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활동지도,인성지도(교육)프로그램사례, 가치명료화중심지도,심성지도(교육)프로그램, 공동체의식지도,흡연예방지도,놀이중심지도(교육)프로그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체험활동지도(교육)프로그램 사례
1. 사제동행 극기훈련
1) 목적
2) 활동 내용
3) 활동결과
2. 학교생활의 적극적인 참가
1) 목적
2) 활동 내용
3) 활동결과

Ⅱ. 인성지도(교육)프로그램 사례
1. 하루 한가지 착한 일 하기
2. 사랑의 대화 시간 갖기
1) 사랑의 편지쓰기
2) 나는 효자랍니다.
3) 일일 반장제
4) 친구의 좋은 점 소개하기
5) 노래와 함께 생활하기

Ⅲ. 가치명료화중심지도(교육)프로그램 사례
1. 활동명
2. 목표
3. 시간
4. 준비물
5. 활동절차

Ⅳ. 심성지도(교육)프로그램 사례
1. 도입
2. 전개
3. 정리

Ⅴ. 공동체의식지도(교육)프로그램 사례
1. 관광구례 길잡이 작성․ 활용
1) 관광구례 길잡이 구성
2) 관광구례 길잡이 활용
2. 우리 고장 탐사 활동
1) 우리고장 탐사 활동 지도 계획
2) 우리고장 탐사활동 보고서
3. 예절실 운영
4. 관광 안내 체험 활동 및 보고서 작성 지도
1) 관광 안내 체험 활동
2) 관광 안내 체험 보고서 작성 및 지도
5. 무인 쿠폰제 운영
6. 사랑의 「구례중앙 우체국」운영
1) 운영 조직 및 역할
2) 운영 방법
3) 운영 내용
4) 운영 실적

Ⅵ. 흡연예방지도(교육)프로그램 사례
1. 흡연예방 및 금연운동 발대식 및 절대금연지역 선포식
1) 일시
2) 대상
2) 식순
2. 흡연예방 및 금연운동 표어․포스터 공모전
1) 일시
2) 대상
3. 건강생활, 흡연예방 및 금연운동 백일장․생활반성 일기쓰기
1) 일시
2) 대상
3) 내용
4. 건강생활, 흡연예방 및 금연운동 캠페인 전개
1) 일시
2) 참석대상
3) 홍보대상
4) 캠페인 실시 내용
5. 학생회 주관 자율정화 주제 토론회 개최
1) 실시 일자
2) 실시 시간
3) 자율정화 토론 주제
4) 실시 방법

Ⅶ. 놀이중심지도(교육)프로그램 사례
1. 귓속말 놀이
2. 낱자 맞추기 놀이
3. 제비 뽑기 놀이
4. 그림 말 잇기 놀이
5. 꽁지 따기 말놀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체험활동지도(교육)프로그램 사례

1. 사제동행 극기훈련

1) 목적

교사와 학생 간에 친밀한 관계 형성을 도모하여 학급 공동체에 대한 소속감을 증대시키고, 어려운 친구를 도와주고 친구들과 협동하여 힘든 상황을 이겨내는 극기심을 길러 자신감을 갖게 한다. 아울러 많은 시간 동안 교사나 친구들과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여 친교를 이루도록 한다.

2) 활동 내용

3) 활동결과

학생들과의 사제동행 극기 훈련은 학생들의 극기심을 배양하고, 교사와 학생 간, 그리고 급우들 간에 거리감을 좁히는데 대단히 효과적인 경험을 나누는 프로그램이었다.
먼저 학교 뒷산인 백암산 등산에서는 입학 초 서먹서먹한 교사와의 관계라든지 급우간의 관계를 친밀하게 하는데 효과가 있었다.
여름방학을 하자마자 실시한 여름 캠프는 교사와 학생이 함께 뒹굴며 가정환경과 개인의 신상에 이르기까지 자세하게 그리고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어서 서로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지리산 등산에서는 자기 자신의 극기심은 물론 교사와 힘든 친구들을 도와 전원이 정상에 올랐을 때 강한 소속감을 충족시킬 수 있었다.

2. 학교생활의 적극적인 참가

1) 목적

공동체 생활 속에서 이해심과 협동심을 길러 자아 성취감을 신장하고 심성을 순화시키도록
참고문헌
◎ 김종윤, 생명존중의 도덕성 함양을 위한 가치명료화 교수 방안 모색,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996
◎ 보건복지부, 건강매거진, 청소년 흡연예방, 2000
◎ 심성수련프로그램, 한극인성개발
◎ 이숙재, 놀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창지사, 1995
◎ 충청남도교육청, 현장 체험 학습자료 구성 및 활용방법, 교실에서 현장으로, 1999
◎ 한국 교육 출판, 인성 지도 자료집, 서울 : 한국 교육 총판,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중심으로 선정하되, 동일 개인차 변인 내에서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식으로 접근하였다. 예컨대 학습 능력 변인을 고려한다고 할 때, 실과 교과의 경우 선수 학습 정도를 중시한다면, 체육 교과는 운동 능력을 중시하는 식이 그것이다. 또한 교과별로 제7차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학습 내용 및 지도 방법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개인차 변인이 고려될 수 있는 영역을 확인하였다. 현장 적용력이 높은 실효성 있는 개인차 고려 수업 및 평가 방안을 구안하기

  • 유치원 교육 과정 해설
  • 교육 목표나 내용의 조직을 통해서 어떤 형태의 학습과 교수를 의미하거나 나타내 주며, 학습 결과의 평가 계획을 포함한다.고 진술하고 있다. 어떤 사람은 교육 과정을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내용의 주제나 개념을 열거한 것이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학교의 지도 아래 계획적으로 제공하는 모든 경험이라고도 한다. 또, 어떤 사람은 학습 프로그램이라 하기도 하고, 교과목의 모음으로 설명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교과와 교과 외의 활동, 상담 지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례제7차 교육과정 시행!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가 1Ⅰ.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3발표 : 이 국 재 15토론 : 김 영 현 28안 종 란 34김 기 중 39Ⅱ.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47발표 : 권 혁 자 49토론 : 이 덕 용 66임 형 석 76배 선 환 81Ⅲ. 학생중심의 창의적 학교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89발표 : 구 순 회 91토론 : 안 길 영 104송 치 남 108김 원 용 114Ⅳ.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21발표 : 서 경 화 123토론 : 권

  • [교육] 초등도덕교육방법론
  • FILE:열린수업.HWP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여수양지초등학교교사 : 권 승 혁8.통일을 이루기 위한 노력 (도덕 77- 88쪽)가. 제재의 해설1)지도 요소의 해설본 제재의 지도 요소는 통일이며, 교육 과정 내용은 통일을 위한 노력이다. 즉 통일을 위한 대비 교육을 하는 것이 본 제재의 내용이다. 우리 나라는 광복 이후 남과 북으로 나뉘는 분단의 길을 걸어 왔고 6.25 전쟁이라는 비극까지 겪었다. 그래서 우리 나라는 통일을 위한 수많은 노력을 경주해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공동체로서의 그 집단이 갖는 삶 그 자체인 상호작용과 상호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하기 위한 특정한 책임을 지게 된다. 예절이 결여된 어린이에게서는 교육상의 실패를, 즉 삶에 대한 가장 중요한 한 가지 교훈, 즉 상호 간의 조화와 적응이라는 교훈을 배우지 못하는 실패를 보여주는 것이다. 5. 자유와 본질지속적인 중요성을 지니는 자유는 오직 지적인 자유, 즉 본질적인 가치를 갖는 목적을 위하여 행해지는 관찰과 판단의 자유뿐이다. 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