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의기초1B)체계정당성 소급입법금지 신뢰보호원칙을 각각 설명하시오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헌법의기초
B형 ※ 체계정당성, 소급입법금지, 신뢰보호원칙을 각각 설명하시오.
목차
1. 체계정당성의 원리
1) 체계정당성의 의미
2) 헌법재판소의 적용
2. 소급입법급지 원칙
1) 의미
2) 내용
3) 적용범위
(1) 원칙
(2) 소급효금지원칙과 보안처분
4) 적용의 예
3. 신뢰보호의 원칙
1) 의미
2) 요건
(1) 선행조치
(2) 보호가치있는 신뢰
3) 신뢰에 기초한 인과관계있는 행위
4) 선행조치에 반하는 처분 또는 부작위

참고자료





본문내용




법은 인간이 반드시 지켜야 할 것으로 법으로 인하여 인간들 간에 질서가 유지되어 사회존속의 기본적인 바탕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법에 의해 인간이 종속되고 노예가 된다면 법이 인간을 구속하고 삶을 압박한다면 법은 필요악에 될 것이다. 따라서 법은 인간생활의 적용에 잇어 일정한 법칙과 규칙에 따라 시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법에 따른 개인의 행위가 단지 법이 반사적으로 부여하는 기회의 활용을 넘어서 국가에 의하여 일정 방향으로 유인된 것이라면, 특별히 보호가치가 있는 신뢰이익이 인정될 수 있고 이러한 개인의 신뢰보호가 국가의 법률개정이익에 우선된다고 볼 여지가 있다. 위헌적 법률에 기초한 신뢰이익은 합헌적인 법률에 기초한 신뢰이익과 동일한 정도의 보호, 즉 '헌법에서 유래하는 국가의 보호의무'까지는 요청할 수 없다. 따라서 법의 적용에 있어, 체계정당성 소급입법금지 신뢰보호원칙은 철저하게 지켜져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체계정당성 소급입법금지 신뢰보호원칙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권영성, 헌법학원론, 법문사, 2006.
박평준, 헌법상 재산권보장의 이론, 2005.
방승주, 헌법소송사례연구, 박영사, 2002
송기춘, <국가의 기본권보장의무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06.
정태호, <기본권보호의무> 고려대학교 법과대학, 법학논집,2007
허영, 한국헌법론, 박영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법, 행정법 요약] 행정법 핵심정리 서브노트
  • 체계를 계수하여 자유방임주의적 사상의 기초 위에 있었다. → 행정부에 대한 개인의 권리 침해가 있기 어려웠다.。19c후반 남북전쟁과 자본주의의 고도화에 따른 경제적 사회적 문제 등장종래의 보통법으로는 해결X(규제적)행정위원회 성립 (1930): 행정적 준입법적 준사법적 기능행정위원회의 기능을 통제하기 위해서 행정절차법 위주의 행정제도 발생→ 행정위원회의 권한, 작용, 조직, 절차를 중심으로 절차법적으로 발달→ 행정 절차법 (개인의

  • 법학 - 헌법 전체정리
  • 원칙적으로 헌법에 합치되는 해석 즉 합헌해석(合憲解釋)을 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국가의 법질서는 헌법을 최고법규로 하여 그 가치질서에 의하여 지배되는 통일체를 형성하는 것이며 그러한 통일체내에서 상위규범은 하위규범의 효력근거가 되는 동시에 해석근거가 되는 것이므로, 헌법은 법률에 대하여 형식적인 효력의 근거가 될 뿐만 아니라 내용적인 합치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법률의 추정적효력 법적 안정성․신뢰보호 의회입법권존중

  • [범죄와 사회] 비판범죄학을 바탕으로 바라본 국가권력과 범죄통제
  • 헌법상 평등의 원칙에 반하는 전형적인 처분적 법률이고, 이 법률의 심판 대상이 되는 사건에 대해서 입법부가 자의적으로 헌정질서파괴범죄라고 판단하여 특별법을 제정한 것은 문제가 있다. 서울지방검찰청 검사장의 의견죄형법정주의의 적용은 각국의 실정에 맞게 채택될 수 있고, 이 사건의 경우 중대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공익이 사익보다 우선하여 소급입법금지의 원칙에 어긋나지 않는다. 법무부장관의 의견은, 공소시효제도는 죄형법정주

  • 조세행정작용과 관련하여 일반이론 및 개별법적 접근
  • 입법권의 수권은 권력분립의 원칙 및 국회입법의 원칙의 예외를 이루는 것이므로 끝없이 인정될 수 없고 국회입법의 원칙이 기본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인정되어야 한다. 법률의 명령에 대한 수권의 한계는 헌법 제75조의 규정에 따라 “구체적으로 범위를 정하여” 위임하도록 하고 있고 이것은 일반적․포괄적인 위임은 금지되며 구체적인 위임만이 가능하다는 것을 규정한 것이다.이를 조세와 관련하여 개별적으로 검토하여 보면, 조

  • 조세행정작용과 관련한 일반이론과 구체적 적용
  • 입법권의 수권은 권력분립의 원칙 및 국회입법의 원칙의 예외를 이루는 것이므로 끝없이 인정될 수 없고 국회입법의 원칙이 기본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인정되어야 한다. 법률의 명령에 대한 수권의 한계는 헌법 제75조의 규정에 따라 “구체적으로 범위를 정하여” 위임하도록 하고 있고 이것은 일반적․포괄적인 위임은 금지되며 구체적인 위임만이 가능하다는 것을 규정한 것이다.이를 조세와 관련하여 개별적으로 검토하여 보면,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