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교육의 정의, 컴퓨터교육의 연혁, 컴퓨터교육의 목표, 컴퓨터교육의 장애요인, 컴퓨터교육의 뉴질랜드 사례, 향후 컴퓨터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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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컴퓨터교육의 정의

Ⅲ. 컴퓨터교육의 연혁

Ⅳ. 컴퓨터교육의 목표
1. 정보화 사회의 개념이해와 컴퓨터 및 정보활용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함양
2. 컴퓨터, 인터넷 등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과 사용법에 대한 소양교육
3. 컴퓨터를 통한 고차적 사고 능력 개발
4. 정보의 수집·분석·가공·활용 능력 교육

Ⅴ. 컴퓨터교육의 장애요인

Ⅵ. 컴퓨터교육의 뉴질랜드 사례
1. 교육정책 일반
2. 컴퓨터 교육과정

Ⅶ. 향후 컴퓨터교육의 개선 방안
1. 필요성
2. 기본방향
3. 분야별 추진계획
1) 교육과정 강화
2) 컴퓨터 교육내용 개선 및 교재개발‧보급
3) 교육용 컴퓨터 보급
4) 컴퓨터 교육 담당교원 확보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이라는 맥락 속에서 컴퓨터는 교수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이라는 보다 넓은 범주에 속하는 하나의 매체로서 조명된다. 영화, 텔레비전, 서적, 계산기 등의 공학적 산물들은 특정 상황에서 학습을 위한 적절한 수단들이 되어준다. 이들은 각각 적정한 활용의 모드에서 여타 매체와는 다른 독특성을 보여준다. 컴퓨터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컴퓨터가 가지는 교육관련 특성은 무엇인가? 컴퓨터의 어떤 점이 여태껏 그토록 보수적이던 학교교육을 변화시키려 하고 있는가?
각 매체의 특성을 비교 연구하기 위해서는 서로 같은 차원에서의 비교기준이 될 수 있는 다차원적 지도가 필요하게 되는데 살로몬(Salomon, 1989)의 ① 정보, ② 상징양태, ③ 활동, ④ 관계의 네 가지 차원적으로 보는 견해가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살로몬이 말하는 첫 번째 차원인 정보란 특정 매체가 나타내 보일 수 있는 특정 내용이나 또는 학습자로부터 도출해낼 수 있는 특정 내용을 말한다. 정보의 차원에서 매체를 비교해 본다면 TV는 역동적이고 흐름이 있으면서 구체적인 정보를, 프린트는 추상적이고 정립된 공식적인 정보를 나타내는데 더 적합한 매체로 인식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윤옥(2000) :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서울 : 교육과학사
조복희(1991) : 취학전 아동의 컴퓨터 교육과 인지능력과의 관계, 아동연구 제 6권
정정진(1988) : 제3회 정서 장애아 및 학습장애아 교육 연수자료, 대구 : 한국정서학습아연구회
정종진(1998a) : 뉴질랜드의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정종진(1998b) : 교육대학 흡수 통합론의 위험성 : 뉴질랜드의 사례를 중심으로, 논문집 제33집, 대구교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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