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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예수그리스도의 명칭

Ⅱ. 예수그리스도의 구원론
1. 내적인 삶
2. 외적인 삶

Ⅲ. 예수그리스도의 신분
1. 그리스도 신분의 교리개관
2. 역사상의 그리스도의 신분의 교리
1) 17세기 루터파에서 개시
2) 근대신학에서 소실
3. 성경에 의한 그리스도의 신분
4. 신분의 관계
1) 인과관계의 강조
2) 십자가와 부활의 관계
3) 관계의 성질
5. 신분의 성질
6. 신분의 수

Ⅳ. 예수그리스도의 왕국
1. 사전 상의 정의
2. 왕권의 개념

Ⅴ. 예수그리스도의 속죄사역
1. 히브리어의 용어
2. 헬라어 용어
3. 영어의 동의어
1) Atonement
2) Reconciliation
3) Propitiation 과 Expiation
4) Redemption(구속)

Ⅵ. 예수그리스도의 7종우위
1. 만유의 상속자
2. 우주의 창조자
3.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
4. 본체의 형상
5. 만유의 보존자
6. 죄 정결자
7. 우편 재위자

Ⅶ. 예수그리스도의 중재대언자
1. 중재대언자의 예표 - 멜기세덱의 반차
2. 중재대언자의 필요와 조건
1) 필요
2) 조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예수그리스도의 명칭
그리스도라는 명칭은 히브리어 메시야()에서 인출되었다. 헬라어로(Χριστο), 영어로 Christ, 한국어로는 “그리스도”로 번역하였다. 그리스도라는 명칭은 “기름 부음 받은 자”(the Anointed One)곧 메시야(Messiah)라는 뜻으로 예수님의 직위적 명칭이다. 구약에 “기름을 붓다”, “마샤흐”()라는 뜻으로 예수님의 직위적 명칭이다. 구약에 “기름 부음 받은 자”는 39번 나타난다. 구약시대에 기름 붓는 예식은 가장 성스러운 종교 의식이었다. 기름 부음을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직위를 수여(임명)한다는 뜻이다. 기름을 붓는 행위는 대관예식(the ritual of enthronement)의 일부였다.
Expository Dictionary of Biblical Words에 Christ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Christ : anointed, translates, in the Sept. the word Messiah, a term applied to the priests who were anointed with the holy oil, particularly the high priest. 여기 기름부음 받은 자란 Judaism에서는 “The promised and expected deliverer of the Jews......유대인의 메시야 대망 사상은 별도 연구가 필요하다라고 해석하고 일반적인 기독교에서는 예수께서 그러한 메시야 예언이 성취되신 것으로 본다(Jesus, regarded as the realization of the Messianic prophecy).예수가 메시야의 사적인 명칭이라면 그리스도는 공적 명칭에 해당된다. 구약 성경의 마쉬아흐(기름을 붓다는 말인 마사흐에서 파생)와 동격어이며 따라서 기름 부음 받은 자란 의미를 가리킨다.
Ⅱ. 예수그리스도의 구원론
참고문헌
ⅰ. 김철현(1983), 예언자연구 : 왕국비판과 그들의 케리그마, 서울 : 이문출판사
ⅱ. 그리스도교대사전 편찬위원회(1975), 그리스도교 대사전,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ⅲ. 그리스도교 사회관-반도 번사, 가톨릭 출판사
ⅳ. 박건택(1995), 칼뱅의 기독교 강요에 따른 그리스도인의 자유, 신학지남
ⅴ. 박종춘(1992), 성령의 사역론, 서울 : 복음 신문 출판국
ⅵ. 호주성산역사신학연구실, 헬레니즘 세계와 그리스도교의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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