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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컴퓨터보조학습(CAI, 컴퓨터보조수업)의 개념

Ⅲ. 컴퓨터보조학습(CAI, 컴퓨터보조수업)의 종류
1. 반복연습형(Drill & Practice)
2. 개인교수형(Tutorial)
3. 모의실험형(Simulation)
4. 게임형(Game)

Ⅳ. 컴퓨터보조학습(CAI, 컴퓨터보조수업)의 중요성

Ⅴ. 컴퓨터보조학습(CAI, 컴퓨터보조수업)의 장점

Ⅵ. 컴퓨터보조학습(CAI, 컴퓨터보조수업)의 사례
1. 중학교 과학
1) ④단원 : 기단과 전선
2) ⑤단원 : 지표의 평탄화 작용-침식, 운반, 퇴적
3) ⑥단원 : 일기도
2. 고등학교 물리
1) 대상
2) 관련 단원
3) 유형
4) 프로그램의 내용

Ⅶ. 컴퓨터보조학습(CAI, 컴퓨터보조수업)의 비평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CAI 형태로는 훈련-연습용 CAI 프로그램으로 정규 수업에서 숙달할 수 없는 교과 내용이나 문제풀이 등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반복적으로 제시하여 줌으로써 정규 학습 과정을 보충 심화 할 수 있다. 이는 단순한 사실을 가르치는 데는 효과적이지만 창의성 개발이나 탐구과정을 익히는 데는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본다.
컴퓨터가 교사 역할을 하는 개인 지도형 CAI 프로그램은 교사의 도움 없이 학습자 스스로 혼자서 컴퓨터를 이용해 학습내용을 공부하는 형태로 이용했던 방법이었다. 이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다고 본다. 컴퓨터는 컴퓨터가 제시하는 정보에 대해 사람과 같이 판단하여 각각에 적합한 답변을 주지 못하고 단지 예상되는 반응을 중심으로 프로그램 될 수밖에 없으므로 컴퓨터와 학생 간에 지극히 한정된 형태로 대화가 오고 갈 수밖에 없다고 본다. 또한 제시되는 수업내용의 중요한 정보가 강조되지 않고, 학습을 촉진시킬 적절한 도움이 제공되지 않으면 학습자에게 쉽게 인지되지 않아 학습이 효과적일 수 없다.
시뮬레이션이나 과학적 탐구 형태의 CAI 프로그램은 현재까지는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다. 시뮬레이션형 프로그램은 전통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어떤 현상, 과정, 절차 등의 학습에 효과적이며, 학습과제에 관련된 위험을 줄일 수 있고 실제 상황과 유사한 상황에서의 여러 가지 적용 기술을 습득케 함으로써 학습에의 전이도를 높일 수 있다. 시뮬레이션은 실험을 대치하는 효과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오히려 활동적인 실제 실험을 보충하고 보완하는 효과도 있다. 실험할 수 있는 시간이 그리 많지 않는 상황에서는 의미 있는 데이터를 얻는 것이 불가능할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나일주(1993) - 컴퓨터 보조수업의 반복연습형 프로그램에 있어서 문항제거와 선택지범위가 사실적 정보의 기억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연구, 제31권 5호
류완영(1988) - 컴퓨터 교육의 개념, 교육공학연구
박성익(1988) - 컴퓨터 보고 교육공학 : 방법, 개발, 적용, 서울 : 교육과학사
박성익·최정임 역(1992) - CAI 코스웨어 교수자료 개발을 위한 교수설계의 원리와 적용, 서울 : 교육과학사
정종완(1994) - CAI 프로그램을 이용한 학습증진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동국대 교육대학원
정인성·나일주(1990) - CAI 개발과 활용, 서울 :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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