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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도덕과교육(수업, 학습)의 성격

Ⅲ. 도덕과교육(수업, 학습)의 원리
1. 일관성의 원리
2. 인지화의 원리
3. 심정화의 원리
4. 체험의 원리
5. 습관화의 원리
6. 발달의 원리
7. 생활 경험의 원리
8. 연계의 원리

Ⅳ. 도덕과교육(수업, 학습)의 목표

Ⅴ. 도덕과교육(수업, 학습)의 발문
1. 덕목이나 도덕적 가치 개념을 추출하는 발문
2. 덕목이나 가치 개념의 뜻을 밝히는 발문
3. 기본 덕목의 일반적 성립 근거나 이유를 묻는 발문
4. 구체적인 판단의 근거나 이유를 묻는 발문
5. 규범의 갈등을 확인하는 발문
6. 학생들의 행위를 선택하도록 하는 발문
7. 자신의 입장을 정당화 시키는 발문

Ⅵ. 도덕과교육(수업, 학습)과 공동체주의

Ⅶ. 도덕과교육(수업, 학습)과 구성주의

Ⅷ. 도덕과교육(수업, 학습)의 모형

Ⅸ. 결론 및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도덕>교육은 개인의 자아를 행복하게 하는데 도움이 돼야 한다. 지금의 도덕교육은 오늘의 인간의 영혼을 맑게 정화시키는 일에 일정부분 봉사하지 못하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이 분야 종사자들에게 그저 <도덕>교과가 있다는 사실에서 심리적 위안만 제공받는 교과로 전락된 지 오래다. 이 분야의 교육 종사자들은 이 교과가 존재하므로 생계를 보장받을 뿐이다. 이래서야 되겠는가. 따라서 공교육의 중심에 서 있는 초등학교 <도덕>교육 관련 종사자는, ‘오늘 이 땅의 아동들이 진정한 자유를 맛볼 수 있는, 영혼을 살찌우는 일에 헌신하고 있는가’라는 솔직한 물음을 제기해야 한다고 본다. 일정한 형식 이데올로기에 순종하는 도덕교육, <도덕>교육으로는 사회적 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없을뿐더러 개인의 자아실현에도 사회정의 실현에도 전혀 도움이 되질 않는다. 우리는 이 시점에서 자율성을 지닌, 영혼이 자유로운 시민을 육성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창의성의 메타적 준거는 바로 이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는, 특히 <도덕>교육의 현장을 눈여겨보면 아동의 삶을 진화시키는 일에는 외면하거나 게을리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제 <도덕>교육은 인간의 근본적 삶으로 돌아가 제대로 된 역할이 남아 있다. 이것이 이 시점에서 중요한 사안이다. 우리는 이점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이미 칸트가 “인간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유일한 존재다.”는 말은 도덕교육을 염두에 두고 한 말이다. 이와 같이 도덕교육은 인간이 되기 위한 최소의 조건이며, 필수 조건임을 망각해서는 안 된다. 그 동안 인간이 유일하게 도덕적일 수 있는 동물임에도 불구하고 반형이상학적, 비형이상적인 도덕교육을 시킴으로써 도덕교육이 도덕교육의 역할을 제대로 못하고 한낱 행동 강령 수준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참고문헌
◈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도덕과 교육과정, 1997
◈ 목영해, 공동체주의 교육론의 비판적 고찰, 한국교육철학 제 38호, 2007
◈ 목영해, 구성주의의 본질적 측면에 대한 몇 가지 고찰, 교육학연구 36(1), 1998
◈ 박용헌·이돈희·이홍우, 도덕과 교육(Ⅰ), 한국방송통신대학, 1983
◈ 이동석, 개념분석 수업 모형, 대전교원연수원, 초등도덕과 일반연수 교재, 1997
◈ 이동석, 도덕과 토의중심학습자료, 서울 : 강동교육청 초등 도덕교과교육연구회,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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