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교육] 장애인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장애인통합교육 지향점, 장애인통합교육 연구, 장애인통합교육 준비, 장애인통합교육 양상, 장애인통합교육 효과, 장애인통합교육 방향 분석
-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인통합교육의 의의,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 장애인통합교육과 협력학습, 장애인통합교육과 협동학습, 장애인통합교육과 소집단협동학습,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개선방향과 평가 분석
- 장애인직업교육의 구성, 장애인직업교육과 준비교육, 장애인직업교육과 전환교육, 장애인직업교육과 직업재활 및 장애인직업교육의 실태, 장애인직업교육의 문제점, 장애인직업교육의 방향, 장애인직업교육관련 제언
- 발달장애인을 위한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가 전국에서 개소되었는데 장애인평생학습자를 위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에 대해 논하시오
- 목차
-
Ⅰ.서
Ⅱ. 한국의 장애학생에 대한 교육제도ㆍ학교시설의 열악성
1.장애학생 교육 현황
2 . 제도적 측면
3 . 시설적 측면
Ⅲ.결론-해결책
1.학교 시설의 개선
2.기업차원의 해결
3.정부차원의 해결
4.시민운동
5.간접 차별 금지의 인식 확립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Ⅰ.서
우리 사회에서는, 특수교육이 필요 없는 장애학생들조차 편견으로 인하여 정상적 교육을 받을 기회가 봉쇄되어왔다. 불과 얼마 전 모대학에서는 의과대학에 우수한 필기성적으로 합격한 장애학생을 탈락시킨 뒤 그 이유를 그 대학에 장애인용 화장실이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또 어느 약대에서는 실험실이 2층이기 때문에 장애학생을 불합격 처분하였다고 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 당국은 입학사정은 전적으로 학교의 결정에 맡길 수밖에 없다며 수수방관하였다. 교육부 당국의 이와 같은 방조 아래 상식 이하의 이유를 들어 장애우의 교육받을 기회를 박탈하였던 것이다.
장애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면, 유엔은 1975년 선포한 『장애인 권리선언』에서 "장애인이란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관계없이 신체적, 정신적 능력의 불완전으로 인하여 일상의 개인 또는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것을 확보하는 데 자기 자신으로서는 완전하게 또는 부분적으로 할 수 없는 사람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또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 의하면 "장애인이라 함은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또는 정신지체 등 정신적 결함으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라고 정의하고 있다. 장애인의 범주는 법률적 그 나라의 복지정책 의지와 수준에 의하여 달라진다. 이 글에서는 장애학생의 범주를 고등교육을 받고자 하는 의욕이 있는 신체장애학생으로 한정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창엽 외, 『나는 나쁜 장애인이고 싶다.』, 서울:도서출판 삼인, 2002
◎박옥희,『장애인복지론』, 학문사, 2001
◎보건복지부,「2002년도 장애인 복지사업 안내」
◎교육 인적자원부(특수교육보건과),「모든 학생의 교육성과 제고를 위한 특수교육 발전 종합 계획안('03-'07)」
◎고려대학교 장애인권위원회「교육권 자료집」
◎김헬레나,「장애학생 고등교육 지원체계에 관한 연구」
◎올바른 장애인교육을 위한 교사모임 ,「장애교육권포럼」
◎장애인 편의시설 촉진 시민연대,「무장애대학 만들기」
◎이동규,「우리나라 장애인 복지에 있어서의 문제점」, 건국대학교 학사논문,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장애인교육) 대상, 목표, 특수교육(장애인교육) 원리, 특수교육(장애인교육) 현황과 교육조치, 특수교육(장애인교육) 내실화방안
- 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개념,배경, 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필요성,효과, 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문제점,사례, 장애인통합교육 교사전략,과제
- [장애인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특수교육)권리,기회,관련 법, 장애인교육(특수교육)관련 이론,효과, 장애인교육(특수교육)방향
- [장애인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정의, 중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원리, 실천, 장애인통합교육의 저해요인, 제고 방안 분석
- [장애인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조직, 장애인통합교육의 체계, 장애인통합교육의 재구조화, 장애인통합교육의 실천,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와 방향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거중심_사회복지실천
- 학습된 무력감의 응용
- 인간행동과심리학적이해_두뇌의 생물학적 특징과 발달에 대해 논하시오
- 인지심리학 인지심리학의 연구영역에 대해 논하세요
- 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단계에 근거한 자기분석 및 미래예측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건강한 고령사회를 위한 성공적 노화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언어치료] 조음음운장애
- 교육의 기능에 관한 이론을 제시하고,그 이론중 한국의 교육상황에 설득럭이 있는 이론을 지정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 교육사회학_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