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지도,인성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사회교육(성인학습)지도,발명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진로교육,성교육지도,문장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독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1. 독서 교육지도의 의의
1) 독서지도의 두 가지 입장
2) 독서 지도의 기본 방향
2. 독서 교육지도의 목적
3. 독서 교육지도의 중요성
4. 독서 교육지도의 필요성
5. 독서교육지도의 형태
1) 자유독서
2) 과제독서
3) 독서안내
4) 독서상담
5) 독서회
6) 독서발표회
7) 독서좌담회
8) 콩쿠우르
9) 독서일기
10) 독서감상문
11) 견학
12) 시청각 보조

Ⅱ. 인성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1.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
2. 인성교육의 접근방법
1) 자아실현을 위한 가치교육
2) 도덕적 삶을 위한 가치교육

Ⅲ. 사회교육(성인학습)지도(교수학습지도)
1. 성인학습지도의 특징
2. 익혀두어야 할 기술
3. 지원 적인 활동
4. 적극적인 지도의 단계
5. 성인학습지도의 평가
1) 최종 목표를 결정하는데 세 가지 방법
2) 학습 출발점 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세 가지 방법
3) 학습의 평가
6. 성인학습의 지도 기술

Ⅳ. 발명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1. 발명 학습 지도 방법
2. 발명교육과 발명반 운영
3. 발명기법의 훈련

Ⅴ. 진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1. 진로교육지도의 필요성
2. 진로교육지도의 방법

Ⅵ. 성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1. 목적
2. 방법
1) 저학년 성교육
2) 고학년 성교육

Ⅶ. 문장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1. 문장제 해결 과정
1) 국어적 문장 읽기 ①
2) 국어적 문장 읽기 ②
3) 문제의 시각화 및 연산자를 결정하기
4) 수학적 문장으로 나타내기
5) 답을 예상하기
6) 식을 계산하기
7) 잠정적인 답 확정하기
8) 정답 확인하기
2. 문장제 지도의 일반적인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독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1. 독서 교육지도의 의의
독서지도(reading guidance)란 넓은 뜻으로는 독서에 의한 인간 형성이라는 의미로 독서 교육과 같은 뜻으로 사용하며, 좁은 뜻으로는 독서 교육의 방법론과 그 실천적 접근을 중심으로 하여 인간 형성을 위한 독서하는 태도, 지식, 기술, 능력, 흥미, 습관, 독서위생, 독 서 이후의 지도를 말한다.
1) 독서지도의 두 가지 입장
가) 일반 교육적 입장: 각 개인이 자기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도서자료를 매체로 자기의 생활을 충실히 하고, 사회적 적응을 위한 독서 인격의 형성을 계획적으로 원조하는 교육적 활동
나) 생활 교육의 입장: 자기의 인생을 독서로 충실히 하여 현대 사회생활에 적응할 독서력과 독서에 의한 인간 형성을 구체적, 계획적으로 조성하는 지도
2) 독서 지도의 기본 방향
(가) 독서자료 선택의 태도 지도: 독자 자신이 스스로 자기에게 필요한 독서 자료를 고르는 태도 형성 지도
(나) 조화적 독서의 태도 지도: 독서의 범위, 분야, 영역 등에 대해서 편향성을 지양하고 각 분야의 독서 자료로 조화롭게 읽는 태도 형성 지도
(다) 비판적인 태도 지도: 무조건적으로 독서자료의 수용보다 자신의 의지로 시시비비를 가리고 판단하며 읽는 비판력 지도
(라) 기능적 태도 지도: 인쇄 활자의 매체를 통한 독서 활동과 시청각적인 전달 방법을 통로로 하는 독서 활동을 유기적, 기능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태도 육성 지도
(마) 효과적인 태도 지도: 개인별 독서 계획을 작성하여 책을 읽도록 지도하고, 평가에 따라 독서 방법을 개선하도록 지도
참고문헌
▷ 권대봉(1996), 성인학습 사회교육, 학지사
▷ 김지도(1993), 초등학교에서의 독서지도, 서울: 한국교총
▷ 김충기(1989),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배영사
▷ 양순옥·정금희(1999), 제대로 알면, 자녀의 성교육 문제없어요,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 전라남도 교육연구원(1997), 인성교육 지도자료
▷ 한국학교발명협회(1995), 발명교육, 녹원문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