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성격,특징,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목표,편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과서, 사회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성격

Ⅲ.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특징
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강조
2. 학습내용의 수준별 구성
3. 구성주의 학습의 원리 수용
4. 대안적 평가 방법의 도입

Ⅳ.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목표

Ⅴ.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개정 내용
1. 개정의 중점
2. 주요 개정 내용

Ⅵ.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편제

Ⅶ.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교과서

Ⅷ.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1. 교재의 재구성과 주제 및 문제 중심의 접근
2. 통합적 교수․방법의 강조
1) 내용 영역 간의 통합
2) 내용과 경험의 통합
3) 내용과 방법의 통합
3. 고차적 사고력과 탐구 기능의 신장
4. 학습자 중심의 수업 운영
5. 수준별 교육 과정 정신의 반영
6. 개별화 학습과 협동 학습의 조화
7. 다양한 교수․학습 기법과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
8. 세계화․지역화에 대응하는 학습 지도
9. 정보화에 대처하는 학습 지도
10. 시사 자료의 활용 방안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는 정보화, 세계화, 개방화 시대이다. 사회과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자아를 실현해 가는데 요구되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성을 핵심으로 하는 새로운 시민적 자질의 육성에 있다. 세계화 시대에 대비하는 사회과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재구성 및 지역화 교재를 만들어 사회과교육 목표에 도달하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초등학교 사회과의 기본적인 성격은 ‘학생들이 주변의 사회적 사실과 현상에 대하여 관심과 흥미를 가지며, 생활과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과 능력을 습득하고, 창의적인 자세로 일상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에 두고 있으며 이의 실현을 위해 지역화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학생의 다양한 요구, 필요, 적성, 흥미, 능력에 가장 적합한 교육프로그램과 교육여건을 개발하고 제공하는 것을 초점으로 하였으며, 그 방안으로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의 함양, 수준별교육과정의 편성, 교사 중심에서 학생 중심으로 개별화학습 등이 제시되었다. 즉 학습자 중심의 교육은 학습자의 능력과 흥미와 요구를 존중하는 개별화학습과 수준별 교육과정을 의미하며 다른 한편으로 학습자가 학습내용의 선정이나 학습과정에 능동적으로 역할을 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ⅰ. 교육부교육과정지원센터, 제7차 교육과정 - 이해를 돕는 7가지 주제, 교육부 홈페이지, 2000
ⅱ. 교육부교육과정지원센터, 제7차 교육과정 연수담당요원 워크숍자료, 2000
ⅲ. 교육부,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II) - 국어, 도덕, 사회,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9
ⅳ. 교육부, 초등 학교 교육 과정 해설(Ⅲ) : 국어, 도덕, 사회, 1998
ⅴ. 손준종, 교육사회학, 서울 : 문음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문과신앙] 한국 교육제도 및 입시 문제점의 기독교적인 대안
  • 교육에 대한 폭넓고 깊이 있는 시야를 제공하고 한국 교육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 교육과정의 역사를 다루기 전에 그 변화가 발생하게 된 사회적 변화에 대해서 먼저 다루어 보겠다 교육과정의 시발점인 1차 교육과정 8.15광복 이후 우리가 당면한 가장 큰 교육적 과제는 모든 국민에게 교육을 개방해서 그 기회를 확대하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1945년에 취학률에 64% 지나지 않았던 국민 학교 의무교육의 완전 실시를 목표로 잡고

  • 교원임용시험 일반사회 전공 사회과교육론 서브노트
  • 사회과교육의 특징1) 인간과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문제(사회문제)를 가장중요한 내용으로 다룸2) 사회 및 국가적 요구나 필요로부터 민감하게 영향을 받음3) 여러 학문 영역을 포괄하는 종합학문적인 성격을 가짐3. 사회과교육과 사회과학의 구분사회과학은 법칙을 발견하는 학문적인 측면을 중요시하는데 비하여,사회과교육은 사회과학의 내용을 현실생활과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맞게 재조직하고 교수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측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편제, 시간배당,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모형, 평가
  • 교육과정기(교과과정기, 1954~1963)3.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3)4. 제3차 교육과정기(1973~1980)5.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7)6.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7.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97)8. 제7차 교육 과정기(1997~) Ⅲ.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성격1. 사회과의 개념 및 최종 목표2. 사회과의 학습 요소와 통합성3. 강조점 및 교수․학습 전략4. 지역성과 시사성5. 초등학교 사회과의 특성Ⅳ.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편제와 시간배당1.

  • [초등사회기초이론] 싱가포르 사회과 교육과정-한국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하여
  • 교육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싱가포르 교육의 목적 싱가포르 교육의 목적은 여타 국가에서와 같이 각 아동의 잠재력과 능력- 공동 활동, 인성, 사회에서 요구되는 활동 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교육시키는데 있다. 우리나라와 교육제도와 비교해 볼 때 조기에 적성과 능력을 파악하여 능력별 교육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모든 어린이는 적어도 10년의 의무 교육을 받아야 하며, 유치원의 과정부터 공용어로 쓰이는 영어이외의 1개의 모국어

  • [사회과교육과정] 사회과교육과정변천
  • 사회생활에 성실 유능한 국민이 되게 함.’이었다. 이 교수요목 에서는 사회 기능을 중심으로 선정된 주제를 바탕으로 동심원 확대 방법에 따라 내용을 구성하고, 방법으로는 문제 해결 학습을 지향하고 있어 생활 경험형 교육 과정에 접근하고 있다. 또, 지리, 역사, 공민, 직업 등의 여러 영역을 융합한 단원을 구성함으로써 통합 교과로서의 성격을 뚜렷이 하였고, 사회생활과가 교과의 중핵적 위치에 서게 하였다. 교수요목기의 전반적인 특징을 살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