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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무속(무속신앙)의 정의

Ⅲ. 무속(무속신앙)의 성격

Ⅳ. 무속(무속신앙)의 사생관

Ⅴ. 무속(무속신앙)의 구조

Ⅵ. 무속(무속신앙)의 제문제

Ⅶ. 무속(무속신앙)과 민간신앙

Ⅷ. 무속(무속신앙)과 무속영화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가 무속을 우리 문화의 원류라고 인정할 수 있다면, 우리는 무속과 자연과학을 융합하거나 조화시키기 위한 접점을 찾으려는 노력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먼저 소위 과학적 태도에 익숙하다고 믿는 사람, 혹은 과학적 태도와 기독교적 신앙이 잘 조화될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 무속에 대해서 갖는 편견부터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무속에 대해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편견 가운데 한 가지는 기독교가 과학과 잘 조화될 수 있는데 비해서 무속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과학자가 교회에 나가는 것은 자연스런 일인데 비해서 과학자가 굿판에 참여하는 것은 조금 이상한 일로 여겨진다. 그것은 기독교가 고등종교인데 비해서, 무속은 주술이요, 미신이라는 생각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은 서양문화에 있어서 기독교와 과학 사이의 반목과 갈등, 그리고 상호작용의 역사를 이해하지 못하는 데서 비롯된다. 갈릴레오 사건으로부터 뉴턴 역학에 대한 논쟁, 그리고 진화론을 둘러싼 신학적 갈등에 이르기까지, 기독교와 자연과학을 절충하고 쌍방의 접점을 찾으려는 서구인들의 노력이 오늘날 기독교와 자연과학 사이의 외면적 조화를 가져온 것이다. 기독교와 과학 사이의 만남의 역사가 완전히 이질적인 논리와 세계관, 문제해결 양식을 가진 두 문화가 오늘날 그런대로 공존할 수 있게 한 배경이다.
우리는 과연 우리의 전통종교인 무속과 자연과학을 서로 만나게 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가? 우리가 한 일이 있다면 무속을 비과학적이라는 이유로 미신으로 몰고, 타파의 대상으로 여긴 것뿐이다. 비과학적인 점에 있어서는 무속이나 기독교나 마찬가지다.
참고문헌
◎ 김성례, 무속전통의 담론 분석 - 해체와 전망, 한국문화인류학 22집, 1991
◎ 신종주, 한국 전통 윤리의 기저로서의 무속에 관한 연구, 1982
◎ 이수자, 제주도 무속과 신화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논문, 이화여자대학교, 1988
◎ 이정용, 우리나라 무속 이야기, 인해, 2010
◎ 진성기, 남국의 무속, 형설출판사, 1987
◎ 최길성, 새로 쓴 한국무속, 아세아문화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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