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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특징
1. 실존주의적 해석이 농후하다
1) 독백록(soliloquia) 2권7장
2) 고백록 16장
2. 내면성(Homo Interio)
3. 신중심
4. 의지론(≠주지론)
5. 행복론

Ⅱ.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기독교관

Ⅲ.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은총과 예정
1. 어거스틴 옹호자들
1) 어거스틴 옹호자들의 주장
2) 오렌지 공의회(A. D. 529)
2. Semi-Augustinians
1) 비탈리스
2) 요한 카씨안
3) 빈센트
4) 파우스트

Ⅳ.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고백

Ⅴ.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도나투스파 논쟁
1. 역사적인 배경
2. 직접적인 요인
3. 어거스틴과 도나투스파들의 신학논쟁

Ⅵ.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저서 하나님의 도성
1. 배경
1) 역사적 배경
2) 사상적 배경
2. 구조 및 내용
1) 구조
2) 내용
3. 『하나님의 도성』의 중심 내용

Ⅶ.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저서 삼위일체론
1. 1부(1권~7권) 고찰
1) 삼위의 동일본질
2) 삼위의 구별
3) 삼위에 대한 성서적 논거
2. 2부(8권~15권) 고찰
1) 신앙과 지성
2) 외적 사람에 있어서의 삼위일체론의 흔적
3) 내적 사람에서 발견되는 삼위일체론의 형상(Lmago)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특징
1. 실존주의적 해석이 농후하다
예를 들면, 초기 작품에서
1) 독백록(soliloquia) 2권7장
“나는 하나님과 영혼에 대해 알고자 한다. 그 이외에는 알고 싶지 않다.”
내가 어떻게 이 불안을 극복할 수 있겠는가? 하나님 당신은 나를 당신을 향해 살도록 하셨기에 하나님 품안에 안길 때까지 난 평안하지 않습니다.
2) 고백록 16장
“나는 지금 하늘의 별들의 거리를 재는 것도 아니며 내가 알고자 하는 것은 나 자신이다”
2. 내면성(Homo Interio)
(1) 신학적 문제에 대한 답을 인간영혼의 내면에서 찾으려 했다. 신학의 문제 답을 심리학적으로 찾으려 한다. “너는 밖으로 나가지 말라. 너 자신 안으로 들어오라.”내적 인간 안에 진리가 거한다.”
하나님의 현존을 자신 안에서 찾는다. 인간의 마음은 하나님과 진리와의 접촉점이다.
(2) 죄성을 나 밖(환경, 부모)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악이라는 것도 그 원인을 인간 마음의 왜곡, 선한의지의 왜곡에서 찾으려 한다.
(3) 시간의 문제
어거스틴 이전에는 시간은 운동(공간에서의)이다. 어거스틴 이후에는 시간의 문제의 해답을 인간문제의 내면에서 찾는다. 예를 들면, 미래는 소망에서 과거는 기억에서 포착한다.
(4) 삼위일체도 인간 내면에서 찾는다. 사랑하는 자 - 사랑받는 자 - 사랑
3. 신중심
참고문헌
강호(1990) - 어거스틴의 은총론, 아세아신학대학 석사논문
미카엘 마샬 지음, 김원주 옮김 - 어거스틴의 생애
선한용(1998) - 시간과 영원 : 성어거스틴에 있어서,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이종성(1993) - 삼위일체론, 대한기독교출판사
주재용 - 어거스틴의 사상 형성 배경과 하나님 나라, 신학연구 31집
피터브라운, 차종순 역(1998) - 어거스틴 : 생애와 사상,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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