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방송 성격, 라디오방송 편성,청취율, 라디오방송 청취자, 라디오방송과 인터넷라디오방송,라디오단막극, 라디오방송 현황,광고효과모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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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라디오방송의 성격

Ⅱ. 라디오방송의 편성과 청취율
1. 종합 편성
2. 분리 편성
3. 전문채널 편성
4. 청취율
5. 조사방법
6. 청취율 결정요인

Ⅲ. 라디오방송의 청취자
1. 라디오 이용 정도
2. 라디오 청취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 주요 정보원으로서의 라디오의 위치

Ⅳ. 라디오방송과 인터넷라디오방송
1. 이용자 참여와 제작방식의 변화
2. 편성의 유동성 확보와 문화적 다양성

Ⅴ. 라디오방송과 라디오단막극

Ⅵ. 라디오방송의 현황

Ⅶ. 라디오방송의 광고효과모델
1. 반응위계효과 모델
2. 감정적 반응모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라디오방송의 성격
라디오 방송은 음성, 음향, 침묵, 음악이라는 4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라디오 방송이 전하는 메시지를 지각하는 사람들의 세계는 무한한 것이다. 듣는 사람 각자가 만족하는 상상(mental pictures)이 열이면 열 다 다르게 된다. 따라서 라디오 방송을 통해 창의력(creative)과 상상력(imaginative), 강한 인상(impressions)을 얻을 수 있다.
라디오 방송은 전파에 의해 어느 지역이나 빠르게, 그리고 동시에 보내어지는 청각에만 호소하는 미디어로서 속보성, 현실성, 동시성과 함께 경제성을 갖고 있다. 또한 청각 매체의 특성인 상상과 암시, 환상의 기능도 함께 지니고 있으며, 라디오를 듣는 집단의 학생과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집단과의 사이에 상호작용과 동일화가 일어나 그것이 집단의 사회성을 높이면서 이해를 촉진하고 동기유발이 이루어진다.
Ⅱ. 라디오방송의 편성과 청취율
1. 종합 편성
보도, 교양, 오락 등 백화점식 나열
2. 분리 편성
채널을 특성화시켜서 각각 보도, 오락, 예술 프로그램 배치
3. 전문채널 편성
한 가지 포맷만 전문적으로 편성(음악, 뉴스)
※ 편성의 원칙: 상업성과 공공성의 균형 유지
상업성(원하는 것): want를 충족시킬 것인가?
공공성(필요한 것): need를 채워줄 것인가?
4. 청취율
- 라디오 수신기 보유가구에 대한 특정 프로그램 청취 가구의 백분율
- 청취 점유율 - 청취 가구에 대한 특정 프로그램 청취 가구의 백분율
- 라디오는 거의 광고 수입에 의존하므로 청취율을 중시함
참고문헌
방송위원회(2001), 방송정책기획위원회 종합보고서
방송위원회(1996), 라디오 청취행태에 대한 청취자 의견조사 보고서
송해룡(2001), 디지털라디오방송의 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5-3호
이대용·이명천 공저, 현대사회와 광고, 나남
윤석진(1997), 라디오드라마 연구를 위한 시론, 서강대 언론대학원 편, 인간·사회·문화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최영(2000), 인터넷방송의 매체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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