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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종교개혁의 의의

Ⅱ. 종교개혁의 배경

Ⅲ. 종교개혁의 원인

Ⅳ. 종교개혁의 교육론
1. 루터의 종교개혁
2. 칼뱅파의 교육사상

Ⅴ. 종교개혁의 3대 논문
1. 출교교서 :주여 일어나소서
2. 독일 기독교 귀족에게 보내는 글
3. 기독교인의 자유
4. 교회의 바벨론포로
5. 출교교서의 소각

Ⅵ. 종교개혁과 철학

Ⅶ. 종교개혁과 휴머니즘

Ⅷ. 종교개혁과 성서해석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종교개혁의 의의

종교개혁은 당시 봉건사회의 해체과정과 당시 가톨릭교회가 갖고 있던 모순이 상승작용을 일으켜 전 유럽에 확산되었던 사회개혁 운동임과 동시에 교육개혁운동이었다. 이러한 종교개혁운동은 이미 중세 말기부터 싹트기 시작한 인간성 회복 운동의 연장선상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중세의 교회와 봉건영주의 관료적 권위에 억압되었던 인간의 이성과 자유가 서서히 깨우쳐 지면서 카톨릭교회의 잘못된 권위에 직접적으로 대항하는 종교개혁이 가능했던 것이다.
이러한 종교개혁을 통하여 인간의 이성이 깨우쳐지고, 보통교육이 확산될 수 있었으며 초등의무교육의 기틀이 마련되었다. 그리고 실생활에 필요한 과학적 지식이 탐구됨으로써 세속적인 것과 종교적인 것의 조화로운 통일을 도모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종교개혁의 결과로 신학에서 과학으로, 초자연에서 자연으로, 교권에서 인간의 자유로 방향이 바뀌게 되었다. 그러나 실제적 삶에 있어서 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여전히 언어주의, 기억주의, 서적주의, 형식주의를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였으며, 다만 그 방향을 제시하는 기초를 형성하였다는 데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Ⅱ. 종교개혁의 배경

종교개혁 이전의 후기 중세의 교회 상황은 교회의 행정적, 도덕적, 법적 개혁의 소리가 높았다. 또한 교황이 세속 일에 지나치게 개입하고 세속 권세 위에 군림하는 것에 대한 개혁의 소리가 높았다. 그리고 성서 해석의 권위가 교황에게만 주어진다는 교황의 절대무오설에 대한 비판의 소리도 있게 되었다. 교황은 추기경들과 대주교들을 많이 임명하여 값비싼 예복과 부담금을 부과함으로써 치부하였다. 이렇게 물량화한 교황청이 성 베드로 성당 증축 공사를 하고도 남는 돈이 있음에도 가난한 교인들의 피를 짜내어 성당 증축 공사를 하는 데 대한 비난의 소리가 높았다.
참고문헌
ⅰ. 김용일, 교육사 및 교육철학, 법문사
ⅱ. 김영한(1989), 르네상스 휴머니즘과 유토피아니즘, 채구당
ⅲ. 롤란드 베이톤 지음(1992), 종교개혁, 은성출판사
ⅳ. 이형기(1986), 종교개혁 신학사상,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출판부
ⅴ. 오리비에 크리스텡(1998), 종교개혁, 시공사
ⅵ. 필립샤프, 박종숙(2004), 독일의 종교개혁, 크리스챤다이제스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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