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론] 우체국이 중심이된 공동배송서비스센타를 활용한 취약지역 집배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가) 서론
나) 본론
1. 공동배송이란?
1)공동 수·배송의 유형
2) 공동수배송시스템의 기대효과
3) 공동 수·배송 정착의 어려움
4) 공동 수·배송 실현의 전제조건
5) 산업별 조건 충족의 검토
6) 공동 집·배송의 발전방안
2. 현재 취약지역 배송 실태
3. 해결방안
1)우체국 우정사업을 통해 본 물류 공동화에 관한 관심
2)외국기업의 우정사업 물류사업 강화
2)외국기업의 우정사업 물류사업 강화
다) 결론
본문내용
가) 서론
한 국가 내에서 물류는 인체에 비유하자면 혈액순환과도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여러 재화를 필요로 되어지는 곳으로 이동시켜 주며 또한 생산자에서 최종소비자의 손까지 전달 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물류는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기업 간 국가 간 경쟁우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의 하나로까지 급부상해왔다. 이에 따라 구미 선진국들에서는 일찍부터 물류정보화 시스템 구축과 연구 개발에 힘써왔으며 기업들은 물류혁신 뿐만 아니라 공동물류에도 관심을 기울여 왔다. 그에 비해 우리나라의 물류에 대한 연구나 개발은 아직까지 미흡한 실정이지만, 점차적으로 대기업들이 체계화된 물류시스템 구축에 힘쓰고 있으며 중소기업들 또한 공동물류를 통해 물류합리화에 힘쓰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은 주로 서울과 같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구축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산간지역이나 도서지역들은 기업들이 화물량의 가변성에 따른 채산성의 문제로 화물의 인수나 배송을 기피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는 인체의 말초부분까지 순환되어야 할 혈액이 제대로 돌지 않는 현상과도 같은 것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집·배송이 취약한 산간지역이나 도서지역의 수·배송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해당 지역의 집배 사업은 수입이 낮고 비교적 코스트가 드는 것이 일반적이고 일정량 이상의 화물을 확보할 수 없으면 채산이 맞지 않는다. 그러나 이런 지역이라고 채산성이 맞지 않는다고 해서 무턱대고 배송·인수를 거부할 수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산업] B2B사례분석
  • 물류서비스를 개발하고 정보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로 탁월한 정보시스템을 갖춘 세계적인 물류, 최상의 유통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특히 3자물류사업은 주문부터 창고관리,수배송 등의 일련의 Supply Chain상의 물류과정을 통합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국제물류사업과 연계한 국내외 수출입물류 대행까지 완벽하게 서비스하고 있다.또한 국내최초로 EDI 및 3자물류 고객주문센타 도입 운영, 광역물류센타운영등 물류기술

  • [물류] 국내 택배기업과 택배산업 현황
  • 활용 분야-그림목차그림 1. 국내 택배시장 발전과정그림 2. 각 기업과 시장상황그림 3. 택배의 기본 프로세스그림 4. e-Hanex그림 5. 한진 플러스 택배그림 6. CJ GLS의 자동배차시스템의 처리 Process그림 7. CJ GLS의 배송 Tracking System그림 8. CJ GLS의 공동물류센터그림 9. CJ GLS의 RFID 기술로 인한 효과그림 10. RFID 도입 이전그림 11. RFID 도입그림 12. ERP 도입의 효과그림 13. ERP 한계와 극복1. 국내 택배산업 현황1.1 택배서비스의 정의택배는 개인이나 기업

  • [물류관리] [물류관리론] 국내 물류산업 분석 및 향후 발전전략(A+리포트)
  • 이 불가능하다. 생산과 소비의 지리적, 시간적 간격을 극복하여 연결시켜주는 물류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1) 국민 경제적 관점 기업의 유통효율 향상으로 물류비를 절감하여 소비자물가와 도매물가의 상승을 억제한다. 정시배송의 실현을 통한 수요자 서비스 향상에 이바지한다. 자재와 자원의 낭비를 방지하여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에 기여한다. 사회간접자본의 증강과 각종 설비투자를 필요, 국민 경제개발을 위한 투자기회를 부여한다. 지역 및 사

  • [물류사례]한진택배의 물류성공사례에 대한 분석
  • 론택배업의개 요한진 택배 소개이념한진택배택배업의현 황경쟁사분석SWOT분 석결 론택배업의개 요회사 연혁1992년 소화물일관수송사업한진택배“ 사업개시 1994년 택배사업,포장사업을 총괄하는택배사업본부 신설1996년 광주 종합물류터미날 준공, 내수화물 컨테이너 정기운송 서비스 1997년 항공택배 시행(대한항공 국내취항 13개도시 중심) 1998년 한진택배 고향맛편 상품개발2000년 대표이사 사임:이태원 ->대표이사 선임:김인진한진

  • [국제운송론] e-Logistics의 현황과 전망
  • 물류정보의 활용Ⅳ. 부가가치 물류서비스의 발전 방안1. 부가가치 서비스의 일반적인 개념2. e-Logistics하에서의 부가가치 물류서비스 종류3. 부가가치 물류서비스의 사례연구4. 부가가치 물류 서비스의 활성화 방안Ⅴ.결 론Ⅰ. 서 론최근 인터넷의 기술적인 혁신으로 전자무역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생겨났다. 전자무역시대에서 서비스의 수준을 가름하는 중요한 잣대가 되는 것은 물류이다. 계약이 체결된 이후에 궁극적으로 제품이 얼마나 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