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신학의 의미, 신복음주의 신학, 자유주의 신학, 근본주의 신학, 경건주의 신학, 개혁교회 신학, 감리교회 신학, 전환기교회 신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신학의 의미

Ⅱ. 신복음주의 신학
1. 복음주의적 열심과 지성적 학문성을 결합한 것이다
2. 신앙의 사회적 의의를 강조한 것이다
3. 영혼을 구원할 뿐 아니라 문화를 변혁시키는 복음에 대한 비전을 회복한 것이다

Ⅲ. 자유주의 신학

Ⅳ. 근본주의 신학

Ⅴ. 경건주의 신학
1. 퓨리탄니즘
2. 야곱뵈메
3. 조지폭스
4. 스웨덴보그
5. 슈페너와 프랑케

Ⅵ. 개혁교회 신학
1. 개혁교회 신학의 2대 신학의 거장, 칼빈(J.Calvin)과 바르트(K.Barth)
2. 개혁교회 신학의 흐름

Ⅶ. 감리교회 신학
1. 선재은총과 자유의지
2. 의화와 성화
3. 그리스도인의 완전과 영화

Ⅷ. 전환기교회 신학
1. 몬타니즘운동
2. 중세 신비주의 운동
3. 16세기 종교개혁 운동
4. 한국인의 기독교 수용
5. 민중신학과 민중교회 운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신학의 의미
신학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하나의 절대적인 신학, 영원히 변할 수 없는 고정된 형태의 신학을 말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신학이란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을 부족한 인간의 통찰과 언어를 통하여 특정한 시대 속에서 해석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신학은 그 시대와 상황에 따라 변할 수밖에 없다.
한 마디로 신학은 신에 대한 학문, 즉 하나님에 대한 학문을 의미한다. 어원적으로 theologia 로 분석해 본다면 theos 에 관한 logia, 즉 하나님에 관한 논술, 이야기를 뜻한다. theologia 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사용한 학자는 플라톤이었으며 따라서 이 개념의 창시자는 플라톤이라 할 수 있다. 희랍 철학자들이 사용한 신학, 즉 theologia 라는 개념은 신에 대한 서사시 내지는 설화들과 이에 대한 철학적 해석을 뜻하였다. 이와 같은 의미를 가진 신학이라는 개념을 초기 기독교의 변증가들이 받아들였던 것이다. 이 개념은 초대교회에 있어서 좁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즉 theologia 라는 개념은 신론 특히 삼위일체론을 뜻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아우구스티누스는 신학을 가리켜 신성에 관한 논술 내지 설명 이라고 정의했다. 중세기에 이르러 신학이라는 개념은 교의학의 모든 분야를 포괄하게 되었다. 나아가서 1200년 이후부터 대학에 신학 외의 다른 학문 분야, 예를 들어 법학, 의학이 설립됨에 따라서 신학은 이들 학문 분야, 즉 기독교의 진리 전반을 포괄하는 넓은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초기 개신교 신학자들은 신학이란 기독교 진리의 전체를 연구하고 기술하는 학문이라고 생각하였다.
참고문헌
◈ 김성재, 신학 사상 100호 - 민중신학의 어제 오늘 내일
◈ 박윤선(1963), 신학지남, 서울 : 총신대학출판부
◈ 이선희(2002), 복음주의적 감리교 신학의 모색, 대전 : 도서출판 복음
◈ 이원규(2002), 종교사회학적 관점에서 본 한국교회와 근본주의, 종교연구 28호
◈ 정재현(2006), 망치로 신학하기(말씀이 말이 되게 하기 위하여), 한울아카데미
◈ A. 멜빈 데이비스(1986), 칼빈주의 사상과 자유사상, 서울 : 기독교문화협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현대교회사] 근대교회사 내용요약.hwp
  • 신학교에 정착된 후, 프린스톤 개혁주의자들은 이 후천년설을 자신들의 종말론으로 정립하게 되었다. “자율의 시대,” “이서의 시대,” “개인주의” 그리고 “세속화 시대”가 근대의 특징이지만 이것은 교회 밖에서 본 시대적 특징이지 교회의 내면적인 삶을 반영한 것은 아니다. 기독교의 세속화를 촉진시킨 많은 요인 중에서 불란서 혁명과 자유주의 운동의 발흥은 근대사에서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다. 2. 근대 교회사 출발과 시대구분

  • 일아 변선환의 생애와 사상 변선환 생애 변선환 사상 변선환 조사 변선환 연구 변선환 분석 변선환 인물소개 변선환 인물조사 변선환 인물분석 변선환 인물 소개 변선환 인물 조사
  • 신학적 한계를 드러내 주었다. ‘복음주의 신학이 감리교회의 신학이며, 다른 신학은 신앙을 파괴하는 신학’이라는 그들의 신학적 입장은 철저하게 비감리교적인 것이다. 물론 감리교신학은 복음주의도 포괄한다. 그러나 다른 신학에 대해 배타적이지 않다. 오히려 한국 감리교회의 신학적 특성은 개방성과 포용성 그리고 다양성 속에서 일치를 추구해 왔다. 이것은 한국감리교회가 그 교리적 선언에 보수적 근본주의의 5원칙 삽입을 거부한 것과 장

  • 내한선교사의 신학적 경향성에 대한 고찰
  • 신학적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19세기 복음주의적 특색들을 공유하고 있었다. 즉 경건한 삶을 훈련시키고 복음전파에 대한 열정을 불어 넣는 점에서 이들 신학교들의 큰 차이는 없었다. 류대영, 같은 책, 55. ; 반면 이덕주 교수는 ‘장로교 선교사들은 칼빈주의 원리와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에 기초한 청교도적 신앙원리에 입각해 보수적, 방어적, 폐쇄적인 경향을 보이며, 감리교 선교사들은 경건주의와 복음주의, 개인의 종교적 체험과 교회의 사회적

  • 기독교사상 - 신학 속의 신학
  • 복음주의이다.복음주의는 엄마 품에 있는 신학처럼 보인다. 어쩌면 엄마 품처럼 무엇이든 다 받아주는 너그러운 신학인 것 같다. 복음주의는 1730년대에 영국에서 시작된 개신교의 한 흐름으로 복음전도, 회심, 예수의 죽음과 부활, 성서의 권위, 교회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한다.계몽주의에 반발하여서 경건주의와 복음주의가 등장한다. 약간 복음주의는 자유주의와 근본주의의 중도적 입장을 가지고 있으며 학문의 가치를 인정하며 복음전도를 최우선

  • 복음주의의 의미, 복음주의의 흐름, 복음주의의 특징, 신복음주의의 의미, 신복음주의의 특징, 신복음주의와 근본주의, 신복음주의의 문제점 분석
  • 의미, 신복음주의의 특징, 신복음주의와 근본주의, 신복음주의의 문제점 분석Ⅰ. 복음주의의 의미Ⅱ. 복음주의의 흐름Ⅲ. 복음주의의 특징1. 근본주의 비판(역사성 결여, 문서운동 결여, 분리정책), 협력적 전도로 나아감2. 성경무오의 신앙3. 과학과 성경의 조화를 위해 노력Ⅳ. 신복음주의의 의미Ⅴ. 신복음주의의 특징Ⅵ. 신복음주의와 근본주의Ⅶ. 신복음주의의 문제점참고문헌Ⅰ. 복음주의의 의미복음주의는 교회사에 나타난 여러 신학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