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정의,중요성,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구성요소,사회적책임,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쟁점,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사례,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의 정의

Ⅲ.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의 중요성

Ⅳ.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의 구성요소

Ⅴ.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의 사회적 책임
1.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차이점
2.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공통점

Ⅵ.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의 쟁점
1. 윤리는 기업과 아무 관련이 없는가
2. 게임유사론(game analogy) 기업은 윤리적으로 포커 게임과 같은 것인가

Ⅶ.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의 사례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 ‘만두재료’사건을 보면서 이제 소비자들의 목소리와 저항이 얼마나 강해졌는지를 볼 수 있었다. 뉴스에서 방영된 비디오테이프는 소비자들의 분노를 촉발했고 결국 만두제조회사 사장의 투신으로 몰고 갔다. 그 이후 건강에 꼭 해로운 것은 아니었다라는 사실에 대해 논란이 이루어지고 일부 기업들은 점심시간에 만두를 먹자는 만두 먹기 운동이 벌어지고 있지만 만두제조업체, 단무지제조업체 등 소비자들의 신뢰를 잃어버린 기업들은 회생이 어려운 상황이 되고 말았다.
실제로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가격과 품질이 같다면 공익과 관련된 브랜드나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을 선택한 의향을 가지고 있다고 각종 설문조사자료에서 나타나고 있다. 결국 투자자와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는 기업은 초우량 기업으로 우뚝 서는 반면, 도덕성 논란에 휩싸인 기업들은 시장에서 퇴출 되는 경우가 부쩍 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얼마나 중요한 가를 다시금 느끼게 하며 기업들은 기업이 왜 존재하며, 그 책임은 무엇이며, 존경 받는 기업의 조건이 무엇인지를 진정으로 고민하기에 이르렀다.
이런 시대적인 상황 하에서 기업은 위기관리(risk management)의 사전예방차원에서 윤리경영을 기업 활동의 핵심요소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기업 윤리의 범위를 어디까지 봐야 할지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법적인 범위를 넘어서는 환경, 소비자, 고용원 등에 대한 윤리 문제까지 보고 있다. 결국 기업들은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인 이윤추구를 기본으로 하되, 잘못된 관행이나 비용구조를 윤리적인 기준으로 바로잡아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하고 경제적 부가가치를 극대화하자는 맥락에서 본 연구자는 기업들이 사회와 진정한 신뢰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기업의 윤리문화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통해 기업내부는 물론 기업외부와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해결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성수 - 21세기 윤리경영론; 이론과 사례, 삼영사, 2004
삼성경제연구소 - 재인식되는 기업의 사회적책임, 2002
안길상 - 윤리적 경영과 기업윤리교육의 과제 및 논쟁점, 산업과 경영, 충북대학교, 제15권 제1호, 2002
이종영 - 기업윤리: 윤리경영의 이론과 실제, 삼영사, 2005
이상철 - (응용)직업윤리, 정림사, 1998
허남훈 - 환경과 기업경영, 신광문화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쟁점 관리 위기 관리 - 사례 조사 보고서
  • 기업을 감시하는 정부기관 등에도 부정적인 여론이 번질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CEO는 기업의 위기 상황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명확히 인지하고 있어야하며, 위기관리를 기업 경영에 있어 핵심적인 기능이자 사회적인 책임활동으로서 성실히 수행해나가려는 의지를 보여야 하겠다. 본보고서는 주로 기업과 정부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기 상황에서 성공적으로 대응이 이뤄진 사례와 실패한 사례를 그 위기 상황의 특

  • [윤리경영] KB국민은행의 윤리경영 실패사례와 개선방안
  • 경영윤리에서 벗어나 ‘목적을 위해서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는 경영행동을 취한다면 협동체계에 불신이 생겨 협동체계를 와해시키는 원인이 된다. 기업은 본질적으로 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받는 타율적 존재일 뿐만 아니라 환경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자율적 존재이기도 하기 때문에 윤리경영에 대한 개념은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2. 윤리경영 중요성일반적으로 윤리 또는 사회적 규범은 구성원 각자가 자신의 이해

  • [윤리경영] 신세계 그룹의 윤리경영 분석
  • 기업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풀이된다. 여기서 윤리경영은 더 이상 한 기업의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적 트렌드가 되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윤리경영은 “회사경영 및 기업 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 수행을 추구하는 경영정신”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익의 극대화가 기업의 목적이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중요하다는 의식과 경영성과가 아무리 좋아도 기

  • 한국 기업의 지배구조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한국의기업지배구조 실태와문제점,기업지배구조,기업지배구조의특징
  • 기업지배구조Ⅱ-4. 선진국 기업지배구조의 공통점(1)독립된 이사회(2)최고경영자의 책임경영구조(3)소액주주의 권리침해 보호제도Ⅱ-5. 기업지배구조의 세계적 추세Ⅱ-6. 우리나라 기업지배구조의 개선방안*100점 지배구조의 10가지 조건*Ⅱ-7. 기업지배구조 개선 성공, 실패 사례Ⅱ-7-1. 성공사례 SK Telecom의 기업지배구조개선Ⅱ-7-2. 성공사례 ING Groep N.V. 기업지배구조Ⅱ-7-3. 실패사례 국민연금 기업지배구조펀드Ⅲ. 결론 및 시사점Ⅰ. 서론Ⅰ.

  • [경영학] 사회 환원(공헌) 전략을 통한 기업 경쟁력 향상
  • 기업의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려는 목적을 설정하였다. 진행상의 필요성에 의하여 국내외 사례를 검토할 것이며, 그 중요성에 따라서 구체적으로 살펴보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간략히 소개하기로 하겠다. 1. 주제 연구의 목적 1) 기업의 환경변화기업이 경영활동을 수행해 나가는데 있어 정치적, 법적,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요인과 환경문제와 같은 기업을 둘러싼 기업환경은 기업이 직접적으로 통제할 수는 없는 요소들이다. 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