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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무(巫, 무속, 무속신앙)의 유형
1. 무당형
2. 단골형
3. 심방형
4. 명두형

Ⅱ. 무(巫, 무속, 무속신앙)의 역사
1. 선사․연맹왕국시대
1) 삼한
2) 부여
3) 고구려
2. 삼국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Ⅲ. 무(巫, 무속, 무속신앙)의 사상

Ⅳ. 무(巫, 무속, 무속신앙)의 일반론

Ⅴ. 무(巫, 무속, 무속신앙)의 기능

Ⅵ. 무(巫, 무속, 무속신앙)와 기독교
1. 긍정적인 측면
2. 부정적인 측면
1) 기복신앙적 성격
2) 성령운동에 끼친 영향
3) 예배에 미친 영향
4) 교리적인 측면에서의 영향

Ⅶ. 무(巫, 무속, 무속신앙)의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무(巫, 무속, 무속신앙)의 유형
1. 무당형
강신체험을 통해서 된 무로 가무로써 굿을 주관할 수 있고 영력에 의해 점을 치며 예언한다. 중부와 북부에 분포되어 있는 무당, 박수가 무당형에 해당된다. 한편 무당형의 방계로 보살, 신장할멈, 칠성할멈으로 불리는 선무당류가 있다. 이들 선무당류는 강신 체험으로 무당이 되어 영력을 가지고 있으나 가무로 정통한 굿을 주관할 수 없다. 하위의 무로 간단한 제의인 비손을 하며 영력으로 점을 치는 것이 주기능이다. 선무당류 역시 중부와 북부 지역에 주로 분포되어있고 남부지역과 제주도에서도 가끔 발견된다. 무당 유형의 성격적 특징을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강신체험과 영력의 소유, 둘째 강신한 몸주신과 그 몸주신을 모신 신단이 있고, 셋째 신의 실재를 확신하여 신관이 구체화되어 있고, 넷째 가무로 정통 굿을 주관하는 사제로, 다섯째 영력에 의해 점을 친다.
2. 단골형
혈통을 따라 대대로 사제권이 계승되어 인위적으로 무당이 된 세습무로서 무속상의 제도적 조직성을 갖춘 무당 곧 일정한 관할구역에 대한 사제권이 제도상으로 혈통을 따라 계승된다. 이러한 무당을 호남지역의 세습무 단골과 영남 지역의 세습무인 무당이 있다.
호남 지역의 단골은 단골판이라 부르는 일정한 관할 구역이 있고, 단골은 단골판에 대한 무속상의 사제권이 제도화되어 혈통을 따라 대대로 세습되는 조직성을 갖고 있다. 한편 영남지역의 세습무 무당은 무속상의 사제권이 혈통을 따라 대대로 세습되고 있으나 단골판과 같은 관할 구역제가 희박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최근에 영남지역에서는 무당의 관할 구역제가 도태된 덕으로 보이기 때문에 호남의 단골과 영남의 무당은 같은 계통의 제도화된 무당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금태곤, 한국의 무교, 한국종교, 원광대출판부, 1973
서대석, 무가,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1982
조흥윤, 무(샤머니즘) 연구에 대하여, 동방학지 43, 1983
장주근, 제주도 무속과 서사무가, 역락
한채영, 한국의 무, 서울 : 정음사,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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