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지도,독서지도(수업,학습)방법, 따돌림,자신감 없는 아이 지도(수업,학습)방법, 싸우는,때리는 아이,놀림을 당하는 아이 지도(수업,학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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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민요지도(수업, 학습)방법
1. 새야새야 파랑새야
2. 진도 아리랑

Ⅱ. 독서지도(수업, 학습)방법
1. 처음에는 독후감을 쓰지 마세요
2. 그림, 만화 그리기
1) 책을 다 읽고 덮었을 때 제일 또렷하게 생각나는 장면 그리기
2) 중심 장면 그리기
3) 세 칸 만화 그리기
4) 네 칸 만화 그리기
5) 다섯 칸 만화 그리기, 여러 칸 만화 그리기
6) 동화가 끝나고 이어질 이야기 만들어 그림으로 그리기
7) 주인공 마음 그리기
8) 주인공이 아닌 등장 인물 마음 그리기
9) 배경이나 소재 가운데 마음에 드는 것 한 가지 골라 그리기
3. 함께 쓰기
4. 책을 알리는 글 쓰기, 광고지 만들기
5. 감상문-독후감 쓰기

Ⅲ.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 지도(수업, 학습)방법
1. 특징
2. 교사의 지도방법
3. 부모에게 주는 조언

Ⅳ. 자신감이 없는 아이 지도(수업, 학습)방법
1. 자신감이 없는 이유나 원인
1) 부모-자식간의 궁합 문제
2) 잘못된 양육태도
3) 모방
4) 신체적 정신적 장애
5) 학습된 비합리적 생각
2. 자신감이 없는 경우에는 어떤 문제가 생길까
3. 자신감 없는 아이들은 보통 아이들과 어떻게 다른가
4. 가정분위기, 가족에서의 위치와 자신감
5.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
6. 자신감 있는 아이로 자녀를 키우려면
1) 합리성과 자기통제 능력을 키워준다
2) 적성을 계발해주고, 즐거움을 가르친다
3) 책임감을 키워주고 아이가 할 수 있는 일을 시킨다
4) 자신이 할 일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5) 실패와 좌절을 다루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Ⅴ. 싸우는 아이 지도(수업, 학습)방법
1. 원인
1) 아이의 가정 생활에서 부모가 아이에 대해 거부적인 태도, 즉 아이를 무시한다든지 다른 형제나 친구들과 비교한다든지 벌을 주고 잔소리를 많이 하게 되면 아이는 부모를 불신하게 되고 마음의 상처를 받으며 심한 불안감에 사로잡히게 된다
2) 부모의 간섭이나 명령, 강제, 금지 등이 많으면 많을수록 아이는 공격적인 행동을 많이 하게 된다
3) 아이는 어른의 감정 변화에 대단히 민감하며 누가 더 많이 사랑받고 있는가를 주의 깊게 관찰한다
4) 사회성이 발달하지 못한 아이는 다른 또래나 형제와의 싸움이 잦다
5) 자기 주장이 강하면 의견 충돌이 일어나기 쉽다. 그러나 이것을 나쁘다고만 할 수는 없다
2. 부모님의 도움
1) 아이들의 싸움을 너무 크게 생각하지 않고 지켜볼 줄 알아야 하며 지나치게 위험한 싸움이 아닐 때는 아이 스스로 해결하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 좋다
2) 아이의 마음속에 있는 외로움, 공허감, 욕구 불만을 해소시켜 주어야 한다
3) 언제나 친구에게 두들겨 맞고 울면서 돌아오는 아이도 있다
4) 아이에게 좋은 친구들을 만들어 주어 또래 집단에서 즐겁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해 준다
5) 아이에게는 힘이 있으며 대근육 발달에 의한 정열 또한 강하게 나타난다

Ⅵ. 때리는 아이 지도(수업, 학습)방법

Ⅶ. 놀림을 당하는 아이 지도(수업, 학습)방법
1. 행동특징
2. 원인
3. 지도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민요지도(수업, 학습)방법
1. 새야새야 파랑새야
<새야새야 파랑새야> 는 3음으로 구성되는 아주 간단한 노래이다.
먼저 칠판에 완전4도 +장2도를 나타내는 그림을 하나 그려 놓고 그 음을 짚어 가면서 `솔레라솔 라솔레레`와 같은 가락으로 "새야 새야 파랑새야 녹두밭에 앉지 마라. 녹두 꽃이 떨어지면 청포장수 울고 간다"를 노래해 본다. 그러고 나서 이 노래는 또 다른 가락으로 부를 수도 있다고 하면서 선율을 뒤집듯이 첫 부분을 상행하면서 `라레 라라 라솔레레`의 가락으로 역시 같은 가사 "새야새야 파랑새야--"를 부르게 한다. 그리고는 또 다른 방법으로 가사를 바꾸어 불러 보는데 나의 경우는 "달아 달아 밝은 달아 이태백이 놀던 달아"로 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런 교재를 통하여 우리나라 음악은 서양음악처럼 가사나 곡조가 일정하게 하나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하여야 한다. 많은 학생들이 작품으로 된 서양 음악식 교재에 의하여 노래는 가사와 곡조가 일정해야 된다는 획일적인 생각을 하고 있을지 모르기 때문이다. 우리민요는 이렇게도 부르고 저렇게도 부르며 때와 장소에 따라 또 개인의 취향에 따라 얼마든지 다르게 부를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다양한 표현방법을 알게 하고 그 가운데서 자기가 선택하여 다양하게 표현해 보는 태도를 갖도록 유도해야 한다.
노래를 자기의 표현으로 멋을 내며 부를 때나 가사를 보다 확실하고 멋있게 표현할 때에 시김새를 하게 된다. 시김새의 기초훈련도 <새야새야>로 하는 것이 좋다. 먼저 어떤 음악이던지 한음위로 꾸며서 수식하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예를 들면 "새애애 야 새애애 야"로 해도 되고 "새애애 야 새 야아아"로 해도 된다. 또 "파아 랑 새야"나 "파 라아앙 새야" 어느 것이나 무방하다. 부르는 학생이 선택해서 이렇게도 부르고 저렇게도 부르도록 하면서 더 아름다운 가락을 모색하도록 하면 기초기능과 함께 음악성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곽금주, 왕따에 대한 심리학적 관점, 논문
▷ 바바라 쿠첸, 아동의 스트레스, 양서원
▷ 장휘숙, 대전 MBC 자녀교육 상담자료-자녀문제, 대답해 드립니다, 창지사
▷ 최철(1986)한국 민요론, 집문당
▷ 한철우·천경록 역(1996), 사고중심 전략중심 독서지도 방법, 서울 : 교학사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1997), 아이들이 달라져요, 서울 : 한국교육신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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