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의 중요성, 경제교육의 기본 방향, 경제교육과 경제의식, 경제교육과 경제문제해결력, 경제교육의 문제점, 경제교육의 내실화 사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실시에 따른 문제점과 추진방안0k
- [중학교진로지도]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적,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법,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향, 향후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실화 과제 분석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초등학교생활지도]초등학교생활지도의 목표, 초등학교생활지도의 기본생활지도와 자세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친구관계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사례,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추진방법, 향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내실화 방안과 제언
-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청소년 진로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 목차
-
Ⅰ. 경제교육의 중요성
Ⅱ. 경제교육의 기본 방향
Ⅲ. 경제교육과 경제의식
1. 경제의식
2. 희소성과 효용에 대한 인식
1) 저학년
2) 중학년
3) 고학년
3. 소비자 의식
1) 저학년
2) 중학년
3) 고학년
4. 생산, 기업 관련 의식
1) 저학년
2) 중학년
3) 고학년
5. 유통, 분배관련 의식
1) 저학년
2) 중학년
3) 고학년
6. 화폐 가치 인식
1) 저학년
2) 중학년
3) 고학년
7. 노동, 직업의식
1) 저학년
2) 중학년
3) 고학년
Ⅳ. 경제교육과 경제문제해결력
Ⅴ. 경제교육의 문제점
1. 학교 경제 교육의 운영과 여건조성
1) 경제 교육시간의 부족과 형식적인 지도 등으로 인한 경제교육의 부실
2) 전반적으로 소비절약 중심의 교육에 치우쳐있다
2. 교사의 자질과 전문성 결여
3. 학교 경제 교육의 교재부족
Ⅵ. 경제교육의 내실화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Ⅶ. 경제교육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경제교육의 중요성
어떤 지식이든지 어릴 때 배울수록 지식의 내면화가 잘 일어난다. 성장기에 있는 학생들에게 경제교육을 올바르게 학습을 시키면 지식을 통해서 태도나 가치관을 바꿀 수 있다.
최근의 보도된 경제 문제 원인은 정부, 기업, 가계 등 모든 부문의 경제 주체들이 경제원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경제원칙을 따르지 않고 합리적인 선택을 하지 않아서 나타난 결과이다. 그러므로 경제학적 소양이 개인이나 국가 차원에서도 필요하다. 개인적으로 소비나 생산에서 개인의 효과적인 선택은 개인과 사회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신용카드의 경우에도 소비자 개인이 정확히 신용카드에 관한 정보를 이해하고 있으면, 스스로 파탄에 빠지는 일도 막을 수 있다. 또한 경제원리를 알고 있는 근로자와 소비자가 있으면 기업의 사회적 비용도 절감된다.
경제교육의 목표는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하고 책임감 있는 시민정신을 함양시킨다. 경제교육은 개인의 복지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사회조직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서 필요하다. 다시 말하면 개인이 내리는 의사결정의 질이 ‘개인의 복지’ 와 ‘사회조직의 효과적인 운영’ 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Ⅱ. 경제교육의 기본 방향
첫째, 경제 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경제적 소양을 갖춘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경제와 관련된 기본 개념의 이해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기본적인 경제적 소양은 학생들이 경제 주체의 구성원이 되었을 때 경제 활동과 관련된 경제 현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해가 없다면 그들은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경제 현상을 올바르게 파악할 수 없으며, 생활 속에서의 경제 문제에 합리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없을 것이다.
- 참고문헌
-
고승석(1993), 사회과 교육에 있어서 경제교육의 개선방향,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국민경제교육연구소(1992), 한국 경제교육의 실태 및 과제, 91 경제교육세미나 발표 논문집
김경근(1992), 경제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국민경제연구소
박상선(2003), 국민 경제교육 강화의 필요성, 경제교육, 제12권제2호, 통권23호
심상미(1997), 경제 살리기를 위한 학교 경제교육 실천 패러다임, 서울특별시 교육과 학연구원 교육논문
이태근(1992), 경제교육론, 서울 : 교학연구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주의비평 레포트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동양사상] 장재의 학술사상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