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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영어교육과정(영어과교육과정)의 성격

Ⅲ. 영어교육과정(영어과교육과정)의 목표

Ⅳ. 영어교육과정(영어과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1. 개인차를 고려한 학생 중심의 영어 교육
1)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3)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의사 소통 능력을 중시하는 영어 교육
3. 활동과 과업 중심의 영어 교육
4.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영어 교육
5. 국가 발전과 세계화에 기여하는 영어 교육

Ⅴ. 영어교육과정(영어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1. 생활 영어 와 실용 영어 중시
2. 언어 사용 능력 신장
3. 활동․과업 중심의 학습 중시
4. 성취 기준의 명료화 및 상세화
5.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는 여건 마련

Ⅵ. 영어교육과정(영어과교육과정)의 학습자중심교수방법
1.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Communitive Language Teaching)
2. 총체적 언어 교수법(Whole Language Approach)
3. 상황중심 교수요목(situational syllabus)

Ⅶ. 영어교육과정(영어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의 우리 나라 영어 교육의 문제점은 문법 교육에 너무 치중한 나머지 음성 언어 교육에 소홀했고 읽기의 경우 문법적 분석을 통한 해석 능력을 기르는데 급급해 왔기 때문에 직독 직해력이 부족하여 외국의 정보를 빨리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르지 못했다. 쓰기의 경우 문장 단위의 글을 문법적으로 정확하게 영작할 수 있는 능력은 길렀으나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 등을 영어로 표현하는 능력은 기르지 못했다. 즉, 음성 언어나 문자 언어로 의사 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교육과정에서는 문법 중심이 아닌 의사 소통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대전환을 시도했다. 그래서 영어 교육의 목표도 의사 소통 능력을 기르는 데 두었으며 내용도 개념, 기능 교수요목(notional-functional syllabus)을 근거로 구성되었다. 그러나 교육과정은 그것대로 한계와 약점이 있다. 첫째는 기능 중심의 교육과정이 과연 최선의 교육과정인가 하는 것이고, 둘째는 문법을 완전히 도외시 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고, 셋째는 교육과정 내용 진술이 이해, 표현으로 포괄적으로 진술되어 있어 해석상 애매한 부분이 많았다. 다시 말하면 개념, 기능 중심 교수요목은 적용 후 성공한 보고가 현재까지 없으며, 그 범위가 너무 방대하여 제한된 학습 시간 내에 내용을 다 포함시키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의사 소통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만도 339개(Mckay)가 되기 때문에 범위도 광범위할 뿐만 아니라 이 교수요목 자체의 비체계성 때문에 문법 사항은 비체계적으로 되며 중요한 문법인데도 결정 기준이 없어 빠질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1. 배두본(1999), 영어교재론 개관, 서울 : 한국문화사
2. 배두본(1999), 영어과 수준별 교수, 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3. 이계순(1986), 영어 교육, 서울 : 개문사
4. 최진황(1985), 영어수업모형과 교실영어, 서울 : 민족 문화 문고 간행회
5. 최진황(1997), 제7차 영어과 교육 과정 개발 연구, 한국 교육 개발원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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