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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유형
1. 공식적 커뮤니케이션
1) 하향식 커뮤니케이션
2) 상향식 커뮤니케이션
3) 수평식 커뮤니케이션
2.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1) 대각선형 커뮤니케이션
2) 방사형 커뮤니케이션
3) 거미줄형 커뮤니케이션

Ⅱ.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이론

Ⅲ.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기능

Ⅳ.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권리

Ⅴ.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환경
1. 커뮤니케이션환경의 의의와 구성
2. 커뮤니케이션환경과 의사환경

Ⅵ.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장애요인
1. 잡음
2. 시기적 부적절성(timing)
3. 기밀성

Ⅶ.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연구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유형
커뮤니케이션은 메시지의 전달 방향에 따라 유형화할 수 있다. 유형을 분류함에 있어서 학자들 간에 다소 다른 부분이 있다. Ivancevich와 Donnelly(1974), 정희석 등은 사회적 관계에 따라 공식적 경로와 비공식적 경로로 구분되고, 방향에 따라 하향식, 상향식, 수평식, 그리고 대각선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하였다.
Pearce Ⅱ와 Robinson(1989)은 하향적, 상향적, 수평적, 그리고 복합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분류하였다. 여기서 복합적 형태는 앞의 세 가지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유형을 동시에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최명수는 상의하달식, 하의상달식, 수평적, 그리고 대각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분류하였다. 오두범은 공식적,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분류하고, 공식적 커뮤니케이션에는 하향적, 방출적, 상향적, 수렴적, 수평적으로 분류하였고,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에는 대각선, 방사형, 그리고 거미줄형 커뮤니케이션으로 분류하였다.
1. 공식적 커뮤니케이션
1) 하향식 커뮤니케이션
하향식 커뮤니케이션은 정보의 흐름이 조직 계층의 상위 수준에 있는 사람으로부터 하위수준에 있는 사람에게 전달되는 경우를 말한다. 이 형태는 간혹 상향식 또는 수평식 커뮤니케이션을 감소시키거나 방해하기도 하며, 조직 내에서 하향식 커뮤니케이션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면 클수록 조직의 분위기는 권위적으로 흘러 경직될 우려가 있다. 특히 고려해야 할 요인 중의 하나는 메시지 송신자와 수신자의 크기와 범위를 정확하게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강길호(1995),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한나래
김재범(1990), 광고메시지의미에 대한 인지구성주의적 접근, 광고연구
이기홍·김우룡·차배근(1993), 매스컴 용어사전, 한국언론연구원
이준웅(1991), 의사소통능력과 갈등전략 간의 관계에 대한 공변량구조 모형 검증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Denis McQuail 저, 이규정 역(1989), 커뮤니케이션 사회학(Social Processes- Communication), 서울 : 문화원
S.W 리(1985), 커뮤니케이션의 이론, 나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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