이다.
지식기반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학교라는 제도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학교라는 공간의 모습과 교사의 역할이 크게 변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된다. 특히 정보통신기술과 교육매체의 발달, 이로 인한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는 교육내용과 목적까지도 변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며 더욱 학습자중심 교육으로 바뀌도록 요구할 것이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앞으로의 학교교육에서는 “가르침”보다는 “학습”이 중심 개념이 될 것이며, 기존의 동기화되지 못한 강요된 학습, 피상적인 정보를 전달받는 주입식 학습, 학생들의 실제 관심이나 장차 삶의 준비와 동떨어진 교육 내용을 배워야 하는 무의미 학습에서 앞으로는 자발적인 참여와 동기 유발을 바탕으로 한 의미 있는 학습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학습 방법 면에서도 능력 차이가 크게 나는 학생들을 동일한 교실에서 동일한 교육과정에 따라 동일한 교재에 의한 일제식 수업방식에서 학생들의 능력 차이를 고려한(학생중심 교육인) 수준별 교육과 개별화 교육이 필요하다. 나아가 학생들의 교과 선택권을 확대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 요청된다.
참고문헌
○ 강순희(1991), 과학교육 연구의 세계적인 최신 동향, 화학교육
○ 김대행 외(2001), 문학교육원론, 서울대학교출판부
○ 김덕기 외(1992), 영어과 교육과정 모형, 영어교육 43
○ 신헌재 외(2001),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수업 방안, 박이정
○ 신현성(1989), 수학교육론, 도서출판 경문사
○ 최유현(1996), 실과교육 연구,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이해
  •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은 단계 또는 학년제 개념에 기초하여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개의 기본교과를 학습하도록 한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는데, 그 취지는 교육내용을 일관성 있게 구성하고, 의무교육기간을 확대하여 기초 기본 교육을 충실히 하자는 것이며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의 5개 교과는 학생의 능력, 개인차에 따라 수준별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였다. 또한 제 6차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에 도입하였던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중심의 교육원리, 아동교육의 중시(염습론), 수학교육 중시, 추측- 사람의 형질이 각각 다르므로 학습자의 능력과 개성에 따라 교육해야 한다. 제4절 개화기의 교육ꊱ 개화기 교육1. 동문학 - 관리들의 영어연수2. 육영공원 - 고급관리나 유명 양반가문의 자제들, 실무관리 양성학교. 세계지리, 수학, 자연과학, 국제법, 실용과목(농리, 기기, 화훼, 조목, 부국강병술)ꊲ 갑오개혁 - 정부는 갑오개혁을 통해 종래교육을 관장하던 ‘예조’를 폐지하고,

  •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영어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과학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교과교육과정 평가
  •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목표와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의 국어과와 영어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의 수학과와 과학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의 사회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의 교과교육과정 평가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목표Ⅲ. 초등학교 6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1.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목적2.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운영 방침3. 수준별 교육과정 교과별 운영 지침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2) 심화․보충형 수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영어교육) 수업전략, 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 수업전략,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전략, 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Ⅰ. 개요Ⅱ. 수업의 개념Ⅲ. 좋은 수업의 개념Ⅳ. 영어과(영어교육) 수업전략1. 통합적 접근의 시도2. 언어사용 맥락의 강조3. 학습자들간 상호작용의 확대4. 영어를 사용한 영어교수의 지향5. 하향식 접근의 도입Ⅴ. 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1. 직접 교수법1) 절차2) 적용상의 유의점2. 반응 중심 학습법1)

  • [지도자료][학습자료][교육자료][수업자료]실과과,과학과,미술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수학과,영어과,국어과 지도자료(학습자료) 분석
  • 실과과 환경친화적교육, 과학과 멀티미디어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 미술과 전통문화감상교육, 사회과 ICT활용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 수학과 수준별교육, 영어과 역할놀이교육, 국어과 인터넷활용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 분석Ⅰ. 실과과 환경친화적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1. 목적2. 활용1) 구체적인 자극과 경험을 최대한 활용2) 지역실태를 고려하고, 다양한 시설과 장소의 활용3. 효과Ⅱ. 과학과 멀티미디어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1. 자료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