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평생교육,반부패교육(수업)프로그램 사례, 미디어교육,교사정보화교육(수업)프로그램 사례, 양성평등교육,STS교육(수업)프로그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독서교육(수업)프로그램 사례
1. 그림책 만들기교실
2. 어린이 독서느낌 쓰기 지도
3. 그림책 포스터ㆍ엽서 전시회
1) 전시기간
2) 전시작품
4. 오행시 짓기
1) 응모기간
2) 우수작
5. 독서퍼즐
1) 응모기간
2) 추첨일시 및 장소
6. 이달의 독서퀴즈
1) 추첨일
2) 추첨장소
7. 비디오로 세상읽기
1) 일시
2) 장소

Ⅱ. 평생교육(수업)프로그램 사례
1. 문화교실 운영 재조정
1) 취지
2) 방침
3) 운영 실적
2. 가족과 함께 하는 체험학습 운영
1) 취지
2) 방침
3) 운영 실적
3. 읍․면학교 이용 주민 정보화 교육
1) 목적
2) 추진 방침
3) 세부 추진계획
4. 장성아카데미

Ⅲ. 반부패교육(수업)프로그램 사례
1. 독일
1) 목표
2) 대상 및 형태
2. 호주
1) 목표
2) 대상 및 형태
3. 홍콩
1) 목표
2) 대상 및 형태

Ⅳ. 미디어교육(수업)프로그램 사례
1. 캐나다 영화위원회(National Film Board of Canada)
1) 설립
2) 부서 및 조직
3) 작품 기획 및 제작
4) 제작되는 작품의 선정
5) 프로그램 배급 및 유통
2. 영국 영화 위원회(British Film Institute: BFI)
1) 설립 및 조직
2) BFI와 미디어 교육

Ⅴ. 교사정보화교육(수업)프로그램 사례
1. TILT의 내용
1) 강력한 도구(Powerful Tools)
2) 컴퓨터 및 관련 기술(Computers and Related Technologies)
3) 소프트웨어(Software)
4) 교실 벽을 넘어서(Beyond the Classroom Walls)
5) 교실에서의 활용법(How Can I Do This In My Classroom?)
6) 미래의 방향(Future Directions)
2. 프로그램 운영
3. TILT 참여 교사 지원 활동
1) 지원 인력
2) 인터넷 홈페이지
3) TILT-ED 뉴스레터
4) 자원 지원

Ⅵ. 양성평등교육(수업)프로그램 사례
1. 영국
1) 교육에서의 성평등 관련 법
2) GIST(Girls into Science and Technology) 프로그램
3) WISE(Women into Science and Engineering) 프로그램
2. 일본

Ⅶ. STS(과학기술사회)교육(수업)프로그램 사례
1. SISCON(Science in a Social Context)
2. SATIS(Science and Technology in Society)
3. Project Synthesis
4. SciencePlus
5. Modular-Science/Technology/Society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독서교육(수업)프로그램 사례
1. 그림책 만들기교실
여름ㆍ겨울방학을 맞이하여 다양한 독후 활동의 일환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동화를 직접 쓰고, 삽화도 그려 넣어 그림책을 만들어봄으로써 자신의 독서경험을 보다 폭 넓고 깊이 있게 발전시켜 글쓰기의 훌륭한 준비작업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저학년(1기), 고학년(2기)으로 나누어 모둠별로 작은 그림책을 만든다.
2. 어린이 독서느낌 쓰기 지도
어린이들의 독서 후 다양한 활동의 일환으로 어린이들이 느끼고 생각한 것을 독서록 작성을 통해 풀어냄으로써 논리력ㆍ창의성을 신장시키고 한 권의 책을 읽는 기분을 배가 시켜서 다음 책을 읽기 위한 동기유발과 어릴 때부터 자발적인 독서가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하여 실시한다.
3. 그림책 포스터ㆍ엽서 전시회
그림을 통해 책을 홍보함으로서 어린이들에게 독서의욕을 고취하여 책 읽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주민과 함께하는 열린 문화공간으로서 새로운 도서관ㆍ독서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하여 『마창동화 읽는 어른모임』의 협조와 아동도서 출판사(재미마주 외 3곳) 의 도움으로 그림책 포스터ㆍ엽서 전시회를 실시하였다.
1) 전시기간
4. 14(금) - 4. 18(수)
2) 전시작품
그림책 포스터 40여점
책과 도서관 홍보를 위한 이미지 포스터 3점
그림책 엽서와 뱃지 40여점
식물도감 아트포스트 3점
책을 원작으로 한 비디오 자료 4점
어린이를 위한 공연 및 전시회 포스터 6점
4. 오행시 짓기
도서관주간을 맞이하여 독서를 권장하고 도서관에 대해 널리 홍보할 수 있는 내용이나 도서관에서 생긴 재미있는 사건을 ≪도서관주간≫이라는 시제에 따로 오행시로 표현하여 일정기간 응모를 받아 심사하여 우수작은 시상하고 도서관 게시판에 게시하였다.
참고문헌
교육부 / 양성평등 학교 문화 선생님이 만듭니다, 1999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 인터넷을 이용한 수학-과학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연구 계획서, 1997
안정임·전경란 / 미디어 교육의 이해, 한나래, 1999
이서행 / 한국사회의 부패의 문화적 기저와 그 해체가능성모색-반부패국민의식에 대한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을 중심으로, 한국부패학회보 제5호, 2001
한국교육개발원 / 평생교육 종합정보시스템 구축과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의 역할,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센터 정보지원팀 자료집, 2000
홍원정 /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대구광역시립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계명대 교육대학원,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장 미디어 수용자와 미디어 교육
  • 미디어 교육의 정의 - 미디어 교육이란 한마디로 ‘적극적이고 비판적인 태도를 가진 매스미디어 수용자를 키우는 교육’이다. 미디어 교육의 일차적인 목적은 수용자들로 하여금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미디어를 올바로 이해하는 능력을 갖추게 함으로써 비판적인 미디어 수용자를 양성하자는 것이지만 보다 궁극적인 목적은 민주사회에서의 수용자 주권을 적극적으로 구현하자는 것이다. 과거와 달리 현대는 정보화시대, 뉴

  • [졸업][문헌정보학] 인터넷 및 전자출판의 발달에 있어서 청소년의 독서행태와 독서교육 방향
  • 양성해 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 즉 청소년으로 하여금 자신이 속한 사회 속에서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멀티미디어 환경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내용을 바르게 평가할 수 있도록 비판적인 매체 수용능력을 길러줌과 동시에 정보처리능력을 개발시켜 주기 위한 적절한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여기에 바로 독서교육의 주요성이 있는 것이다. 이는 독서가 지식의 습득, 오랜 사색과 정보추구, 인과관계 등에 대한 구상적 내용 인식, 능동적으로 재생해 내는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교육사회] 국가의 사회발전 문화발전과 교육의 관계
  • 교육과 인간․사회․문화2. 교육과 국가 발전Ⅱ. 국가의 사회․문화 발전과 교육의 관계Ⅱ-1. 정보화 사회와 교육1. 정보화 사회의 개념2. 정보화 사회의 특징3. 교육에서의 정보화Ⅱ-2. 대안교육1. 대안교육의 등장배경2. 대안교육의 개념3. 대안교육의 이념4. 대안교육의 유형Ⅱ-3. 평생교육1. 평생교육의 필요성2. 평생교육의 기본철학3. 평생교육의 비전과 전략4. 평생교육의 관련 개념들Ⅱ-4. 사회 평등과 교육 평등1. 교육 평등의 개념 2. 교

  • [출판문화론] 독서진흥운동
  • 독서를 강조해야 하는 이유는 오랜 역사를 통해 독서가 이성을 고무시킨다는 사실이 널리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글이 가지고 있는 연속적이고 진술적인 특성이 지식의 분석적 처리를 조장하기 때문에 글을 읽는다는 것은 결국 사고의 흐름을 쫓아 상당한 수준의 분류, 추론, 추리 능력이 강화된다. 또한 독서를 습관화할 경우 능동적 정보추구, 정보인식, 수용과정 그리고 보다 나은 정보화와 연계된다. 그렇기 때문에 독서는 지식기반사회에서도 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