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과,영어과, 기술가정과 멀티미디어교육자료(교수자료), 조리과 동영상교육자료(교수자료), 한문과 웹기반교육자료, 우리들은1학년 교육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실과과 멀티미디어교육자료(교수자료)
Ⅱ. 영어과 멀티미디어교육자료(교수자료)
1. 필요성
2. 조건
1) 준비의 용이성(design)
2) 언어 투입(language input)
3) 언어 산출(language output)
4) 정보 투입(information input)
5) 정보 산출(information output)
6) 상호 교섭 활동(interaction)
7) 흥미(interest)
8) 점검 평가(feedback)
3. 활용
Ⅲ. 기술가정과 멀티미디어교육자료(교수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활용
4. 효과
1) 학교, 교사 측면의 기대효과
2) 학생 측면의 기대효과
Ⅳ. 조리과 동영상교육자료(교수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성
4. 자료의 제작
1) 자료제작 계획 및 설계
2) 자료제작 과정
3) 학습적용
4) 수정ㆍ완성
5. 자료의 효과
Ⅴ. 한문과 웹기반교육자료(교수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1) 주 자료(Web 자료)
2) 보조자료(한자 쓰기 자료, 평가 자료)
4. 자료의 효과
1) 학습자면
2) 교사의 측면
Ⅵ. 우리들은1학년 교육자료(교수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구성
1) 주 자료
2) 보조 자료
4. 자료의 특성
5. 자료의 효과
1) 학습 효과면
2) 교수 경감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실과과 멀티미디어교육자료(교수자료)
실과 교수학습 측면에서 멀티미디어 자료의 개발 및 활용은 제7차 교육과정에서 요구하고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신장시킬 수 있는 중요한 과제이다.
최근에는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멀티미디어 시스템이 등장하고 있으나, 실과 교과에서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의 개발과 활용은 아직 일선 학교에서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상태이다.
실과의 내용은 강의중심, 이론중심의 지식 전달 위주의 학습이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구체적으로 만지고, 부리고, 다루는 등의 실제적이고 실천적인 실험실습활동을 하도록 강조하고 있다. 그러므로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수업 중에 OHP, 슬라이드, 비디오 등을 사용하고, 나무, 망치, 톱, 납땜인두 등을 다루고, 때로는 컴퓨터를 서로 번갈아 사용하면서 수업을 진행시키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이렇듯 실과 수업에서의 멀티미디어 교수매체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실과 6학년 ‘우리생활과 목제품’ 단원은 우리 생활에서 널리 사용되는 목재를 이용하여 실생활에 유용한 목제품의 쓰임새를 알고, 다양한 모양의 다용도 선반인 목제품을 만들기 위한 목공구의 사용법과 제작과정, 제작방법을 통하여 자기 주도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습득하기 위한 단원이다. ‘우리생활과 목제품’ 단원의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자료는 학생들의 실습지도에 있어 교사의 시범을 보여주는데 좋은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실습문제를 파악하여 계획을 세우고 그것에 의해 목제품 제작이나 노작활동을 학생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차례나 방법을 안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실과 교수학습에서 멀티미디어 자료의 활용은 실습의 안내와 방법, 심화 보충학습, 개별화 학습 등,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키고 실습이 어려운 상황에서 대안적 방법으로 제시될 수 있으며, 교사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높여 줌으로써 학습효과를 배가시킬 수가 있다.
- 참고문헌
-
▷ 경상남도교육청(2002), 우리들은 1학년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창원 : 경상남도교육과정위원회
▷ 교육부(1999), 중학교 교육과정과 해설-수학, 과학, 기술가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인적자원부(2001), 관광 조리
▷ 이방자(1999), 창의성 계발을 위한 열린 실과-교수 학습 모형과 자료 개발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부설 교과교육공동연구소 별책
▷ 이미동(2001), 영어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덕성여자 학교 대학원
▷ 조왈남(2000), 웹기반 교수-학습(WBI)을 통한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 능력 신장, 전국현장교육연구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 영유아 중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적절한 교수방법 또는 프로그램 사례를 하나 소개하여 이를 설명하시오
- [국어] 강릉지방의 방언사용 실태 및 인식 조사 연구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