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의 학습평가, 국어교육의 학습평가, 과학교육의 학습평가, 도덕교육의 학습평가, 실과교육 학습평가, 음악교육 학습평가, 체육교육 학습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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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수학교육의 학습평가

Ⅲ. 국어교육의 학습평가
1. 학습평가
1) 평가의 목적, 평가의 내용과 목표를 평가하는데 적합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2) 국어 사용 능력의 평가는 간접 평가 직접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하되. 가급적 수행 평가를 적극 활용한다
3)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판단할 때에는 과제의 성격을 고려하여 적절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4) 평가 목표와 상황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영역 통합적 평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2. 평가 결과의 활용
1)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판단하고, 교수ㆍ학습 방법, 교재나 평가 도구의 개선에 적절히 활용한다
2) 평가 결과는 학습 과정상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이를 학습자, 교사, 학부모, 행정가에게 알려 주어 학습자의 국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활용한다

Ⅳ. 과학교육의 학습평가
1. 과학과의 평가 영역
1) 과학 지식
2) 탐구 능력의 평가
3) 과학적 태도의 평가
2. 과학과 평가 방법

Ⅴ. 도덕교육의 학습평가

Ⅵ. 실교육의 학습평가

Ⅶ. 음악교육의 학습평가
1. 평가 원칙
2. 성취 기준
1) 가창
2) 기악
3) 창작
4) 감상

Ⅷ. 체육교육의 학습평가
1. 평가의 기본 방향
2. 내용 영역별 평가
3. 평가의 방법
4. 평가의 활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평가 활동은 학습목표로부터 출발한다. 그러므로 학습목표는 교육활동 그 자체의 출발일 뿐만 아니라 평가 활동은 설정된 학습목표를 확인하는 작업으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시작에서 볼 때 수업목표의 선전 및 상세화는 필요한 것이다.
수업목표를 어떠한 방법으로 구체화할 것인가는 교육법과 교육과정에 명시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수업활동에 직접적으로 이용되는 교과서는 매우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서술되어 있다. 교육법에 제시되어 있는 교육 목표는 우리 나라 교육의 기본 이념을 반영하는 기본적이고 원칙적인 성격을 표현하고 있다. 이에 아울러 교육부 고시형태로 제시된 교육과정은 국가적 필요나 사회문화적 요구를 반영하고 학문의 발전 추세에 맞게 설정된 단기적이며, 실천성이 강한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한 단원의 분석이 효율적이고,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하여 그 단원이 학생들에게 무엇을 주고자 하며, 그 단원이 끝났을 때 학생들이 무엇을 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는지를 분명해져야 한다. 단원의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학생들이 단계적으로 또는 순서적으로 성취해 나가야 할 요소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강상조(1983) : 체육 평가의 방향과 그 기준 설정을 위한 몇 가지 제언, 한국 체육학회 제21회 하계 세미나 자료
박영배 외 : 평가방법 탐구 : 열린교과 교육적 접근, 서울 : 형설출판사
전라남도교육과학연구원(2002) : 수행평가 및 학업성취도 평가문항집, 세양기획
조효임(1995) : 음악 능력의 정의와 평가 방법에 관한 고찰, 음악연구 제14집, 한국음악교육학회
최유현(1998) : 실과 교육을 위한 수행평가의 이론적 탐색
천경록(2001) : 국어과 수행평가와 포트폴리오, 서울 : 교육과학사
홍상표(1999) : 수학과 수행평가 과제의 적용이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향에 미치는 효과 분석,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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