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의 중요성, 경제교육의 기본 방향, 경제교육과 경제의식, 경제교육과 경제문제해결력, 경제교육의 문제점, 경제교육의 내실화 사례,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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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경제교육의 중요성

Ⅱ. 경제교육의 기본 방향

Ⅲ. 경제교육과 경제의식
1. 경제의식
2. 희소성과 효용에 대한 인식
1) 저학년
2) 중학년
3) 고학년
3. 소비자 의식
1) 저학년
2) 중학년
3) 고학년
4. 생산, 기업 관련 의식
1) 저학년
2) 중학년
3) 고학년
5. 유통, 분배관련 의식
1) 저학년
2) 중학년
3) 고학년
6. 화폐 가치 인식
1) 저학년
2) 중학년
3) 고학년
7. 노동, 직업의식
1) 저학년
2) 중학년
3) 고학년

Ⅳ. 경제교육과 경제문제해결력

Ⅴ. 경제교육의 문제점
1. 학교 경제 교육의 운영과 여건조성
1) 경제 교육시간의 부족과 형식적인 지도 등으로 인한 경제교육의 부실
2) 전반적으로 소비절약 중심의 교육에 치우쳐있다
2. 교사의 자질과 전문성 결여
3. 학교 경제 교육의 교재부족

Ⅵ. 경제교육의 내실화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Ⅶ. 경제교육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경제교육의 중요성

어떤 지식이든지 어릴 때 배울수록 지식의 내면화가 잘 일어난다. 성장기에 있는 학생들에게 경제교육을 올바르게 학습을 시키면 지식을 통해서 태도나 가치관을 바꿀 수 있다.
최근의 보도된 경제 문제 원인은 정부, 기업, 가계 등 모든 부문의 경제 주체들이 경제원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경제원칙을 따르지 않고 합리적인 선택을 하지 않아서 나타난 결과이다. 그러므로 경제학적 소양이 개인이나 국가 차원에서도 필요하다. 개인적으로 소비나 생산에서 개인의 효과적인 선택은 개인과 사회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신용카드의 경우에도 소비자 개인이 정확히 신용카드에 관한 정보를 이해하고 있으면, 스스로 파탄에 빠지는 일도 막을 수 있다. 또한 경제원리를 알고 있는 근로자와 소비자가 있으면 기업의 사회적 비용도 절감된다.
경제교육의 목표는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하고 책임감 있는 시민정신을 함양시킨다. 경제교육은 개인의 복지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사회조직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서 필요하다. 다시 말하면 개인이 내리는 의사결정의 질이 ‘개인의 복지’ 와 ‘사회조직의 효과적인 운영’ 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Ⅱ. 경제교육의 기본 방향

첫째, 경제 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경제적 소양을 갖춘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경제와 관련된 기본 개념의 이해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기본적인 경제적 소양은 학생들이 경제 주체의 구성원이 되었을 때 경제 활동과 관련된 경제 현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해가 없다면 그들은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경제 현상을 올바르게 파악할 수 없으며, 생활 속에서의 경제 문제에 합리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고승석(1993), 사회과 교육에 있어서 경제교육의 개선방향,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국민경제교육연구소(1992), 한국 경제교육의 실태 및 과제, 91 경제교육세미나 발표 논문집
김경근(1992), 경제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국민경제연구소
박상선(2003), 국민 경제교육 강화의 필요성, 경제교육, 제12권제2호, 통권23호
심상미(1997), 경제 살리기를 위한 학교 경제교육 실천 패러다임, 서울특별시 교육과 학연구원 교육논문
이태근(1992), 경제교육론, 서울 : 교학연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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